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교과 성격 및 목표
1. 교과의 성격
2. 교과목표
3. 교과지도 유의 사항
Ⅱ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학습목표
3. 단원 설정이유
4. 단원학습 지도계획
5. 단원 지도방침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사항
Ⅲ학생 이해자료
1. 교과에 대한 흥미도
2. 결과분석 및 지도대책
Ⅳ본시학습 지도계획
1. 단원
2. 학습목표
3. 지도방침
4. 지도상의 유의사항
5. 본시 학습지도안
(가) 단원 학습 지도계획
(나) 본시 학습 지도계획
ⅴ기타참고자료
1. 형성평가 문제
2. 보충학습
3. 학생 수업자료
1. 교과의 성격
2. 교과목표
3. 교과지도 유의 사항
Ⅱ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학습목표
3. 단원 설정이유
4. 단원학습 지도계획
5. 단원 지도방침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사항
Ⅲ학생 이해자료
1. 교과에 대한 흥미도
2. 결과분석 및 지도대책
Ⅳ본시학습 지도계획
1. 단원
2. 학습목표
3. 지도방침
4. 지도상의 유의사항
5. 본시 학습지도안
(가) 단원 학습 지도계획
(나) 본시 학습 지도계획
ⅴ기타참고자료
1. 형성평가 문제
2. 보충학습
3. 학생 수업자료
본문내용
.
*무늬를 확인하고 천을 팽 팽하게 당긴 후 말린다.
*고무장갑 을 사용하 여 손에 묻지 않도 록 한다.
*안전지도
감상
정리 및 평가
*평가,조언
*작품감상
*본시에서 제작 과정을 끝 내도록 한다.
- 차시 예고시 보충 설명
*널어놓은 작품을 보며 자 기 작품과 남의 작품을 상 호 비교, 감상하게 한다.
*널어놓은 작품을 보며 자 기 작품과 남의 작품을 상호 비교, 감상한다.
20″
*완성작품
*좋은점을 발견하여 칭찬하기
감상
정리 및 평가
*평가,조언
*수업
마무리
*정리
*전반적인 수업에 대하여 교 사가 평가, 조언한다.
*마무리 설명을 한다.
- 건조 후 집에 가서 세 탁, 다림질 한 뒤 제출.
*주변을 정리지도
*바른 자세로 경청
*마무리를 깨끗이 하도록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작 품 을 정리한다.
*주변을 정리 정돈한다.
20″
*수업 마무 리
*정리정돈
ⅴ기타참고자료
1. 형성평가 문제
평가
상
*천연 염색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을 한다. 견뢰도가 우수 하다.
중
*천연 염색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표현을 한다. 견뢰도가 보통이다.
하
*천연 염색 원리의 이해가 부족하고, 표현력이 미흡하다. 견뢰도가 약하다.
평가도구
실기 평가
평가요소
성실성, 완성작품, 창의성, 견뢰도
1) 염색이 창의적으로 아름답게 표현되었는가?
2) 작품에 성실성이 돋보이는가?
3) 견뢰도가 우수한가?
4) 천연염색의 원리를 이해하였는가?
5) 같은 학생들에게 얼마나 공감을 얻을 수 있는가?
