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 Problem solving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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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해결학습의 지도과정

2. 문제해결방법의 종류

3. Dewey

4. Polya

5. 문제해결학습의 장 ․ 단점

6. 문제해결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7. 문제 해결 학습법의 활용 방안

8. 문제해결법과 유사한 기법

본문내용

고에 의해 학생들이 알고리즘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였지만 학생이 교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해결하였다는 생각이 들도록 교사는 발문과 권고를 주의 깊게 선정하고 사용하여야 한다.
8. 문제해결법과 유사한 기법
1) 역할놀이법(role playing)
역할놀이는 학생들에 특정 역할을 부여한 다음, 각자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절차에 따라 실시된다.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역할 놀이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게 할 때, 그리고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 참여시켜 함께 공부하게 할 때 매우 유용하다. 역할놀이는 환경문제에 집단이익과 지단이익과 가치가 관련되어 있는 사회적 문제나 윤리적, 도덕적 문제의 해결에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역할놀이의 교수-학습의 목적은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자신의 태도, 가치, 지각 등에 대한 통찰력을 획득하며, 문제해결 기능을 개발하며, 다양한 방법에 의한 교과 내용의 탐색이 있다, 그러므로 역할놀이에는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상황과 소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역할놀이의 교수-학습 전략에는 보기, 읽기, 인터뷰, 종합적 역할, 역할 바꾸기 등 매우 다양하다. 그 가운데서 가장 단순한 역할놀이 형식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자신의 견해를 표명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를 테면, 학생들이 환경을 훼손하는 현장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느꼈을 것인지 말하게 할 수 있다. 역할활동은 학습자가 어떤 문제를 직접 역할을 맡아 해봄으로써 그 문제를 밝혀내고 해결하며, 그 결과를 논의해 보는 형태를 띠고 있다.
2) 범례학습
범례학습이란 교재의 과잉을 극복하려는 교재의 선정, 취급 방법으로서, 빈틈없는 교재의 계통적 구성을 포기하고, 그 대신 개개의 중점-농축된 대상을 교재화하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중점”이 곧 “범례”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는 중요한 학문체계로부터 선택된 중점이며, 단순히 학문의 이해에 그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진정한 인식의 돌파구가 수 있는 것이다. 즉, 범례의 중요한 특질은 탐구과정 방법을 익히는 대표적이고 전형적인 실례라는데 있고, 따라서 범례학습은 교육내용의 정선, 집약, 재구성 문제와 기본적으로 관련될 수밖에 없다. 과학의 구조와 논리를 중시한다는 의미에 있어서, 1950-1960년대 미국에서 주장되기 시작한 과학적 탐구학습과 같은 맥락에 서 있음을 알 수 있다.
3) 사례기반 학습과 사례문제
사례 기반 학습은 현실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인 것처럼 반응하도록 요구한다는 점에서 시뮬레이션과 비슷하다. 사례 학습은 또한 학습자들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 여러 가지 원리들을 선택하고 조작할 것을 요구한다. 사례 기반 학습은 교수 매체를 선택할 때 관련되는 원리를 적용하는 것과 같이, 교수 설계 수업에서 문제 해결을 가르치기 위해서 개발할 수 있다. 단일 사례 학습이나 복수 사례 학습은 교수 환경(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활용 가능한 시간과 자원을 포함해서)에 대한 완벽한 묘사, 잠재적인 학습자, 그리고 수업 과제를 완벽하게 묘사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가 주어지면, 학습자들은 주어진 것을 검토하고, 목표 상태를 파악하며, 최선의 매체를 결정하는데 적저한 원리를 선택하고, 그 원리들을 최선의 매체를 결정하는데 적용하고, 그들이 만든 해결책의 질을 평가할 수 있다.
▣ 참고사항
1. 프로젝트법과 문제해결법의 비교
구분
프로젝트법
문제해결법
문제의 구조
고도로 구조화된 문제
(해결이 쉬운 단순한 문제)
구조화가 잘 안된 문제
(해결이 어려운 복잡한 문제)
강조점
과정보다 결과를 중요시
(결과 지향적 : products)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시
(과정 지향적 : process)
교육과정
산업과 관련된 공작 능력
(industry)
기술적 문제해결
(technology)
2. 문제중심학습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Learning)은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 및 과제를 선정하여 그것에 대한 해결안 및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전개하는 것을 기본적인 학습목표로 삼고 이를 달성해나갈 수 있도록 수업을 조직하여 운영해나가는 방식으로 볼 수 있다.
PBL은 학생들의 견해가 곧 문제에 대한 해결안이며, 이 학습에서의 학습목표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학생들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제시하고 설명함으로써 관련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문제해결 과정을 습득할 수 있다.
PBL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통해 자주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인으로서의 체질화에 두고 있는 만큼,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분명한인식이 다른 어느 객관적 평가방법에 앞서 중요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학습 성취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스스로 작성한 기록을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평가 자료로 활용해야 하며, 외부인들의 관찰과 참여에 의한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는 부수적인 혹은 보완적인 자료가 되어야 한다.
문제중심학습은 다음의 세 가지 이론적 원리를 기반으로 한다.
① 문제해결 활동은 학습자들의 사전지식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사 전지식의 활성화는 학습자들이 새로운 정보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때 문이다.
② 학습의 전이를 위해 필요한 조건의 준비를 강조한다. 이는 학습상황이 학습이 적용될 상황과 유사할 때 학습전이는 더 잘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다.
③ 학습자들은 정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학습할 당시에 제시된 정보를 정교화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협력학습 전략을 이용하는 중요한 목적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정 교화의 기회제공에 있다.
<참고문헌>
1. 백영균 외 7인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003. 학지사
2.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3. 박영배 외 10인 공저. 「수업방법탐구 형설출판사」
4. 강숙희.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5. Smith, P.L. & Ragan, T.J 공저.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원미사
6. 박인학 외 6인 공저. 「Ace(에이스) 교육학 연구」1999. 大旺社
7.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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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6.04.09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3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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