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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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회사소개(소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PART 1
(1) 회사소개 및 연혁
1. 설립
2. 브랜드
3. CEO와 이념
4. 경영방침
5. 인사관리

PART 2
회사 제품 소개
1. 주요제품
2. 총매출액
3. 조직혁신

PART 3
1. Sony가 처한 내적, 외적 요인들
(1) 내적요인
(2) 외적요인
2. SWOP분석
(1) Sony의 강점
(2) Sony의 약점
(3) Sony의 기회
(4) Sony의 위협
3. 4P` s
(1). 소니의 4P분석
4. Sony의 성공요인
(1) Sony의 정신
(2) 창조와 파괴

PART 4
(4) 21C의 소니
1. 21세기 Sony의 키워드
2. Sony의 향후 비즈니스의 방향
3. Sony의 장 단기 전략
4. Sony가 나아가야 할 방향
5. 21세기의 Sony
(1) 소니의 21세기 비젼
(2) eSony - 『소니의 e비즈니스』

본문내용

어렵다면 좋은 파트너와 동맹을 맺고 과감히 새로움을 만들어 가야 한다. 그리고 경쟁력과 소니의 최대 자산인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소니 그룹 전 사원이 공유해야 할 경영의 기본 자세를 4가지 키워드로 압축했다. 새로운 것을 계속 만들어 내고 항상 기대감을 만들어 내는 회사가 되기 위한 독창성(Unique), 그런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하는 상품의 질(Quality), 대기업이면서도 신속한 결단과 행동이 가능한 경영의 속도(Speed), 우위성을 지키면서도 가격(Cost)경쟁력을 유지하는 것. 특히 상품의 질(Quality)은 기업 경영의 질로 연결되는 중요한 문제라는 견지에서 앞으로 다가올 50년을 위한 새로운 진지한 대처가 강조되었다.
새로운 상품, 좋은 상품의 제공 뿐 아니라 세계가 인정하고 사회에 이익을 환원해서 브랜드 신뢰를 높여야 한다고 소니는 생각한다. IT 및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산업계 전체가 커다란 변혁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한 기업체가 그 기업을 운영함에 있어서 지금까지의 역사나 전통, 그리고 규모 같은 문제는 이제 별 의미가 없다. 중요한 것은 IT 및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어떤 비즈니스 모델, 사업 전략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해 나가느냐는 점이다. 현재의 기업 경영 내부, 즉 현재 기업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느냐 하는데에 지금까지의 역사나 노하우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현재를 기점으로 하여 미래의 기업 비전을 명확히 그려야 한다. 그런 연후에 그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업의 성장도 발전도 기대할 수 없다. 그룹 기업이 하나가 되어 IT 및 인터넷 시대에 대응한 경영 개혁을 가장 과감하게 추진하고 있는 기업이 소니이다. 2000년도부터 그룹 본사명칭을 'eHQ'로 개명한 데서도 알 수 있듯이 경영의 최고 책임자 자신이 IT 및 인터넷 시대의 도래를 냉엄하게 자각하고 스스로 경영 혁신에 나선 것이다. 경제의 디지털화는 다른 업종 분야에 참여할 기회를 늘려 줌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서 보다 쉽게 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해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그 접근 수단은 인터넷이다. 네트 비즈니스는 지리적인 국경의 의미를 지극히 희박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시장의 울타리를 제거하기도 한다. 또한 새로운 네트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시장 자체가 국제화 된다. 소니가 네트 사업을 확대하고 e-SONY로 변혁을 단행 한 것은 이러한 배경이 있기 때문이고 또한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능력을 바로 소니가 갖고 있기 때문이다.
