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의신 디오니소스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술의신 디오니소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오니소스의 어원.

2. 디오니소스의 탄생.

3. 디오니소스의 방랑.

4. 아폴론VS디오니소스
1)사람의 성격을 통한 아폴론과 디오니소스형.
2)니체의 아폴론과 디오니소스를 통한 예술적 분석.
3)문명을 통한 아폴론과 디오니소스형.

5. 모든식물의 생육을 다스리는신 디오니소스.

6. 술의신 디오니소스.

7. 디오니소스와 신화이야기.
1)디오니소스의 사랑.
2)왕관자리.
3)미다스의 황금손.

8. 디오니소스축제.
-비극을 탄생시킨 디오니소스 연극축제.

9. 디오니소스의 가르침.

10. 나의생각.

본문내용

다. 맨 얼굴로는 지붕도 없는 넓은 마당에서 관객들에게 감정의 움직임을 제대로 전달하기가 불가능했기 때문이었다.
먼저 합창단의 지휘자격인 배우가 선창을 하거나 대사를 하면 50명의 합창단 아구애 대답하는 형식으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 다. 그런데 그 합창단이 바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목양신 사티로스의 탈을 뒤집어쓰고 있었다. 사티로스는 머리엔 뿔이 돋아있고, 상반신은 사람, 하반신은 양의 모습을 하고 있는 반인반수의 신이었다. 여기서 우리는 비극의 형식이 그 이전부터 행해지고 있건 디오니소스 교도들은 무리를 지어 몰려다니곤 했는데 사티로스 모양의 탈을 쓴 사람들이 반드시 행렬의 앞에 서서 노래를 선창하였다고 한다. 신화에 따르면 디오니소스가 고향 테베로 돌아올 대 사티로스들이 그 뒤를 따랐다고 한다.
디오니소스가 산과 들에서 살았고 또 식물 생육의 신이니만큼 숲과 들에서 사는 목양신 사티로스는 디오니소스와 가까울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제의가 그리스가 도시국가로 발전한 후에 축제 행사로 정착되었고, 그후 변화를 거듭하여 오늘날의 연극이 된 것이다. 일부 학자들은 대다수의 비극의 가지고 있는 이야기 구조, 즉 질서의 혼란, 주인공의 고난과 죽음, 질서의 회복이라는 틀이 디오니소스의 죽음과 재생의 과정, 나아가서는 겨울에 죽은 생명이 봄에 부활하는 과정과 연결되어 있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비극 공연의 초창기엔 합창단을 빼고는 배우가 한 사람만 등장하였기 때문에 탈과 못을 갈아입어 가며 한 명이 몇 사람의 역할을 맡거나 또는 두세 명의 배우가 번갈아 가며 한 사람 역할을 맡았다. 또 배우와 합창단이 주고받는 말과 노래 가운데서 합창단 즉 양들의 노래가 극의 중심이었다. 그러나 차츰 그 비중이 축소되었고 나중엔 합창단이 아예 사라지게 됨으로써 오늘날의 연극과 같은 형식이 자리잡게 되었다.
디오니시아 때 열렸던 비극 경연에서 연거푸 1등상을 받음으로써 유명해진 작가들이 우리가 아는 3대 비극작가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테스 같은 사람들이다. 아이스킬로스는 배우의 수를 둘로 늘리고 합창단의 역할을 줄여 대화가 극의 중심이 되게 했고 소포클레스는 다시 배우수를 셋으로 늘리고 무대에 배경 장치를 도입함으로써 극의 형식을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했다. <아가멤논>, <오이디푸스 대왕>, <메디아>등 3대 비극작가들의 대표작 제목에서 알수 있듯이 그리스 시대의 비극은 주로 고대의 신화나 호메로스의 서사시에서 내용을 따온 것들이었다.
9
디오니소스의 가르침.
자연의 법칙이 디오니소스의 가르침
