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 한국민족주의의 이해
1. 한국민족주의의 형성
2. 동학사상의 특징
3. 한국민족주의의 특징
4. 한국의 민족주의의 바람직한 역할
5. 한국민족주의의 과제
1) 統一로 나아갈 民族主義
2) 제2의 전봉준을 기다리며
제2장 - 한국정치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1. 머리말
2. 이념적 구도-東道西器論에 대하여
3. 한국민족주의의 구조
1) 동양형적 서양성
2) 不然期然의 原理
4. 한국민족주의의 논리
1) 우주관
2) 인간관
3) 세계관
5. 과제
제3장 - 현대사상의 이해
1. 서론
2. 동학의 이념적 모델
1) 민족주의의 원형
2) 동도서기론
3. 세속적 민족주의-민주적 과정을 중요시
4. 종교적 민족주의-도덕적 목적만을 중요시
5. 문화적 민족주의
1) 문화와 종교
2) 문화민족주의의 전제조건
6. 동학의 조화이론
제4장 -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1. 문제제기
2. 민족주의의 전개과정
3. 민족주의 정치사상
1) 막스의 민족주의론
2) 리스트의 민족주의론
3) 민족주의의 이론과 실제
4.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1) 사회주의와 민족문제
2) 민족주의와 사회문제
3) 소련에 있어서 리스트와 막스
5. 페스트로이카 이념과 관련하여
제5장 - 한국민족주의의 이념적 구도
1. 문제의 제기
2. 이데올로기 시대
3. 한국민족주의의 이념
1) 전개과정
2) 이념적 구도
4. 민족주의의 방향
제6장 - 한국민족주의의 정치사상
1. 머리말
2. 한국민족주의의 이념 형성
1) 민족적 위기상황의 배경
2) 한국민족주의의 이론 형성
3. 한국민족주의의 이념적 토대
1) 만해의 불교사상
2) 단재의 민족사상
3) 소앙의 독립사상
4) 신간회의 정치사상
4. 민족주의의 목표
제7장 - 한국민족주의 정치이념의 방향
1. 문제제기
2. 한국 민주주의론
3. 한국 민족주의론
1. 한국민족주의의 형성
2. 동학사상의 특징
3. 한국민족주의의 특징
4. 한국의 민족주의의 바람직한 역할
5. 한국민족주의의 과제
1) 統一로 나아갈 民族主義
2) 제2의 전봉준을 기다리며
제2장 - 한국정치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1. 머리말
2. 이념적 구도-東道西器論에 대하여
3. 한국민족주의의 구조
1) 동양형적 서양성
2) 不然期然의 原理
4. 한국민족주의의 논리
1) 우주관
2) 인간관
3) 세계관
5. 과제
제3장 - 현대사상의 이해
1. 서론
2. 동학의 이념적 모델
1) 민족주의의 원형
2) 동도서기론
3. 세속적 민족주의-민주적 과정을 중요시
4. 종교적 민족주의-도덕적 목적만을 중요시
5. 문화적 민족주의
1) 문화와 종교
2) 문화민족주의의 전제조건
6. 동학의 조화이론
제4장 -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1. 문제제기
2. 민족주의의 전개과정
3. 민족주의 정치사상
1) 막스의 민족주의론
2) 리스트의 민족주의론
3) 민족주의의 이론과 실제
4.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1) 사회주의와 민족문제
2) 민족주의와 사회문제
3) 소련에 있어서 리스트와 막스
5. 페스트로이카 이념과 관련하여
제5장 - 한국민족주의의 이념적 구도
1. 문제의 제기
2. 이데올로기 시대
3. 한국민족주의의 이념
1) 전개과정
2) 이념적 구도
4. 민족주의의 방향
제6장 - 한국민족주의의 정치사상
1. 머리말
2. 한국민족주의의 이념 형성
1) 민족적 위기상황의 배경
2) 한국민족주의의 이론 형성
3. 한국민족주의의 이념적 토대
1) 만해의 불교사상
2) 단재의 민족사상
3) 소앙의 독립사상
4) 신간회의 정치사상
4. 민족주의의 목표
제7장 - 한국민족주의 정치이념의 방향
1. 문제제기
2. 한국 민주주의론
3. 한국 민족주의론
본문내용
스스로의 결정을 존중하는 자유주의는 좋은 정치를 위한 이상이며 또한 한국민족주의의 중심사상이겠다.
