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 꼬르뷔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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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르 꼬르뷔제의 건축적 배경.
§아르 누보(Art Nouveau)의 영향.
§데 스틸의 영향.
§구성주의.(Constructivism)

※르 꼬르뷔제의 주요이론 고찰 및 건축적 특징.
§모듈.(Modulor)

※Le Corbusier의 도미노 시스템. (Domino System)

※르 꼬르뷔제의 건축의 오형식.
§Pilotis.
§골격과 벽의 기능적 독립.
§자유스러운 개방된 평면.
§자유로운 건축의 정면.
§옥상 정원.

※르 꼬르뷔제의 대표작.
․THE VILLA SAVOYE 1929-31
§공간적 특징.
§르 꼬르뷔제와 빌라 사보이.

․THE MONASTERY OF LA TOURETTE 1957-60
§르 꼬르뷔제와 라 뚜레뜨.
§건축은 인간의 생활을 담는 기계.

본문내용

자유로운 건축의 정면.
특히, 구조 골격에 제약을 받지 않는 평면으로 기둥을 내부로 후퇴시켜 긴 창을 설치.
옥상 정원.
평지붕은 이미 1920-30년대부터 사용되었으나 인간생활의 공간으로 취급하거나 건축의 요소로서의 시도는 르 꼬르뷔제에 의해서 처음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르 꼬르뷔제의 대표작.
·THE VILLA SAVOYE 1929-31
공간적 특징.
돌아 올려진 건물메스로 진입은 자동차의 회전 반경에 의해 결정되었다. 진입구간 전면의 곡선벽체는 직교하는 그리드 체계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데, 빌라 사보이의 주제는 떠있는 듯한 슬래브와 주변상황을 하나의 조직체로 통합하는 것이었다. 슬래브는 주변의 자연과 조화하는 공간의 햇살이 머무는 백색의 스크린이 되었다. 진입공간 전면의 변곡된 유리 막은 상부의 직선적인 슬래브와 대조를 이루면서 공간을 자연스럽게 출입구 쪽으로 유도하고 닫혀 있는 공간의 막은 직교하는 구조체를 관통하면서 내부로 펼쳐지는데 두 개의 기둥사이로 걸쳐진 아치형의 보에 의해 뚫려 있다. 경사로와 원형계단은 완벽하게 공간 내부에서 조소적인 역살을 수행하며, 모든 공간의 중심에 위치한다. 두 개의 수직면들은 공간의 대비를 더욱 명쾌하게 유도하면서 곡선의 벽체와 함께 진입공간의 질을 더욱 활기차게 만든다.
르 꼬르뷔제와 빌라 사보이.
상징적인 의미로 해석해 볼 때 빌라 사보이는 르 꼬르뷔제의 20여년 동안 축적해왔던 건축수법의 철학적인 원칙들을 대변할 수 있고 이런 이론적인 접근방법은 원초적인 형태 속에 존재하는 형태의 잠재력과 원형계단 옆으로 긴 창 같은 혁신적인 요소들로 분류되어 마침내는 보편적인 건축어휘의 표본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THE MONASTERY OF LA TOURETTE 1957-60
르 꼬르뷔제와 라 뚜레뜨.
라뚜레뜨 수도원은 르 꼬르뷔제가 오랫동안 심취해왔던 인간과 자연, 그리고 우주의 오묘한 질서를 표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부여했으며, 이와 함께 철학적, 형이상학적인 그의 건축 원리는 형태와 공간, 그리고 빛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해석되었다. 건물 전체에서 느낄 수 있는 조직체들간의 엄격한 질서는 기능적인 통합에 의해서 실현된 것들이며, 계획과 대지의 상황설정은 항상 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맞물려 있으면서 극적인 효과를 유도해 내기에 충분하며, 르 꼬르뷔제의 다른 모든 작품들에서도 유동적인 평향관계가 형태의 대비에 의해 완벽하게 유지체 적으로 대지와 역학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더욱이 수도원 내부의 활동적인 공간은 건물전체를 하나의 영역 속으로 이끌면서 가장 완벽한 연출을 지어낸다. 전망대에서는 서로 어울리지 않거나 기대하지 않던 형태의 조합들이 중정을 둘러싸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렇듯 종교 건물의 특정한 요구사항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해내고 있는 수법은 독특한 시각적 충격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르 꼬르뷔제의 후기 작품에서는 빛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모든 형태의 감정적인 표현을 가속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건축은 인간의 생활을 담는 기계.
그의 작품들은 근대건축에서 새로운 혁명으로 느껴질 수 있는 획기적인 것이다. 그러나 사실 그의 작품은 역사 속에 있는 건축에 자연과 인간이라는 이미지를 불어넣어 사람의 생활하기에 적합한 공간과 형태를 만든 것으로서 유럽, 아시아, 남미 등의 여러 곳에 그의 작품들을 남겼다. 그는 1965년 수영복을 입은 채, 카프 마르탱 오두막집에서 바다를 향해 나아가 밀려오는 파도에 맡긴 후 심장마비에 의해 영원의 길로 돌아갔지만, 그의 건축에 영향을 받은 후대의 많은 건축가들은 현대라는 시간과 공간 속에다 꼬르뷔제를 기초로 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건축물을 그 위에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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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03.28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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