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에 대한 신약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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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성애에 대한 신약적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신약 시대의 인접 문화권의 동성애
2) 구약성서에서 언급되는 동성애와 유태인의 전통적 관점
3) 예수의 결혼관 및 성애관 그리고 동성애의 문제
4) 바울 성애관과 동성애

2.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들의 비율은 전체인구의 2~10% 사이라고 지적한다.
2) '친구사이'는 1993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결성된 동성애자 모임인 '초동회'가 게이와 레스비언으로 분리될 때 조직된 최초의 게이 단체이다. 이후 레즈비언은 '끼리끼리'를 만들었다. 이들은 1995년 6월 대학의 동성애 동아리인 서울대의 '마음001', 연세대의 '컴투게더'와 함께 동성애자들의 인권운동을 펼쳐나갈 협의체를 발족시켜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3) 노라 칼린, 심인숙 역, 『동성애자 억압의 사회사』, 책갈피, 1995, pp.29-30.
4) 폴 베인, 「고대 로마와 동성애」, 『성과 사랑의 역사』, 황금가지, 1996, p.49.
5) 노라 칼린, 위의 책, p.34-35.
6) 노라 칼린, 위의 책, pp.36-37.
7) 폴 베인, 「고대 로마와 동성애」, 『성과 사랑의 역사』, 황금가지, 1996, p.59.
8) 남자 동성애에대한 합법적인 제제가 있다면 그것은 자유시민이 노예로부터 굴복당하는 것을 막기 위한 수단이었던 것이다. 이 문제에 관해 아우구스티누스 헌법은 B.C. 14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스칸티나(Scantinia)법규를 실질적인 법률로 제정하였다. 이 법의 취지는 한마디로 입법부가 결코 남자 동성애를 막으려 한 것이 아니라 단지 젊은 자유시민을 '능동적'인 남색으로부터 보호하려 했던 것이다. 요컨데 모든 문제는 동성애자가 신분과 걸맞게 씩씩하게 쾌락을 갖는가 또는 비굴하게 쾌락을 주는가에 있었던 것이다.
9) 윤가현, 『동성애의 심리학』, 학지사, 1997, p.83.
10) 노라 칼린, 위의 책, p.41.
11) 피립 아리에스, 「성 바울과 육욕」, 『성과 사랑의 역사』, 황금가지, 1996. p.62.
12) 이인식, 『성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8, p.31.
13) 노라 칼린, 위의 책, p.45.
14) Grant, M., The History of Ancient Israel, 1984. pp.1-37.
15) Emerson Colaw, Social Issues; A bishop's Perspective, Discipleship Resources, 1991, p.21.
16) 한스 콘젤만, 김철손 역, 『신약성서신학』, 한국신학연구소, 1984, pp.111-112.
17) D. E. H. Whiteley, 위의 책, p.345.
18) 루돌프 불트만, 허혁 역, 『신약성서신학』, 성광문화사, 1981, p.188.
19) 루돌프 불트만, 위의 책, p.190.
20) 루돌프 불트만, 위의 책, p.194.
21) D. E. H. Whiteley, 한의신 역, 『바울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82, p.343.
22) 박원기, 『기독교의 사회윤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p.257.
23) Edward Bauman, Reflection on the Gay Life, Social Action, 1980, P.13.
24) Waldo Beach, Christian Ethics in Protestant Tradition, John Knox Press, 1988, p.58.
25) James Logan, Theological / Ethical Perspectives on Homosexuality, Discipleship Resources, 1981, p.24.
26) 프로이트, 마스터즈, 존슨, 비버 등이 후천론을 강조하는 대표적 논자들이다. 이들은 대개 성적 지향의 발달이 아동기에 가족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경험을 했는가에 달려 있다고 한다. 한가지 예를 들면, 게이 남성에게는 아버지와의 정상적인 관계를 이루지 못한 경우, 즉 아버지들이 적개적이거나 무관심하거나 고립된 생활을 하는 반면 어머니들은 남성에게 냉담하고 남편을 압도하며 아들의 남성다운 태도를 낙심시키고 아들의 관심을 어머니에게만 편중시키고 아들에게 자신만을 믿게 하면서 과잉보호를 하며 아들을 사랑의 상대자로 여기고 사춘기 시절에는 아들의 이성애적 행동을 방해했던 일들을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이에 소년은 어머니로부터의 처벌을 연상하여 이성을 두려워하고 성적 접촉까지 꺼리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27) 킨제이, 벨, 펠드만, 하이트 등의 이론이다. 킨제이 학파들은 동성애를 하나의 성적 지향이라기 보다도 동성을 선택하는 기호로 보았는데, 동성과의 만족스러웠던 경험이나 이성과의 불만족스러웠던 경험이 어느 결정적인 시기에 강화(reinforcement)되어 나타난 현상이라는 것이다. 또 만약 남성이 사회적으로 고정된 성역할 행동 가운데 여성스러운 행동을 표출할 때 보다 긍정적인 지지를 받았다면 나중에는 남성스러운 행동보다도 여성스러운 행동이 더 자연스럽게 표출된다는 것이다.
28) 동성애가 선천적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세포유전학내분비계신경해부학적 접근 방법으로 설명하는 모델이다. 유전적 요인을 증명하려 했던 칼만은 일란성 쌍생아 중 한쪽이 게이라면 다른 쪽도 100%의 동성애 일치율을 보였다고 보고했다. 이후에 슈레겔도 95%의 일치율을 발견했다. 보다 최근에는 염색체상 이상이나 '게이 유전자'가 성염색체 내부에 존재한다는 주장이 있었고, 혈액에서 게이들과 이성애자들 간의 호르몬 수준의 차이가 있다는 연구가 있었다. 1991년 『Science』지에서 르베이는 성행위와 관계가 깊다고 알려진 뇌구조물의 부위인 시상하부에서 게이와 이성애자 간의 차이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곧 이들의 연구가 의지나 도덕적 양심과는 상관없이 동성애적 기질이 선천적일 수 있다는 이해를 증가시켰다.
29) 박원기, 위의 책, p.254.
30) James Logan, Theological / Ethical Perspectives on Homosexuality, Discipleship Resources, 1981, pp.27-28.
31) 마지막 질문과 연관된 사항은 일반인들도 무척 궁금해하는 부분인데, 과연 동성애자들은 이성애자로 치료 내지는 전환이 가능하지 않겠나 하는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되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심리치료학자들이 연구를 하였지만 대부분의 경우 치료나 전환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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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04
  • 저작시기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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