2. 보충학습
염색의 역사
염색이란 염료를 사용하여 직물이나 실 등에 색소를 침투 정착시키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직물은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유물로 남아 있는 것이 드물고, 고대 에는 염색이 어떠한 물질을 사용하여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 졌는가를 조사하기 는 쉽지 않다. 그러나 고대 유물 및 문헌에 의하면 기원전 2000년경 혹은 그 이전부터 이집트에서 염색이 상당한 규모로 행하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고대, 중세, 근대의 산업 혁명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천연 염료에 의존한 염색 방법이 발달했다. 20세기 초 의복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염료는 천연의 것과 완 전히 동일할 뿐만 아니라 그 보다 훨씬 양질의 염료가 인공적으로 제조되기에 이르렀다. 또 화학 염료의 발달로 인해 의복뿐만 아니라 커튼, 이불보, 식탁보, 보자기, 쿠션, 방석, 액자, 가리개, 벽걸이, 병풍, 실내 장식 등 그 용도가 다양 하게 이용되고 있어 실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염색의 제작과정
완제품
직 접 염
홀치기염
풀 염
파라핀염
침 염
날 염
수세 및
염료정착
(독성제거)
건조 및
다림질
제 도
무늬
도안
홀치기염 (紋染法,Tie dye, Plangi, Ikat, Tritik)
홀치기염은 천의 유물로 미루어 보아 고대 아시아에서 시작되어 인도를 거쳐 말레지아 다시 아프리카 대륙으로 건너간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에서 홀치기 염은 당나라(A,D, 618∼906)부터 제작되어져 일본으로 전해지 고 귀족이 나 성직자들의 옷(실크)에 염색하였다고 하며 중국의 묘지나 고대 대 상(隊商)들이 다니던 실크로드의 페르시아 등지에서 유물이 발견된다.
인도에서는 하이데라바드(Hyderabad)의 아잔타(Ajanta)라는 곳에 있는 동굴 벽 에는 플랑 기(plangi: 홀치기 염색의 고전어)라는 하는 동그라미 무늬의 옷을 입 은 사람이 프레스코 (fresco)화법으로 그려져 있으며 크고 작은 흰색 동그라미 무늬가 보여 홀치기 염의 특징 을 보여준다고 한다.
홀치기염은 염색할 천의 일부분을 실, 테이프(Tape), 판자 등으로 매듭을 묶거 나 바느질 하거나 접는 등 여러 사물을 이용하여 필요한 부분을 방염한 후 염색 하여 나타내는 방법이다.
3. 학생 참고자료
묶는데 사용된 끈
넓은 고무 밴드, 마스킹 테이프, 나일론 로프, 무명끈 등으로 묶는다.
원형모양
(장미꽃무늬 원)
천의 한 부분을 꼬집듯이 집어 간격에 관계없이 묶으면 동심원의 햇살무늬가 나타난다.
도우넛 모양
(아메바 형태)
천의 중심을 잡고 그 곳을 부분적으로 묶는다.
묶기
(잡아 묶거나
물건 싸서 묶기)
나무 젓가락을 넣고 천을 말아 사선으로 묶은 후 염색한다.
주름잡기
(gathering)
손으로 주름을 잡은 후 원하는 모양으로 묶어 염색한다.
마아블리징
(marbleizing)
천을 구겨서 끈이나 고무줄로 임이 대로 묶어서 염색한다.
묶기
(잡아 묶거나
물건 싸서 묶기)
천의 부분 부분을 잡고 묶을 때 쌀을 집어 넣어 묶은 후 염색한다.
묶기(잡아 묶거나
물건 싸서 묶기)
천의 중심에 끈을 넣고 약간 말아 묶은 후 염색한다.
비닐백을 이용한
spotting과
marbleizing
원형 부분에 비닐을 덮어 묶은 후 염색한다.
overhand knot
천 자체로 매듭을 만들어 방염하는데 묶은 간격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
플리팅
(pleating)
주름잡기의 일종으로 천을 병풍 접기 모양으로 접은 후 염색한다.
트위스팅
(twisting)
천의 한쪽 끝을 잡고 비틀어 그 상태로 묶어 염색한다.
바느질(stisching)과 tritik
천을 꿰매어 잡아당긴 다음 주름 부분이나 접힌 부분이 염색되지 않는다. 매우 섬세하고 정확한 무늬를 나타낼 수 있다.
플리팅
(pleating)
정사각형 천을 중심으로 접고 부분 부분 묶어 염색한다.
원형모양
(장미꽃 무늬 원)
yellow에 1차 염색한 후 천의 중심을 잡고 자연스럽게 접어 묶어 부분 염색을 한다.
비닐백을 이용한
spotting과
marbleizing
천을 뭉쳐서 비닐백 안에 넣고 구멍을 뚫어 염료가 스미도록 한다.
대리석무늬
섬유를 뭉쳐서 고무줄로 묶는다.
