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야자키 하야오의 일생
성장과 출발
대가로의 성공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세계
성장과 출발
대가로의 성공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세계
본문내용
평하고 있으며, 또 감독 스스로도 자기는 현세에 살고 있고 인간의 생활이 란 자연을 떠나서는 말할 수 없는 것이 상식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라퓨타]나 [토토로]에서 인간의 영원한 고향인 동심의 세계를 나타내는 매개체로 나무를 설정하고 있는데, 산소를 만들어내는 생명의 근원이며, 하늘 향해 두 팔 벌려 말없이 인류를 지켜왔던 나무는 인간의 친숙한 도구이자 벗이어서 미야자키 감독에게 나무는 순수하고 자연적인 그래서 인간과 친숙한 매개물로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야자키 감독은 [천공의 성 라퓨타]의 마지막을 모든 기계적이고 인위적인 것이 다 떨어져 나가고 뿌리가 무성한 한 그루의 나무의 모습을 한 라퓨타로 끝내는 것입니다. 감독은 그러한 라퓨타야 말로 근원이 순수 하고 자연적이어서 인간의 마음속 깊숙이 존재하는 노스탈지어 이거나 이상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국내에서 상영되는 지브리 애니메이션
얼마 전 국내에서 지브리 애니메이션인 [원령 공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고양이의 보은] 등이 상영되었습니다. 이런 지브리 애니메이션은 국내 영화팬들에게도 높은 점수를 받으며 흥행에 성공을 하였고, 이것은 단적으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즉 지브리 애니메이션에 국내 영화팬들이 길들여졌음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국내에서 제작되는 몇몇 애니메이션들이 수많은 제작비를 투입하고, 긴 제작기간을 거치며 홍보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흥행에는 실패하였는데, 이것도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영향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지브리 애니메이션은 그 소재가 자연으로의 귀환 또는 자연주의적인 철학을 담고 있는 내용이 주가 되는 만큼 우리의 정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 그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브리 애니메이션이 작품적이나 그림체 모든 면에서 훌륭한 것은 사실이나, 앞으로 일본의 문화가 전면적으로 개방이 되어진다면 이렇게 일본 애니메이션에 밀려 국내의 애니메이션들은 그 날개를 미쳐 펴보지 못할까 걱정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브리 애니메이션을 즐기고 그 작품을 높이 평가하며,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의 높은 능력을 칭찬하는 데는 궁색해지지 않더라도, 국내의 애니메이션들을 사랑할 수 있는, 그래서 우리의 작품들도 이와 같은 찬사를 받을 수 있는 토대를 우리들이 마련해 주어야겠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애니메이션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날이 어서 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국내에서 상영되는 지브리 애니메이션
얼마 전 국내에서 지브리 애니메이션인 [원령 공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고양이의 보은] 등이 상영되었습니다. 이런 지브리 애니메이션은 국내 영화팬들에게도 높은 점수를 받으며 흥행에 성공을 하였고, 이것은 단적으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즉 지브리 애니메이션에 국내 영화팬들이 길들여졌음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국내에서 제작되는 몇몇 애니메이션들이 수많은 제작비를 투입하고, 긴 제작기간을 거치며 홍보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흥행에는 실패하였는데, 이것도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영향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지브리 애니메이션은 그 소재가 자연으로의 귀환 또는 자연주의적인 철학을 담고 있는 내용이 주가 되는 만큼 우리의 정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 그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브리 애니메이션이 작품적이나 그림체 모든 면에서 훌륭한 것은 사실이나, 앞으로 일본의 문화가 전면적으로 개방이 되어진다면 이렇게 일본 애니메이션에 밀려 국내의 애니메이션들은 그 날개를 미쳐 펴보지 못할까 걱정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브리 애니메이션을 즐기고 그 작품을 높이 평가하며,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의 높은 능력을 칭찬하는 데는 궁색해지지 않더라도, 국내의 애니메이션들을 사랑할 수 있는, 그래서 우리의 작품들도 이와 같은 찬사를 받을 수 있는 토대를 우리들이 마련해 주어야겠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애니메이션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날이 어서 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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