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열풍의 원인과 현황 분석 및 한류활성화 방안(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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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 열풍의 원인과 현황 분석 및 한류활성화 방안(A+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한류의 정의
2.중국내 한류 형성의 원인분석
3.중국내 문화산업 시장분석
4.중국내 한류 현황
5.한국의 주력 문화 컨텐츠 분석
<가요, 드라마, 영화>
6.한류의 실태와 문제점
7.한류의 문제점 극복을 통한 지속적 발전방안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치열해질 중국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일부 문화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서는 한시적으로 한류현상을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겠으나 보다 장기적으로는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중국 각 지역에 대해 구체적이고 차별화 된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기존의 대중 비즈니스전략을 더 한층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Ⅲ.맺으며
한류가 범 아시아적 문화코드로 자리잡을 수 있는 좋은 분위기가 계속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정치적, 상업적 제도만으로는 불가능하다. 문화는 평소 자신의 교양, 지식, 인생관 등에 영향을 끼치고 또 영향을 받는 매우 정신적인 영역이다. 따라서 문화산업은 일반 산업과는 다르게, 고도로 조작된 컨텐츠와 복잡한 상황 통제, 그리고 문화적 우월성이 유지되는 상황 하에서 활발하게 지속될 수 있는 매우 민감한 산업임에 틀림없다. 게다가 경제나 정치권력, 자본의 국제적 이동이 원활한 것에 비해 문화의 주도권 및 권력의 국제적 이동은 매우 어려우며 장애가 큰 부분이기 때문에 현재의 한류 열풍을 꾸준히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고도 험난한 길인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아시아 각국의 관심을 잃지 않도록 항상 각국의 반응을 참고하고, 나아가 무엇보다 문화의 고립을 피하고 범 아시아적 문화의 이점을 계속적으로 살릴 수 있도록 문화의 주체성을 가지고 문화의 질을 비롯한 문화경쟁력과 문화산업을 육성하는 등 개방적 민족문화를 지향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와 같은 문화적 소양과 성찰이 이루어질 때, 한류열풍은 1회성 유행이 아닌 범 아시아적 문화의 형태로써 자리잡게 될 것이다.
결국 우리 모두의 태도와 인식 변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한류에 대하여 자만하거나 과장해서는 결코 안 된다. 그렇다고 해서 의의를 폄하하거나 자기비하에 잠겨서도안된다. 실태와 실체를 분명하게 파악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실천적으로 이루어 나가야 한다. 중국은 미래적 잠재력이 큰 나라로서, 일본은 대중문화의 선진국으로서, 우리에게는 새로운 도전의 대상이자 극복해야 할 나라이자 문화적 경쟁자로서 인식해야 한다. 문화관광부는 지난해 8월 보도자료를 통해, ‘한류산업을 집중육성’키로했다는 의지를 밝혔다. 늦은감이 있지만 바람직한 정책으로 주목된다. 가칭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를 구성·운영할 것이라 한다. 한일간에는 이미 ‘한일문화교류회’가 활동하고 있다. 장차구성될‘협의회’는 정책수행을 위해서 전문적으로, 실질적으로 봉사하는 권위있는 역할을 해야할 것이다. 보도내용 가운데서 ‘정부가 직접 나서기보다는 업계가 겪고 있는 애로점을 해결해 주고 제도상의 제한을 풀어주는 방식이 더욱 중요하다’는 지적은 온당한 방향으로 보인다. 두말할 필요도 없이, 한류는 민간 주도로, 기업주도로 발전해야 한다. 정부는상대정부와의 관계 혹은 한류의 관련단체들이 요구하는 각종제도와 지원을 정당하게, 적절하게해결해 주어야한다. 문화관광부는 다른 부처와는 달리, 수지타산에 관계없이 기금을 지원하고, 목소리를 낮추어서 일하는 부처가 되는 것이 바랍직하다. 진정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한류의 지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 가능한 사업부터 시급하게, 동시에 탄력있게, 정권에 상관없이 꾸준히 밀고 나가야 한다.
한류는 일시적인 유행, 돌풍, 물결이 아니라, 한국문화로 거듭나야 한다. 국내외의 ‘생각하는사람’들이 한류를 불안하게·위태롭게·초조하게 바라보는 이유를 우리는 진지하게 재검토해야 한다. 한류는 대중문화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공유하고있고, 상대국에는 언제나‘문화침식’의 거부반응을 일으킬 소지를 안겨주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우리도 그러했지만, 아시아의 이웃나라들은 민중문화를 발달시켰다. 민중문화와 대중문화는 향수자의 다수성이라는 측면에서는 공통성이 있지만,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유통되는 대중문화는 그 제작자·문화상품·소비자라는 삼자사이에 언제나 소외관계가 만들어지기 쉬운 법이다. 제작자의 상업주의와 상품의 졸속·부실성을경계하는이유가바로이것이다.아시아적 경험의 지평이라고 할 수 있는 민중문화적 ‘삶의 일체성’과 ‘현장적 친밀성’ 그리고 ‘화해의 마음’을 망각하거나 상실하지 않으면서, 대중문화적 감성과 매체와 기술과 경영을 조화시키는 작업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인류가 모두 즐길 수 있는 보편성과 동시에 우리의 전통적 요소와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는 한국적 개성을 살리는데 창조적으로 기여해야 할 것이다.
한류는 일시적인 유행, 돌풍, 물결이 아니라, 한국문화로 거듭나야한다. 보편성과 동시에 우리의 전통적 요소와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는 한국적 개성을 살리는데 창조적으로 기여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및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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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08
  • 저작시기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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