불교는 경제활동을 장려하면서 근면과 저축 및 협동의 원리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한국민족주의의 정치사상으로서 반봉건 반외세의 국민주의 이념으로 자유 평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반제 반외세의 국가주의 이념도 포함하고 있다.
(2) 실학의 정치사상
한국 민족주의의 기원은 華夷思想을 깨뜨리고 조선의 독자, 독립성, 중심 성을 자각한 곳에서부터 나오기 시작하였다. 즉, 18세기 후반에 조선의 선각적 실학자들 중에는 화이사상을 정면으로 비판 극복하는 사상가들이 출현하였고 이리하여 화이사상은 무너지고 조선의 자주의식이 정립되기 시작하게 된 것이다.
(3) 동학의 정치사상
19세기 중엽 조선의 선각자인 지식인들은 새로운 도전을 적절히 극복하고 민족적 위기를 타개하려면 새로운 응전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되었는데 이에 동학사상은 서구 열강의 힘의 원천을 서학에 있다고 보고 서학에 대항하는 민족종교를 만들어 포교함으로써 이에 응전하려고 한 사상이다. 동학은 ‘시천주’ 사상과 ‘인내천’ 사상을 정립하여 평등사상을 형성해 양반신분제를 폐지하려고 노력하였고 따라서 농민을 주체로 한 체제개혁을 수행하고 평등사회를 실현함으로써 민족적 위기를 타개하려고 한 한국의 농민적 근대민족주의의 흐름을 형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개화파의 정치사상
개화사상은 동학사상보다 조금 늦게 1860년대 말부터 1870년대 초에 양반과 중인출신 지식인들 사이에서 조선 후기실학을 계승하여 형성 발전된 사상으로 석 열간의 힘의 원천을 근대적 과학기술과 자본주의적 시민 체제에 있다고 보고 조선도 이에 대항하여 나라의 독립을 지키기 위해서는 근대적 과학기술을 도입 발전시키고 시민사회체제를 수립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한국의 시민적 근대민족주의의 흐름을 형성한 사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5) 한국민족주의의 발전
농민적 민족주의와 시민적 민족주의의 흐름인 한국민족주의는 서로 갈등을 일으키면서 합류하지 못하다가 1919년 3 1운동에 이르러 합류되어 발전하고 일제하 민족의 독립운동 시기에 완성되었다.
3. 한국민족주의의 이념적 토대
1) 만해의 불교사상
독립운동사상으로서 만해의 불교사상을 통해 한국의 민족주의의 이념을 모색해보자.
한용운은 인간의 자유와 평화를 주장했고 정의와 인도를 주장하였다. 이렇게 볼 때 만해 독립사상의 중심은 민족주의의 근본이념으로서 자유와 평등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실천이념으로 정의와 인도의 사상을 둘 수 있겠다.
만해의 구국운동은 불교 유신을 통한 불교의 대중화로 국민의식을 일깨우는 것과 또한 실질적인 정치활동을 통해서 구국운동을 계몽해 가는 것이다.
2) 단재의 민족사상
단재는 그이 반 제국 반봉건주의 민족주의이념을 이론과 실천의 과정에서, 주도세력으로서의 주체적 인식을 영웅, 국민, 민중 등에서 찾았고 이들이 수행해야 할 역사적 역할에 대해서 크게 주목했다. 또 단재는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민족주의 원리의 정립뿐만 아니라, 서구 자유주의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민족주의의 이론적 보강을 꾀하는 등 진보적 입장을 취했다. 단재의 민족주의 사상은 국권수호를 위한 애국운동이 지닌 계몽적 한계와 시민적 민족주의가 지닌 시대적 한계를 드러낸 것이지만 망명을 계기로 일제 식민지체제에 대한 철저한 인식이 강화되어 이론 면에서 저항적혁명적 민족주의를, 실천적 독립운동의 면에서는 무력 급진론, 절대독립노선을 추구하였다.
3) 소앙의 독립사상
삼균주의 이념은 개인과 개인,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 간에 균등을 이루어 세계일가를 구현하는데 있음을 알 수 있다.
4) 신간회의 정치사상
3.1운동 이후 새로운 이념으로서 사회주의 사상이 민중운동에 나타나 이 운동으로 사회주의와 민족주의운동의 양대 산맥으로 나뉘게 되었는데 시대적 분위기 속에 비타협적 민족주의세력과 사회주의세력이 ‘민족의 독립’이라는 당위적 명제 하에 통합된 것이 신간회였다.