원무늬
섬유의 중앙을 잡고 간격을 두고 묶는다.
줄무늬
섬유를 반복해서 접은 다음, 간격을 두고 묶는다.
집게무늬
섬유를 반복해서 접은 다음, 집게를 이용해서 원하는 간격으로 물린다.
끈말기무늬
끈의 양끝을 묶는다. 끈 위에 천을 둘둘 맨 뒤 끈의 양쪽 끝에 매듭을 만들고, 천을 주름지게 한 뒤 단단히 묶는다.
단추무늬
조약돌, 쌀, 콩등을 천으로
감싼 뒤 간격을 두고 묶는다.
회전무늬
바느질무늬
*무늬를 확인하고 천을 팽 팽하게 당긴 후 말린다.
*고무장갑 을 사용하 여 손에 묻지 않도 록 한다.
*안전지도
감상
정리 및 평가
*평가,조언
*작품감상
*본시에서 제작 과정을 끝 내도록 한다.
- 차시 예고시 보충 설명
*널어놓은 작품을 보며 자 기 작품과 남의 작품을 상 호 비교, 감상하게 한다.
*널어놓은 작품을 보며 자 기 작품과 남의 작품을 상호 비교, 감상한다.
20″
*완성작품
*좋은점을 발견하여 칭찬하기
감상
정리 및 평가
*평가,조언
*수업
마무리
*정리
*전반적인 수업에 대하여 교 사가 평가, 조언한다.
*마무리 설명을 한다.
- 건조 후 집에 가서 세 탁, 다림질 한 뒤 제출.
*주변을 정리지도
*바른 자세로 경청
*마무리를 깨끗이 하도록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작 품 을 정리한다.
*주변을 정리 정돈한다.
20″
*수업 마무 리
*정리정돈
ⅴ기타참고자료
1. 형성평가 문제
평가
상
*천연 염색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을 한다. 견뢰도가 우수 하다.
중
*천연 염색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표현을 한다. 견뢰도가 보통이다.
하
*천연 염색 원리의 이해가 부족하고, 표현력이 미흡하다. 견뢰도가 약하다.
평가도구
실기 평가
평가요소
성실성, 완성작품, 창의성, 견뢰도
1) 염색이 창의적으로 아름답게 표현되었는가?
2) 작품에 성실성이 돋보이는가?
3) 견뢰도가 우수한가?
4) 천연염색의 원리를 이해하였는가?
5) 같은 학생들에게 얼마나 공감을 얻을 수 있는가?
2. 보충학습
염색의 역사
염색이란 염료를 사용하여 직물이나 실 등에 색소를 침투 정착시키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직물은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유물로 남아 있는 것이 드물고, 고대 에는 염색이 어떠한 물질을 사용하여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 졌는가를 조사하기 는 쉽지 않다. 그러나 고대 유물 및 문헌에 의하면 기원전 2000년경 혹은 그 이전부터 이집트에서 염색이 상당한 규모로 행하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고대, 중세, 근대의 산업 혁명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천연 염료에 의존한 염색 방법이 발달했다. 20세기 초 의복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염료는 천연의 것과 완 전히 동일할 뿐만 아니라 그 보다 훨씬 양질의 염료가 인공적으로 제조되기에 이르렀다. 또 화학 염료의 발달로 인해 의복뿐만 아니라 커튼, 이불보, 식탁보, 보자기, 쿠션, 방석, 액자, 가리개, 벽걸이, 병풍, 실내 장식 등 그 용도가 다양 하게 이용되고 있어 실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염색의 제작과정
완제품
직 접 염
홀치기염
풀 염
파라핀염
침 염
날 염
수세 및
염료정착
(독성제거)
건조 및
다림질
제 도
무늬
도안
홀치기염 (紋染法,Tie dye, Plangi, Ikat, Tritik)
홀치기염은 천의 유물로 미루어 보아 고대 아시아에서 시작되어 인도를 거쳐 말레지아 다시 아프리카 대륙으로 건너간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에서 홀치기 염은 당나라(A,D, 618∼906)부터 제작되어져 일본으로 전해지 고 귀족이 나 성직자들의 옷(실크)에 염색하였다고 하며 중국의 묘지나 고대 대 상(隊商)들이 다니던 실크로드의 페르시아 등지에서 유물이 발견된다.
