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현상]베트남에서의 한류 형성 배경과 원인 그리고 한류형상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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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베트남 한류의 기원
1. 베트남 방송의 현재
2. 한국과 베트남.

Ⅱ. 베트남에서의 한류 형성 배경과 원인
1. 문화상품에 대한 소비 욕구 증대
2. 한국 대중문화의 상대적 우수성
3. 문화적 친화력
4. 기업 마케팅 전략
5. 그 밖의 원인

Ⅲ. 베트남 내 한류 현황
1. ‘한국어’ 열풍
2. 한국제품의 선호도 증가
3. 한류 열풍의 사례
4. 한국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는 부족

Ⅳ. 반 한류
1. 기대이하
2. 가치의 대립

Ⅴ. 확대 방안
1. 베트남 내 한류
2. 국가적 특징
3. 한류의 지속화 방안
4. 구체적인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했던 주상복합의 수주 역시 가능하다고 본다.
- 고용허가제 방안 마련
고용허가제란 외국인 근로자에게 고용조건에 있어 국내근로자와 동등한 대우를 보장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고용허가제로 2006년 베트남 노동자의 한국입국 증가가 예상된다. 금년 한국은 베트남에 12,000명의 노동자를 보내줄 것을 요청중이며, 이중 77%는 한국의 고용허가제로 입국예정이다. 쾌적하고 합리적인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조건 마련이 필요하다. 한류의 보급에 앞서 국가 이미지 재고의 방안이 될 수 있다.
(4) 적극적인 프로모션 필요
- 문화 콘텐츠 클러스터(cluster) 마련
실제로 움직임이 있어서, 접근성이 유용한 용인지역은 MBC 문화동산과 에버랜드와의 연계를 통해 한류문화를 전파하는 곳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KBS드라마세트장이 있는 수원지역은 화성(華城)이라는 유네스코지정 세계문화유산을 통해 문화콘텐츠 생산·지원기지로서의 역할도 기대되고 있다. ‘불멸의 이순신’ 등 각종 인기드라마를 촬영하고 있는 수원 KBS드라마세트장에서 한류드라마 제작의 생생한 현장을 보여주고 드라마 ‘대장금’촬영장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수원 화성행궁에서는 ‘조선무예24반 시범공연’과 ‘행국수위교대의식’ 등을 펼쳐 보여 화성답사와 함께 연계 관광 상품으로 적극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와 연계하면 도자기문화 중심지인 여주, 남한산성을 끼고 있는 광주지역을 한류의 연계관광지로 활용할 수 있다.
- 문화 교류 행사
정부와 연예기획사, 방송사 등이 공동으로 음악회를 기획하거나, 정부, 전통복장 연구회가 연계 해 한복과 아오자이를 소개하는 패션쇼도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게 치밀하면서도 과학적인 소재선택이 필요하다.
- 스타 마케팅
현재 베트남 한류는 장동건, 김남주가 이끌고 있다. 장동건의 경우, 드라마 ‘의가형제’로 국민배우 대우를 받고 있다. 김남주 역시, ‘LG화장품’, ‘한국화장품’ 모델로 활동하면서 커리어우먼 이미지를 확보해 인기를 얻는데, 그녀가 모델로 출연했던 ‘드봉’의 경우, ‘랑콤’을 물리치고 베트남 판매 순위 1위이다.
중국이나 일본에는 한류 스타 자신도 적극적으로 나서지만 베트남의 경우 그렇지 않다. 드라마 외에 각종 이벤트도 충분히 시장성이 있는데, 한국스타들은 베트남에 와도 홍보활동 없이 조용히 다녀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모습에 베트남 사람들이 큰 실망을 하고 한국스타들에 대한 인상도 안 좋아진다. 베트남 사람들은 월급의 두 배를 주고서라도 한국 스타가 와서 공연을 하면 볼 정도로 한국 스타들을 좋아한다. 당장 돈이 안 된다고 해도 1억 인구의 베트남 시장은 중국처럼 충분히 넓고 가능성이 있다.
Ⅵ. 결론
우리의 입장에서 한류는 일시적인 대중문화 현상으로 소멸되어서는 안 된다.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 속으로 점점 뻗어나가는 한류현상을 통해 우리나라의 이미지와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세계 속에 한국 문화가 전파됨으로써 문화강국으로서의 지위도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한류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우월주의는 결국 문화적 열등감의 반증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와 함께 관련 정책들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져 왔다는 비판도 있다. 결국 기초가 튼튼치 않아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베트남 내 한류 지속을 위해서는 먼저 내부를 정리해야 한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들고 그 토대 위에 민간기구와 각 문화산업 종사자들이 활발하게 교류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베트남을 현재 한류의 시장성이 매우 높은 중국, 일본과 단순 비교해서는 안 된다. 베트남의 낙후된 기술력과 경쟁력만을 보고 그 시장성과 발전 가능성을 무시하는 현재의 안일한 사고방식은 지양해야 한다. 1억 인구의 베트남 틈새시장을 공략해서 한류를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과 위상을 격상시키는 데 전략적으로 이용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일반문헌) '한류‘와 방송영상 콘텐츠 마케팅(베트남 태국 시장 확대 전략) 윤재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서울
미디어 빅뱅(한국이 바뀐다)/김택환, 이상복/박영률판사/2005/서울
홈페이지) 한국 베트남 학회 홈페이지(2005.11.24 방문기준)
주 베트남 대사관 홈페이지(www.mofat.go.kr)
국회의원 민병두 홈페이지(www.bdmin.net)
기사) 아시아문화교류재단(2005.05.26) ‘베트남식 한류 보기’ 통신원 당티에우 응언
경향신문(2001.08.25) <여적> 베트남 바로알기 송충식 논설위원
하노이-연합(2001.09.25) '왜 한국드라마가 베트남에서 사랑을 받는가?'
서울=연합(2001.06.02) 한-베트남 항공노선 공급 확대
한국일보(2001.05.27) 베트남 서기장, "對韓 전면 교류" 촉구
하노이-연합(2001.01.14) 한-베트남 문화교류 새해 들어 본격화
하노이=연합(2001.05.25) 한-베트남 국회의원 첫 교류협력 시작
한겨레신문(2001.06.17) 한-베트남 문학문인 교류 활발
연합뉴스(2004.08.30) ‘왜 한류에 열광하나’
연합뉴스(2004.11.29) 베트남 한류전문가 티우 응언 기자 인터뷰
국민일보(2000.6.24) “韓流 더욱 발전하려면 브랜드 가치 보호돼야“
논문) 동아연구2002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형성과정과 사회 경제적 효과 : 이한우
방송문화 비평 연구 저널(2004.11호). ‘한류와 텔레비전 드라마’ : 이경숙
Ⅰ. 베트남 한류의 기원
1. 베트남 방송의 현재
2. 한국과 베트남.
Ⅱ. 베트남에서의 한류 형성 배경과 원인
1. 문화상품에 대한 소비 욕구 증대
2. 한국 대중문화의 상대적 우수성
3. 문화적 친화력
4. 기업 마케팅 전략
5. 그 밖의 원인
Ⅲ. 베트남 내 한류 현황
1. ‘한국어’ 열풍
2. 한국제품의 선호도 증가
3. 한류 열풍의 사례
4. 한국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는 부족
Ⅳ. 반 한류
1. 기대이하
2. 가치의 대립
Ⅴ. 확대 방안
1. 베트남 내 한류
2. 국가적 특징
3. 한류의 지속화 방안
4. 구체적인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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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28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1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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