인류역사와 함께해온 포도주는 고대시대부터 성스러운 술로 취급됐는데, 붉은 빛깔의 포도주가 피를 연상시켰기 때문이다. 디오니소스가 포도 재배법과 포도주 만드는 법을 직접 칼리도니아의 왕 이노스에게 가르쳐주면서 그리스 전역에 포도가 재배되고 포도주가 생산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한 보답으로 고대인들은 매년 축제를 열어 디오니소스에게 첫 열매와 첫 포도주를 바쳤다. 이 풍습은 나중에 기독교에도 영향을 끼쳤다. 처음 기독교가 그리스로 들어오면서 제일 먼저 했던 일이 디오니소스의 영향력을 대중들에게서 제거하는 것이었다. 초기 기독교 시대 포도주의 신 디오니소스에 깊이 빠져 있던 그리스인들은 예수와 디오니소스를 유사한 인물로 간주했다. 어쨌든 지금도 그리스정교회 건물 기둥에는 디오니소스를 상징하는 포도나무가 걸려 있거나 건물 벽에 조각돼 있다.
디오니소스를 숭배하던 신도들은 디오니소스를 찬양하는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면서 세계 곳곳으로 다니기도 했다. 중동과 인도까지 여행하면서 포도 재배법과 포도주 생산방법을 전파했다. 디오니소스가 처음 그리스에 들어올 때는 외부에서 온 신이라는 이유 때문에 많은 박해를 받았다. 이는 <바키의 여인들>에 잘 나타나 있다. 한번은 디오니소스가 티베스의 왕 팬테아스에게 자신의 환영준비를 하라는 통지를 전달하자 디오니소스에 대한 부정적인 소문을 들어온 왕은 그의 방문을 거절한다. 이에 디오니소스는 그 나라에 사는 모든 여인들을 성 밖의 숲으로 뛰쳐나가 노래하고 춤추게 만든다. 불안하여 잠을 잘 수 없었던 왕은 여인으로 변장하고 나무 위에 올라가 이를 지켜보았다. 그런데 그의 어머니가 나무 위에 숨어 있는 왕을 발견했다. 초자연적 힘에 이끌린 어머니의 눈에는 자신의 아들이 사자로 보였고 그를 나무에서 끌어내려 목을 베었다. 유리피디스는 디오니소스를 존경하지 않은 왕의 죽음을 통해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는 행위는 곧 파멸이란 사실을 사람들에게 일깨우고 있다.
술은 단순한 황홀경의 도취일까? 아마도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톰 무어는 자신이 디오니소스의 추종자임을 확인하는 것은 삶 가운데 고통과 죽음의 장이 있음을 인정하고 알아차리는 것, 죽음에서부터 삶에 이르는, 또 고통에서부터 황홀경에 이르는 전 범위를 담담히 지켜보는 것 이라 말했다.
10
나의생각
술과 광란의신으로 유명한 디오니소스는 그리스12신중에 가장 관심을 끌만한 신이였다. 디오니소스는 축제로 그리스 비극을 탄생시켰으며, 대체로 그리스 신화의 신들은 인간들을 제대로 보살피지 않고 이기적인 모습만을 보인 반면, 디오니소스만은 인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실제적인 이로움을 안겨주는 신으로 사랑받아온 온정많은 신이였다. 유일하게 12신중에 인간과 제우스 사이에서 태어난 디오니소스는 방랑의길 끝에 평온함을 찾은것 같았다. 자료조사를 하면서 포도주의 기원이나 왕관자리 등의 나의 지식범위 밖에 새로운 여러 가지 이야기를 알게될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좋은 지식경험을 하게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목차
1. 디오니소스의 어원.
2. 디오니소스의 탄생.
3. 디오니소스의 방랑.
4. 아폴론VS디오니소스
1)사람의 성격을 통한 아폴론과 디오니소스형.
2)니체의 아폴론과 디오니소스를 통한 예술적 분석.
3)문명을 통한 아폴론과 디오니소스형.
5. 모든식물의 생육을 다스리는신 디오니소스.
6. 술의신 디오니소스.
7. 디오니소스와 신화이야기.
1)디오니소스의 사랑.
2)왕관자리.
3)미다스의 황금손.
8. 디오니소스축제.
-비극을 탄생시킨 디오니소스 연극축제.
9. 디오니소스의 가르침.
10. 나의생각.
디오니소스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3.28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15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