인도에서는 하이데라바드(Hyderabad)의 아잔타(Ajanta)라는 곳에 있는 동굴 벽 에는 플랑 기(plangi: 홀치기 염색의 고전어)라는 하는 동그라미 무늬의 옷을 입 은 사람이 프레스코 (fresco)화법으로 그려져 있으며 크고 작은 흰색 동그라미 무늬가 보여 홀치기 염의 특징 을 보여준다고 한다.
홀치기염은 염색할 천의 일부분을 실, 테이프(Tape), 판자 등으로 매듭을 묶거 나 바느질 하거나 접는 등 여러 사물을 이용하여 필요한 부분을 방염한 후 염색 하여 나타내는 방법이다.
3. 학생 참고자료
묶는데 사용된 끈
넓은 고무 밴드, 마스킹 테이프, 나일론 로프, 무명끈 등으로 묶는다.
원형모양
(장미꽃무늬 원)
천의 한 부분을 꼬집듯이 집어 간격에 관계없이 묶으면 동심원의 햇살무늬가 나타난다.
도우넛 모양
(아메바 형태)
천의 중심을 잡고 그 곳을 부분적으로 묶는다.
묶기
(잡아 묶거나
물건 싸서 묶기)
나무 젓가락을 넣고 천을 말아 사선으로 묶은 후 염색한다.
주름잡기
(gathering)
손으로 주름을 잡은 후 원하는 모양으로 묶어 염색한다.
마아블리징
(marbleizing)
천을 구겨서 끈이나 고무줄로 임이 대로 묶어서 염색한다.
묶기
(잡아 묶거나
물건 싸서 묶기)
천의 부분 부분을 잡고 묶을 때 쌀을 집어 넣어 묶은 후 염색한다.
묶기(잡아 묶거나
물건 싸서 묶기)
천의 중심에 끈을 넣고 약간 말아 묶은 후 염색한다.
비닐백을 이용한
spotting과
marbleizing
원형 부분에 비닐을 덮어 묶은 후 염색한다.
overhand knot
천 자체로 매듭을 만들어 방염하는데 묶은 간격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
플리팅
(pleating)
주름잡기의 일종으로 천을 병풍 접기 모양으로 접은 후 염색한다.
트위스팅
(twisting)
천의 한쪽 끝을 잡고 비틀어 그 상태로 묶어 염색한다.
바느질(stisching)과 tritik
천을 꿰매어 잡아당긴 다음 주름 부분이나 접힌 부분이 염색되지 않는다. 매우 섬세하고 정확한 무늬를 나타낼 수 있다.
플리팅
(pleating)
정사각형 천을 중심으로 접고 부분 부분 묶어 염색한다.
원형모양
(장미꽃 무늬 원)
yellow에 1차 염색한 후 천의 중심을 잡고 자연스럽게 접어 묶어 부분 염색을 한다.
비닐백을 이용한
spotting과
marbleizing
천을 뭉쳐서 비닐백 안에 넣고 구멍을 뚫어 염료가 스미도록 한다.
대리석무늬
섬유를 뭉쳐서 고무줄로 묶는다.
원무늬
섬유의 중앙을 잡고 간격을 두고 묶는다.
줄무늬
섬유를 반복해서 접은 다음, 간격을 두고 묶는다.
집게무늬
섬유를 반복해서 접은 다음, 집게를 이용해서 원하는 간격으로 물린다.
끈말기무늬
끈의 양끝을 묶는다. 끈 위에 천을 둘둘 맨 뒤 끈의 양쪽 끝에 매듭을 만들고, 천을 주름지게 한 뒤 단단히 묶는다.
단추무늬
조약돌, 쌀, 콩등을 천으로
감싼 뒤 간격을 두고 묶는다.
회전무늬
바느질무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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