신간회의 민족주의 운동 정신은 항일민족주의와 사회주의가 결합한 민중적 민족주의운동으로 볼 수 있으며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신간회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하였다. 민족사적 과제를 사회운동으로 일치시켜 장기적으로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사상의 이념이 합쳐질 수 있도록 노력한 신간회의 정신사적 의의는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4. 민족주의의 목표
민족주의의 이념은 신생독립국의 출발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상적 밑거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독립사를 중심으로 체계화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독립정신을 올바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 해방 후 분단시대의 한국민족주의의 목표는 국민주권주의의 확립과 민족통일 문제로 귀결되며, 이 두 가지 문제는 동일선상에 있는 하나의 양면으로 이해되어야 하겠다.
제7장 - 한국민족주의 정치이념의 방향
1. 문제제기
동학사상은 한국의 전통사상을 근대기적으로 집대성하여 한국적 민족주의와 민족주의이념의 원형을 제시한 사상이기 때문에 동학사상을 중심으로 바람직한 민주적 민족국가 건설을 위해서 주로 정치 사상적 측면에서 대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2. 한국 민주주의론
동학의 인간관을 중심으로 민주주의의 이론적 관계를 보자면 시천주 사상에 의해 인간성은 본래 천주의 바탕을 가지고 있어 선한 것이며 협동적이고 평화적이다. 이러한 동학의 인간관에 입각하여 사람을 하늘과 같이 섬기라는 인내천주의만큼 철저한 자유민주주의는 오늘날 서구사회에서도 없는 것이다.
3. 한국 민족주의론
동학사상에서 근원 하는 민족주의야 날로 민족통합의 이념으로서 동학사상은 자주적 민족혼을 부활하고 민족 대화합의 기초를 마련하는 통일의 정신적 지주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동학사상은 근대 민족사를 주도하는 정신적 철학적 지주역할을 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동학은 후천 개벽 사상으로 민족적 자각을 토대로 자유민주주의의 정착과 민족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많은 저해요인을 슬기롭게 극복하여 하나의 커다란 민족운동을 주도할 운명을 지닌 역사적 시점에 와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오늘과 같은 정치적, 사회적 혼란을 타개할 해결책으로서의 진지한 접근이 요구된다.
불교는 경제활동을 장려하면서 근면과 저축 및 협동의 원리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한국민족주의의 정치사상으로서 반봉건 반외세의 국민주의 이념으로 자유 평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반제 반외세의 국가주의 이념도 포함하고 있다.
(2) 실학의 정치사상
한국 민족주의의 기원은 華夷思想을 깨뜨리고 조선의 독자, 독립성, 중심 성을 자각한 곳에서부터 나오기 시작하였다. 즉, 18세기 후반에 조선의 선각적 실학자들 중에는 화이사상을 정면으로 비판 극복하는 사상가들이 출현하였고 이리하여 화이사상은 무너지고 조선의 자주의식이 정립되기 시작하게 된 것이다.
(3) 동학의 정치사상
19세기 중엽 조선의 선각자인 지식인들은 새로운 도전을 적절히 극복하고 민족적 위기를 타개하려면 새로운 응전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되었는데 이에 동학사상은 서구 열강의 힘의 원천을 서학에 있다고 보고 서학에 대항하는 민족종교를 만들어 포교함으로써 이에 응전하려고 한 사상이다. 동학은 ‘시천주’ 사상과 ‘인내천’ 사상을 정립하여 평등사상을 형성해 양반신분제를 폐지하려고 노력하였고 따라서 농민을 주체로 한 체제개혁을 수행하고 평등사회를 실현함으로써 민족적 위기를 타개하려고 한 한국의 농민적 근대민족주의의 흐름을 형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개화파의 정치사상
개화사상은 동학사상보다 조금 늦게 1860년대 말부터 1870년대 초에 양반과 중인출신 지식인들 사이에서 조선 후기실학을 계승하여 형성 발전된 사상으로 석 열간의 힘의 원천을 근대적 과학기술과 자본주의적 시민 체제에 있다고 보고 조선도 이에 대항하여 나라의 독립을 지키기 위해서는 근대적 과학기술을 도입 발전시키고 시민사회체제를 수립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한국의 시민적 근대민족주의의 흐름을 형성한 사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5) 한국민족주의의 발전
농민적 민족주의와 시민적 민족주의의 흐름인 한국민족주의는 서로 갈등을 일으키면서 합류하지 못하다가 1919년 3 1운동에 이르러 합류되어 발전하고 일제하 민족의 독립운동 시기에 완성되었다.
