한류열풍의 현황과 위기,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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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한류란 무엇인가?

II. 본론
1. 한국인들이 생각하는 중국,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한국
1) 중국인들이 보는 한국
2) 한국인이 보는 중국
2. 한류의 원인분석
1) 중국인과 한국인의 비교를 통한 분석
① 중국인의 성격에 대한 연구
② 중국의 10대, 20대에 대해서
2) 문화적 요소를 통한 분석
3) 역사, 사회적 요소를 통한 분석
3. 한류 열풍의 현황과 영향 분석
1) 한류 열풍의 현황
2) 한류 열풍의 영향
4. 한류열풍의 전망
1) 긍정적 전망
2) 부정적 전망
5. 한류의 경제적 효과
6. 흔들리는 한류
① 위기의 한류
② 반한류의 움직임
③ 위기대처를 위한 다각적인 접근 방법
7. 한류를 이끌어가기 위한 우리의 자세
1) 대중문화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확대
2)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 구성·운영
3) 장기적 문화교류 확대 차원의 협력관계 형성

III. 결론

본문내용

도 벌어진다. 소속 연기자의 출연을 대가로 기획사가 공동 제작사로 이름을 올리고 나아가 직접 드라마 제작에 나서 콘텐츠 독점에 나서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최근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공인 에이전시'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공인 에이전시란 일정한 시험을 통과한 자격증 소지자가 스타와 관련된 방송 음반 영화 등의 계약을 대행하며 이들의 직접 제작은 금지하는 시스템으로, 현재 미국 뉴욕과 캘리포니아주에서 시행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연출자와 구분해 '드라마 전문 프로듀서' 양산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연출자와 기획자의 구분이 모호한 현재의 제작 구조에서 드라마의 질을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대장금〉기획 때 문화방송 드라마국장을 지낸 김승수 배우학교 '한별' 교장은 "드라마 제작 구조부터 경영까지 두루 아는 '전문 프로듀서' 시대로 가야 할 때가 됐다"고 말하고 있다.
한류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 '한류열풍'은 장기적으로 관리되고 지원되어야 한다. 제살 깎아먹는 덤핑수출, 저질문화 수출은 오히려 한국문화의 신뢰도를 저하시켜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뿐이다. 중국 기성계층이 한국 대중스타에 빠진 10~20대를 좋지만은 않게 바라보기 시작한다는 점, 붐에 편승한 사기공연과 일방적인 공연취소 등이 벌써 등장한 것 등은 우려할 만한 일이다. 결국 고품격, 고품질의 문화수출만이 한류의 생명력이 될 수 있다.
7. 한류를 이끌어가기 위한 우리의 자세
문화관광부는 그간 업계에서 제기된 중국진출 장애요소, 현지시장의 문제점 등을 감안하여 장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문화교류와 시장접근 측면에서 현재 열기가 더해가고 있는 "한류"를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부문별로는 한류 흐름을 이끌고 있는 방송 영상물 대중가요 공연분야를 선도분야로 삼고, 영화와 게임 등은 시장개방 상황에 따라 지원을 확대하며, 캐릭터 및 패션과 같은 인접 문화산업 분야와 연계하여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정부가 직접 나서기보다는 업계가 겪고 있는 애로점을 해결해 주고 제도상의 제한을 풀어주는 방식이 더욱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김한길 문화관광부장관이 중국 방문 시 우리 방송물에 대한 방송시간 제한을 풀겠다는 중국정부의 약속을 이끌어낸 것도 그 일환인 것이다
1) 대중문화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확대
정부는 한류의 지속 및 확산을 위해 우리 문화콘텐츠의 품질을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 관건이라는 인식 하에 우수 대중공연, 음반물, 영상물에 대한 시상 및 사전지원제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지인의 정서에 맞고 수준 있는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하여 음반, 방송 영상물, 게임 등 콘텐츠의 현지에 버전 제작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음반, 영상물 등의 공동제작 및 우수 공연기획사의 해외공연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2) 아시아문화교류를 위한 협의회 구성과 합리적 운영
문화관광부는 2000년 10월 우리 가수의 공연이 무산되었던 사건의 예에서 보았듯이 한류흐름에 편승하여 준비 안된 공연, 질이 낮은 콘텐츠의 무분별한 현지 진출로 신뢰를 손상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지진출 계획의 신뢰성을 공식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서 관련업계와 함께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를 구성 운영할 계획이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을 통해 현지 시장에 대한 보다 면밀한 분석정보를 관련업계에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3) 장기적 문화교류 확대 차원의 협력관계 형성
우선, 문화교류에 있어서는 상대국의 여건과 현실을 충분히 감안한 WIN-WIN 전략의 접근이 필요하며, 우리 대중문화의 일방적 진출 드라이브는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 쉽다는 인식 하에 중국을 비롯한 현지 국가들과 대등한 문화교류적 차원에서의 제휴, 협력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그리고 민관이 협력하여 한류를 계기로 한 문화산업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
지속적인 한류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정부의 전략적 지원이 아닐까 한다. 문화관광부는 최근 한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확산을 위해 '코리안 플라자'라는 국외문화원을 11개 나라에 설치하고, '아시아문화동반자' 프로그램을 통해 10년간 10만 명의 외국 인력을 키워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국내 한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카이스트에 문화기술대학원을 설립하고 내년 예산으로 59억원을 책정했다. 이와 같은 계획이 형식적이거나 전시행정이 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 한류를 이어가는 가장 큰 자양분이 될 것이다.
III. 결론
한류 열풍을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지속적인 현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장기적인 전략과 경쟁력이 필요하다. 우리 대중문화의 경쟁력을 높이는 궁극적인 대책 마련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산업구조 또한 이러한 현상에 알맞게 개편하는 것이 필요하다. 때문에 어디까지나 '한류' 의 지속 여부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치밀한 기획으로 대중의 문화욕구와 이목을 찾아내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상품으로 연결시키는 능력에 절대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인 창의성을 길러내고 혁신을 촉진하는 사회적 시스템의 구축과 인력양성, 그리고 경쟁력 있는 우리 고유의 문화산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절실하다. 이것이 바로 외국사회에서 한류를 일시적 유행이 아닌 지속 가능하도록 하는 장기적인 대안이다.
한류는 눈에 보이는 경제파급효과 이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문화적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한류 덕분에 한국을 새롭게 보고, 한국을 동경하고 사랑하게 되며, 그것이 한국 자동차 등 한국산 제품을 구입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또 그것이 한국어 교육과 한국 관광으로 이어지는 등 다채로운 파급효과를 불러오게 된다. 최근에 평가처럼 단순히 자동차 몇 대만큼 효과를 냈다고 말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는 것이다. 우리의 한류,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각국에서 수치화할 수 없는 거대한 경제, 문화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걸어온 길보다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이 훨씬 많이 남아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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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27
  • 저작시기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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