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역사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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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술교육 역사의 흐름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역사적 배경

3. 주요 특징

4. 주요 미술교육자

5.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본문내용

재발견함
4) 추구한 인간상 : 예술적인 인간상 ( 이성과 감성이 조화된 인간형 )
5) 교사의 임무 :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심리의 형태를 찾아내어 자연스러운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고 이해와 인내를 가지고 협력하는 ‘산파’의 임무
(4) 시사점
영국의 뛰어난 철학자인 Read는 아동의 독자적인 잠재력을 자연스럽게 실현하는 것이 어떻게 조화로운 사회 질서에 공헌하는가를 보여주려고 했다. 그의 이러한 생각은 Willion Godwin의 말을 인용하여 교육의 기능을 설명한 다음 말에 잘 반영되어 있다.
“교육의 진실한 목적은 온갖 도덕적인 과정이 그러한 것처럼 행복을 낳게 하는데 있다. 행복이라고 하는 것은 개인적인 문제다. 그것은 하나하나의 과실이 잘 익은 상태와 비슷하다. 충분히 성숙하여 달콤해지고 속이 꽉 찬 상태이다. 그러한 과실은 나무 위에 열려 있다. 과실은 단번에 익는 일도 없으며 또한 익은 정도가 열매에 따라 다를 것이다. 나 무가 건강하다는 것은 그 나무의 열매가 모두 하나같이 잘 익었다는 것에 의해 증명된 다.”
우리의 사회도 이와 같이 하나하나의 잘 익은 과일에 의한 건강한 나무와 같을 때 행복 한 사회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익어 가는 과일이 빠짐없이 하나의 줄기를 바탕 으로 하여 건강한 나무를 이룩해 나가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Read의 신념은 그 동안 미술가나 산업 발달에 필요한 디자이너를 기르기 위해서, 혹은 심리학자들이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심리 파악을 위한 도구로 사용했던 미술교육을 미술 을 통한 인간교육으로 전환시켰는데, 이는 20세기 미술교육의 정신적 기반을 형성해 주는 것이었다. 즉, Read의 예술교육론은 예술중의 일부분인 미술교육을 확대하여 인간의 교육 으로 클로즈업시킨데 의의가 있다할 것이다.
그의 사상과 이론은 Education through Art가 출판된 이후 세계적으로 많은 미술교육관 계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Read의 가장 큰 취약점은 지도에 대한 방법 론의 부재에 있었다. 이후 그에 따른 비판에서 비롯되기 시작한, 미술의 이해를 중심으로 펼쳐진 미국의 DBAE(Discipline Based Art Eduaction)이론이 현재까지 미술교육의 중요 한 사조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창의성을 중시하는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의 자유로운 표 현활동을 통해 그들 속에 내재하는 창의력을 계발, 신장시킬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자연히 그 지도방법으로서는 어린이의 자유를 존중하고 가능한 한 간섭을 피하도록 요구 될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교사는 어린이들의 활동을 지켜보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여겨 졌고, 또한 그 결과 완성된 작품도 잘되고 못된 것의 차가 격심하거나 혹은 각양각색의 다른 경향을 띠기도 하여 그것들을 어떻게 판단, 평가하는 것이 좋을지 모호하기 만한 현 실을 많은 교사들이 실감해야 했다. 한편, 지금까지 수많은 대규모 아동화전이 열려 왔지 만 이들 전시회의 수상작품이 겉으로는 자유로운 창의성을 표방하면서, 실은 엄격한 기술 지도에 의해 완성된 것이 허다했다는 모순이 아직도 만연하고 있다. 이러한 구체적인 지 도방법과 평가기준의 결여가, 현장에서의 실제 지도에 있어서 교사들에게 준 어려움은 실 로 큰 것이었으며, 따라서 지도방법이나 평가에 대해 신뢰할 만한 기준을 요청하는 기운 은 절실한 문제로서 부각되고 있다.
5.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1) 긍정적인 측면
① 미술교육의 무게 중심을 어린에게로 옮겨놓았다는데서 큰 의의를 갖음
② 미술교육을 인간이나 교육에 중요한 위치로 자리잡게 함
③ 미술교육에서 표현과정과 발달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함
(2) 부정적인 측면
① 지나친 표현중심의 미술교육으로 흐르게 함
- 개념적인 기초기능의 부족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음.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 속에서 미술을 활용 할 수 있는 어린이를 길러내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교육을 필요로 함
② 아동과 심리학 측면의 지나친 강조로 미술의 본질과 사회의 요구를 중시하지 않음
- 창의성 미술교육은 학습자의 특성만을 너무 강조하여 미술교육이 어린이들만을 위해
존재하는 듯한 주장을 펴고 있음
③ 교사 역할의 소극성
- 창의성 중심 교육에서는 교사의 역할은 동기부여로 한정됨
(3) 교사의 역할
창의성 개발을 위한 미술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어린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 내용을 선정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그 내용을 지도할 적기를 찾 고 효과적인 동기부여 방법을 모색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설정된 목표가 잘 달 성되지 않는 요인을 찾아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효율적인 자료를 개발하고 제시하며, 표 현 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를 찾아 대화를 통해 그 어린이의 문제를 해결해 주어 야 한다.
참고 문헌
이규선ㆍ김동영ㆍ전성수(1994),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정정숙(1996), 하버트 리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정당화 비교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1997), 초등 미술과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2001), 초등교과교육론, 서울: 양서원
김춘일, 미술과 교육, 서울: 갑을출판사, 1988
김혜숙, 미술수업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1992
교육부, 초등학교 미술 6학년교사용지도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7
노부자, 현대미술교육의 새로운 동향, 조형교육, 제9집, 한국조형교육학회, 1993
김정, 세계의 미술교육, 서울: 도서출판, 예경, 1994
http://myhome.shinbiro.com/~jmjh/lecture-025.html
http://www.clubrich.com/cgi-bin/c_goi?dir=art&id=244
http://100.naver.com/search.naver?adflag=1&cid=AD988180709096&where=100&command=show&mode=m&id=57041&sec=1
http://cuusa.net/b-babyhood-education/B-EC-1-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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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6.04.04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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