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소개
2.화면설명
3.운영방식
4.설계구조
5.조사를 마치며..
2.화면설명
3.운영방식
4.설계구조
5.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② 내용제시방식
각각의 학습내용에는 캐릭터가 주어져 있다. 그 캐릭터는 학습내용 전반에 관여하여 학습자를 돕는데, 내용제시에 있어서도 큰 역할을 한다. 모든 학습내용은 설명식이 아닌 대화형식으로 마치 잠자리에서 엄마가 아기에게 책을 읽어주듯 내용이 전개된다. 또한 내용전개 도중에는 학습자가 간단한 그림을 선택하여 클릭하거나, 대답해 보게 하여 학습자 참여를 높이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학습내용에 따라 적절한 음향효과까지 더해져 학습내용이 역동적으로 제시된다.
③ 상호작용방식 학습자가 유아이기 때문에, 평가에 의한 피드백이나 상호작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내용제시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이 일어났는데, 그 전략으로 대화형식의 내용제시방식을 사용했다. 학습내용을 대화형식으로 제시함으로써 아이가 엄마와 무의식적으로 대화하듯 설계되었다. 상호작용이라는 개념이 학습자가 자신이외의 학습요소와 끊임없이 묻고 대답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살펴볼때 이 사이트의 상호작용 전략을 매우 뛰어나다고 판단된다.
5. essay...
내가 여러 가지 원격교육사이트 중에서 학습대상이 유아인 재미나라를 선정한데에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원격교육사이트는 학교교육과 연계된 혹은 수능과 연계된 사이트 이거나, 성인들의 직무ㆍ교양ㆍ자격증 관련 사이트 이다.
이들 사이트의 특징은 학습내용이 정해져 있다는 것과, 학습자 본인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것, 때문에 학습동기가 분명하고 극대화되어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재미나라의 경우 학습내용에 대한 인지와 판단력이 부족하거나 거의 없는 유아들이므로, 학부모들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동시에 학습자의 학습을 충족시켜 주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체계적이고 신중한 설계가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또한 학습내용의 선정에 있어서도 그렇다할 기준이 없고, 학습내용제시에 있어서도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므로, 그러한 전략을 살펴보기 위해 재미나라를 선정하고 분석해 보았다.
덕분에, 내용선정의 참신성과 오프라인 활동 병행 전략 등 새로운 것들을 접할 수가 있었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사이트에 대한 분석의 과정에서 의문사항들을 운영자나 관리자와의 접촉을 시도해 풀어내지 못한 것이다. 그랬다면 내가 분석해 내지 못한 측면에 대해 더 알 수도 있었을 것이고, 분석도중 느낀 단점에 대해서는, 질문을 통해 해결할 수 도 있었을 텐데 말이다.
각각의 학습내용에는 캐릭터가 주어져 있다. 그 캐릭터는 학습내용 전반에 관여하여 학습자를 돕는데, 내용제시에 있어서도 큰 역할을 한다. 모든 학습내용은 설명식이 아닌 대화형식으로 마치 잠자리에서 엄마가 아기에게 책을 읽어주듯 내용이 전개된다. 또한 내용전개 도중에는 학습자가 간단한 그림을 선택하여 클릭하거나, 대답해 보게 하여 학습자 참여를 높이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학습내용에 따라 적절한 음향효과까지 더해져 학습내용이 역동적으로 제시된다.
③ 상호작용방식 학습자가 유아이기 때문에, 평가에 의한 피드백이나 상호작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내용제시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이 일어났는데, 그 전략으로 대화형식의 내용제시방식을 사용했다. 학습내용을 대화형식으로 제시함으로써 아이가 엄마와 무의식적으로 대화하듯 설계되었다. 상호작용이라는 개념이 학습자가 자신이외의 학습요소와 끊임없이 묻고 대답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살펴볼때 이 사이트의 상호작용 전략을 매우 뛰어나다고 판단된다.
5. essay...
내가 여러 가지 원격교육사이트 중에서 학습대상이 유아인 재미나라를 선정한데에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원격교육사이트는 학교교육과 연계된 혹은 수능과 연계된 사이트 이거나, 성인들의 직무ㆍ교양ㆍ자격증 관련 사이트 이다.
이들 사이트의 특징은 학습내용이 정해져 있다는 것과, 학습자 본인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것, 때문에 학습동기가 분명하고 극대화되어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재미나라의 경우 학습내용에 대한 인지와 판단력이 부족하거나 거의 없는 유아들이므로, 학부모들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동시에 학습자의 학습을 충족시켜 주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체계적이고 신중한 설계가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또한 학습내용의 선정에 있어서도 그렇다할 기준이 없고, 학습내용제시에 있어서도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므로, 그러한 전략을 살펴보기 위해 재미나라를 선정하고 분석해 보았다.
덕분에, 내용선정의 참신성과 오프라인 활동 병행 전략 등 새로운 것들을 접할 수가 있었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사이트에 대한 분석의 과정에서 의문사항들을 운영자나 관리자와의 접촉을 시도해 풀어내지 못한 것이다. 그랬다면 내가 분석해 내지 못한 측면에 대해 더 알 수도 있었을 것이고, 분석도중 느낀 단점에 대해서는, 질문을 통해 해결할 수 도 있었을 텐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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