3. 한국민족주의의 이념적 토대
1) 만해의 불교사상
독립운동사상으로서 만해의 불교사상을 통해 한국의 민족주의의 이념을 모색해보자.
한용운은 인간의 자유와 평화를 주장했고 정의와 인도를 주장하였다. 이렇게 볼 때 만해 독립사상의 중심은 민족주의의 근본이념으로서 자유와 평등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실천이념으로 정의와 인도의 사상을 둘 수 있겠다.
만해의 구국운동은 불교 유신을 통한 불교의 대중화로 국민의식을 일깨우는 것과 또한 실질적인 정치활동을 통해서 구국운동을 계몽해 가는 것이다.
2) 단재의 민족사상
단재는 그이 반 제국 반봉건주의 민족주의이념을 이론과 실천의 과정에서, 주도세력으로서의 주체적 인식을 영웅, 국민, 민중 등에서 찾았고 이들이 수행해야 할 역사적 역할에 대해서 크게 주목했다. 또 단재는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민족주의 원리의 정립뿐만 아니라, 서구 자유주의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민족주의의 이론적 보강을 꾀하는 등 진보적 입장을 취했다. 단재의 민족주의 사상은 국권수호를 위한 애국운동이 지닌 계몽적 한계와 시민적 민족주의가 지닌 시대적 한계를 드러낸 것이지만 망명을 계기로 일제 식민지체제에 대한 철저한 인식이 강화되어 이론 면에서 저항적혁명적 민족주의를, 실천적 독립운동의 면에서는 무력 급진론, 절대독립노선을 추구하였다.
3) 소앙의 독립사상
삼균주의 이념은 개인과 개인,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 간에 균등을 이루어 세계일가를 구현하는데 있음을 알 수 있다.
4) 신간회의 정치사상
3.1운동 이후 새로운 이념으로서 사회주의 사상이 민중운동에 나타나 이 운동으로 사회주의와 민족주의운동의 양대 산맥으로 나뉘게 되었는데 시대적 분위기 속에 비타협적 민족주의세력과 사회주의세력이 ‘민족의 독립’이라는 당위적 명제 하에 통합된 것이 신간회였다.
신간회의 민족주의 운동 정신은 항일민족주의와 사회주의가 결합한 민중적 민족주의운동으로 볼 수 있으며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신간회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하였다. 민족사적 과제를 사회운동으로 일치시켜 장기적으로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사상의 이념이 합쳐질 수 있도록 노력한 신간회의 정신사적 의의는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4. 민족주의의 목표
민족주의의 이념은 신생독립국의 출발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상적 밑거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독립사를 중심으로 체계화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독립정신을 올바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 해방 후 분단시대의 한국민족주의의 목표는 국민주권주의의 확립과 민족통일 문제로 귀결되며, 이 두 가지 문제는 동일선상에 있는 하나의 양면으로 이해되어야 하겠다.
제7장 - 한국민족주의 정치이념의 방향
1. 문제제기
동학사상은 한국의 전통사상을 근대기적으로 집대성하여 한국적 민족주의와 민족주의이념의 원형을 제시한 사상이기 때문에 동학사상을 중심으로 바람직한 민주적 민족국가 건설을 위해서 주로 정치 사상적 측면에서 대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2. 한국 민주주의론
동학의 인간관을 중심으로 민주주의의 이론적 관계를 보자면 시천주 사상에 의해 인간성은 본래 천주의 바탕을 가지고 있어 선한 것이며 협동적이고 평화적이다. 이러한 동학의 인간관에 입각하여 사람을 하늘과 같이 섬기라는 인내천주의만큼 철저한 자유민주주의는 오늘날 서구사회에서도 없는 것이다.
3. 한국 민족주의론
동학사상에서 근원 하는 민족주의야 날로 민족통합의 이념으로서 동학사상은 자주적 민족혼을 부활하고 민족 대화합의 기초를 마련하는 통일의 정신적 지주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동학사상은 근대 민족사를 주도하는 정신적 철학적 지주역할을 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동학은 후천 개벽 사상으로 민족적 자각을 토대로 자유민주주의의 정착과 민족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많은 저해요인을 슬기롭게 극복하여 하나의 커다란 민족운동을 주도할 운명을 지닌 역사적 시점에 와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오늘과 같은 정치적, 사회적 혼란을 타개할 해결책으로서의 진지한 접근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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