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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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화
1.중국회화의 특성
2.중국회화의 종류
3.중국화의 시대적 변천

Ⅱ. 중국 전통 극
1.송의 잡극과 금 원본
2.남쪽의 희곡-남희
3.북쪽의 희곡-원 잡극
4.명대 대표적 희곡-전기
5.청대의 희곡-경극과 지방희

Ⅲ. 곡예(曲藝)
1.곡예의 발전과정
2.곡예의 특징
3.곡예의 종류

Ⅳ. 음악
1.역사
2.특색
3.주변국과의 교류
4.악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중국음악을 통해서 5음음계에 의거한 전형적인 중국풍 멜로디의 성격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3. 주변국과의 교류
고대(당대)에 중국음악은 이란인도중앙아시아의 음악에서 커다란 영향을 받아 국제적인 음악으로 꽃을 피우게 되었는데, 당악은 통일신라 때 한국에 전래되어 이는 고려를 거쳐 조선에서도 향악(鄕樂)과 더불어 속악(俗樂)으로 분류되어 꾸준히 연주되어 왔다. 특히 고려시대에는 송나라의 신악(新樂)과 더불어 대성아악(大晟雅樂)이 들어와 아악은 조선시대에 이르러 더욱 정비되어 종묘(宗廟)문묘(文廟)의 제례악(祭禮樂)으로 오늘날까지 전하여지고 있다. 또 당악은 통일신라를 거쳐 일본으로 건너가 관현(管絃)무악(舞樂)을 낳게 하였다. 당 이후 동아시아 각국은 자주적으로 제각기의 민족음악을 전개시켰으나 그 사이에도 중국의 영향을 받았으며, 인도차이나반도의 남조(南詔)에도 음악문화를 꽃피게 하여 동아시아 국제 음악시대를 완성시켰다
4. 악기
중국에서는 고대로부터 악기를 주요부분의 재료에 의해서 금석토목죽(竹)사(絲)혁(革)포(匏)의 8종으로 나누어 팔음(八音)이라 칭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보면, 대별해서 ① 아악의 악기, ② 당대 궁정음악의 악기, ③ 송 이후 극악 등의 서민음악의 악기로 나누어진다. 아악기는 종경축어고(鼓)조고(兆鼓) 등의 타악기, 금슬 등의 현악기, 생소약 등의 관악기로 이루어졌다. 당대 궁정음악의 악기는 적(笛)생(笙)필률소퉁소비파5현비파원함(阮咸)공후쟁(箏)금갈고(鞨鼓)대고(大鼓)계루고(奚樓鼓)답고(答臘鼓)추판(推板)방향(方響) 등 수십 종에 이르며, 그 중에는 인도이란중앙아시아에 기원을 갖는 것도 적지 않다. 송 이후의 악기는 당대의 악기를 이어받아 변화시킨 비파쟁적 등 외에 원대에 서아시아에서 전해진 삼현(三絃)호금(胡琴:胡弓) 등이 있다.
참고문헌
범우사 <중국전통극의 이해> - 신지영 지음
다락원 <중국상식> - 중국해외교류협회 저 / 최진아 역
평민사 <중국의 어제와 오늘> - 왕순홍 지음 / 정차근김덕환 옮김
* 목 차
Ⅰ. 회화
1.중국회화의 특성
2.중국회화의 종류
3.중국화의 시대적 변천
Ⅱ. 중국 전통 극
1.송의 잡극과 금 원본
2.남쪽의 희곡-남희
3.북쪽의 희곡-원 잡극
4.명대 대표적 희곡-전기
5.청대의 희곡-경극과 지방희
Ⅲ. 곡예(曲藝)
1.곡예의 발전과정
2.곡예의 특징
3.곡예의 종류
Ⅳ. 음악
1.역사
2.특색
3.주변국과의 교류
4.악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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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04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2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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