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에 있어 몬테소리 교육의 의미 및 교육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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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교육에 있어 몬테소리 교육의 의미 및 교육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 생애

2. 몬테소리 교육이론
1) 아동관
(1)민감기
(2)흡수정신
(3)유아이 정신적 내적 발달 양상
2) 교육관
(1)작업이론
(2)정상화 이론
3)교육과정관
(1)교육과정으로서의 준비된 환경
(2)기본요소

3.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의 유아지도 원칙
2) 교육내용
3) 교수―학습방법
4)환경구성
5) 일과 구성
6)교사의 역할
4. 현대교육에 있어서 몬테소리 교육의 의미

5.몬테소리 교육의 비판

본문내용

모를 포함시킨 것과 가정에서의 부모역할에 대한 지침을 제시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허물어져 가는 현대 가정에서 경종을 주며 가정 생활의 귀중함을 강조하는 몬테소리 교육을 미래의 행복한 가정 생활을 위하여 현대교육에 필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5)올바른 아이와 어른의 관계 형성
몬테소리는 아이와 어른의 관계를 독립적이고, 평행적인 관계로 보았다. 어린이는 어른과 마주보며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의미를 주고받으며 수평적으로 가는 인격임을 강조한다. 아이 그 자체의 욕구에 관심을 갖고 존중해야 됨을 몬테소리 교육을 일깨워 주었다.
현실에만 집착하여 생활의 리듬을 잃어버린 어른들은, 아이들이 지닌 자연적 법칙을 깨닫고 거기에 삶의 흐름을 맞추면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이들의 요구를 존중하는 것은 어른 자신의 요구를 재발견하는데 도움이 되고 스스로 안정된 인격체로 인생을 살수 있다
5.몬테소리 교육의 비판
몬테소리의 업적 가운데서 가장 크게 평가 될 것 중의 하나는 몬테소리가 어린이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졌다는 것이다. 몬테소리는 낭만적이고 추상적인 방법으로가 아니라 실제적 방법으로 어린이를 돌보았다. 몬테소리는 성장하는 어린이의 능력과 창의성, 에너지와 모험 정신을 사랑했다. 그리고 어린이의 그러한 긍정적 속성들이 성인들의 제한에 의해서 올바로 피어나지 못할 것을 우려했다. 몬테소리는 어린이가 사랑 속에서 성장하고 그들의 긍정적 속성들이 자연스럽게 발달되기를 바랐던 것이다.
그 다음으로 들 수 있는 것은 몬테소리가 어린이를 자기 교수적 존재로 보았다는 점이다. 몬테소리는 어린이가 스스로의 자발적 활동을 통해서 중요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 의하면 어린이에게 학습을 강요할 필요가 없다.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교구를 제공해 주기만 하면 어린이는 활동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며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몬테소리에 의하면 교사도 어린이와 마찬가지로 자기 교수적 존재로서 어린이가 교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듯이 교사도 어린이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학습해 나간다.
그러나 어린이와 교구와의 상호성은 그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어린이가 교구를 조작하며 학습해 나가는 과정에서 실수를 하게 되면 교구 자체가 잘 들어맞지 않으므로 어린이의 착오가 통제된다. 다시 말하면, 교구와 어린이의 상호 작용에서 교구가 어린이 스스로의 교육을 도울 뿐 아니라 어린이의 착오도 지적해 주므로 어린이는 스스로 자기 수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교사 역시 어린이와의 상호작용에서 더 많은 것을 학습할 수 있다. 어린이가 단지 교구를 관찰 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사실을 학습하듯이 관찰하기만 해도 교사는 많은 사실을 배우게 된다.
교사가 어린이의 행동에 상을 주거나 벌을 주는 경우에 어린이는 자기의 활동을 통해서 학습하지 않고 타인에 의해서 준비된 교구로부터 학습하려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 방식은 고정되어 어쩌면 어린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스스로 학습하지 않고 상과 벌이 따를 때에만 학습하려 들지도 모른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법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도록 자율적 동기에 의해서 학습하는 인간을 형성하는 방법을 모색한 것이다.
이상에서 논의한 바처럼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은 뛰어난 업적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이에 못지 않게 몇 가지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첫째는 몬테소리는 놀이 기능을 단순히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는 기능으로 간주하여 놀이의 기능 중, "현실 세계를 동화시키는 기능"을 간과하고 상상이나 환상놀이 등의 기능을 무시했다고 비판되고 있다.
몬테소리는 공상이나 환상이 현실 세계를 다를 능력이 없기 때문에 현실과 동 떨어진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정신 작용이라고 간주했다. 몬테소리는 공상적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이의 환상세계를 풍부하게 해 준다는 생각에 대해서 비판적이었다. 어린이가, 제한되어 있는 상태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에서 노닐기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몬테소리는 인정하기는 했지만 동화, 우화나 옛날 이야기 등을 들려 주어도 어린이는 그에 부여된 인상을 단순히 수동적인 태도로 받아들이기만 할 뿐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몬테소리는 예술가들이 상상을 통해서 창조적 작업을 이룬다는 것은 인정했으나 예술가들은 현실과 밀착된 상태여서 창조성을 발휘하는 것이므로 어린이들은 현실과 동떨어진 상태에서 환상에 머무는 것과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비판은 몬테소리 교구가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는 충분히 인정한다. 그러나 어린이는 한 번 학습한 사실을 다시 되돌아가서 자유로이 탐색해 보고 다른 방식으로 더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는데도 몬테소리 교구는 그러한 어린이의 시도를 수용할 수 없도록 구조적으로 제한되어 있다고 비판했다.
세 번째 비판은 읽기 영역에 관한 것이다. 몬테소리 교구를 통해서 어린이들이 쉽게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정되지만, 가장 핵심이 되는 비판은 몬테소리가 어린이의 인지 발달만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몬테소리 교구는 주로 물리적인 것으로 어린이는 물리적 교구와 작업 할 뿐 다른 어린이나 교사와 상호 작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어린이가 교사와 상호작용하면 교사의 존재에 이끌려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 몬테소리의 견해이다. 그러나 몬테소리가 우려하는 경우가 없다고 주장할 수는 없겠지만 그러한 이유 때문에 대인적 상호작용을 격려하지 않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비판되어진다. 이상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 비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몬테소리 공헌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비판은 약소한 것에 불과하다. 크레인은 한 마디로 몬테소리의 업적에 대해서 이렇게 평가되고 있다.
"몬테소리는 그 누구보다도 본명히 루소, 게젤, 피아제등이 주장한 발달 철학이 실제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지를 보여 주었다. 그녀는 어떻게 어린이의 자발적인 경향을 따르고 또 어린이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해 주는 도구들을 공급하는 것이 가능한가도 보여 주었다. 몬테소리는 역사상 가장 훌륭한 교육자의 한 사람으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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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6.03.11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9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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