5. 21C의 소니
(1). 소니의 21세기 비젼
이데이 사장은 "소니의 라이벌 기업은 디즈니와 같은 기업이다. 마쓰시다, 도시바 등은 경쟁업체로 생각지 않는다"고 말했다. 즉, 소니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에게 즐거움과 흥미를 제공할 수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업」이다. 소니는 앞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의 융합에 의한 시너지 창출을 통해 디지털 신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소니는 소니의 미래상을 '최초의 광대역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규정하고 종합 인터넷·네트워크 회사로의 전환을 꿈꾸고 있다. 이러한 소니의 개혁과 전환의 추진 전략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 추진 전략 ▣
■ 디지털 네트워크 사업 강화
1) 전 세계를 대상으로 네트워크 관련 사업전략을 입안하고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본사 직할의 디지털 네트워크 사업부 설치
① 인터넷을 비롯한 네트워크의 보급으로 고객과 소니를 직접 연결하는 비즈니스가 국내외에서 급진전할 것으로 판단.
② 영화·음악 등 컨텐츠의 네트워크 배급을 비롯 보험·파이낸스 등 네트워크 상의 금융 어플리케이션 개발까지 포함.
■ AV와 IT의 융합에 의한 디지털 AV사업 추진
1) 소니가 갖고 있는 영화, 음악, 게임 등 풍부한 컨텐츠의 유통경로 확대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 추진
① 소니가 만든 쌍방향 TV의 셋탑박스에 MS의 윈도우 CE를 탑재하는 것을 시작으로 제휴관계를 점차 확대할 계획.
2) 차세대 디지털 AV기기에 네트워크 언어인 자바(JAVA)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선마이크로시스템과 기술 제휴
① 디지털 CATV기기에 선마이크로시스템의 「Personal JAVA」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 등 차세대 서비스를 준비
■ 위성방송사업 진출
1) 방송의 글로벌화에 대비한 교두보 확보가 목적
① 위성통신 사업인 JskyB뿐만 아니라 위성방송사업에도 본격 참여하여 궁극적으로 NHK와 경쟁할 것으로 예상.
② 디지털 방송사업 진출을 통해 디지털 컨텐츠의 제작·송출·수신 등 노하우를 총체적으로 확보하려는 의도.
■ 본업 강화를 위한 금융사업 확대
▶ 금융사업을 전자, 엔터테인먼트 등에 이은 핵심 사업으로 육성
1) 98년 자동차보험 사업을 담당하는 100% 자회사 소니 인슈어런스 플래닝을 설립
2) 미국의 인터넷 중개업체인 찰스슈왑과 제휴하여 수수료를 대폭 낮춘 인터넷 증권 및 투자신탁 매매사업에 참여 예정.
(2). eSony - 『소니의 e비지니스』11)
2000년 현재 소니는 인터넷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소니는 향후 자신이 만들어내는 Walkman, Playstation 게임기, TV 등이 모두 인터넷에 연결되어, 소니가 가진 음악,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를 제공받게 되리라 기대한다. 그 첫 번째 시도로서 소니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300엔을 내고 음악을 다운로드 하는 서비스를 일본에서부터 시작하였다. 또한 미국 소비자들은 곧 Playstation2를 사용하여 케이블 TV 네트워크로부터 새로운 게임을 다운 로드 받거나 온라인 게임을 즐기게 될 예정이다. 이러한 "eSony"전략을 추구하기 위하여 2000년 5월 이데이 회장은 PC사업부를 운영하던 안도 구니타케를 신임 사장으로 임명하였다. 이 안도 사장은 바로 1990년대 초반 소니의 미국현지법인의 법인장으로서, 미국의 TV 사업부를 독립사업부로 승격시키고, Qualcomn과의 통신 부문 합작을 성사시켰으며, 소프트웨어 등 멀티미디어 사업을 확장시켜온 인물이다. 그러면 소니의 e비지니스에 대한 기사(주간경제)를 통해 향후 소니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자.

키워드

소니,   회사소개,   21c
  • 가격3,000
  • 페이지수40페이지
  • 등록일2006.04.07
  • 저작시기200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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