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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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모더니즘
2.포스트모더니즘
3.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Ⅲ.결론

본문내용

, 자유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1980년대에 들어오면 메타픽션이 등장하는데, 이는 1960년대 이후 미국사회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케네디 형제의 암살,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암살, 월남전의 실패 등)로 언어의 불신과 절대논리에 대한 회의가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스토리를 꾸밀 수 없고, 그래서 스토리를 부정하는 작가들은 이제 엔트로피와 니힐리즘과 지루함에 자신을 내맡기지 않기 위한 시도로써 상상력의 세계를 확장하고 이렇게 창조된 세계는 인위적이고 주관적이어서 도덕적 상대성에 빠질 위험이 있다고 비난을 받지만, 메타픽셔니스트들의 의도는 이것이 더 큰 파괴와 혼란을 막을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이다.
즉 혼돈을 가지고 유희함으로써 절대의미가 초래하는 더 큰 혼돈을 막을 수 있다는 역설인 것이다 현실 세계에서 믿을 수 없는 일이 속출하며 우리의 삶이 소설 속의 세계보다 더 극적이고 흥미로울 때 전통적인 소설은 존재위기에 부딪히게 된다. 아무리 잘 꾸며진 소설도 현실만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코진스키라는 소설가는 구성이 없이 자신의 경험을 에피소드별로 서술해 나가는 픽션을 쓰며, 트루먼 카포티나 노만 메일러는 실제 일어난 사건들을 추적하여 리포트 형식을 빌려 서술하는 저널리즘식 소설을 쓰고, 고어 비달은 과거 미국의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들에 관해 실제 자료들을 수집해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하는 역사소설, 혹은 전기식 소설을 쓴다.
<<건축>>
근대건축은 새로운 산업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건설수단을 바탕으로 생활과 사회구조의 개혁을 지향하는 보편적이고 국제적인 새 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포스트모더니스트 건축가들이 추구하는 유일한 가치는 다원주의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건축물의 매스에서 웅장성과 의장상의 조화, 비례, 통일을 건축가의 주관적 형태로만 감지시키려는 단일코드와는 달리, 안락한 생활방식과 전통적인 건축물을 생각하는 일반인 및 지역 인들과 건축가가 상호의사 소통을 통해 모두를 포용할 수 있는 이중 코드적 경향을 가지고 있다,
<<음악>>
포스트모더니즘 단계에 와서는 그 동안 무시되어 소홀히 취급되어온 장르들이 새롭게 가치를 인정받는가 하면 팝아트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임의적이고 우연적인 특징을 보여주는 대표적 작품으로 존 케이지의 유명한 작품 (4분 33초)(1961)가 있다. 이 작품의 경우 피아니스트가 무대 위에 나타나 건반이 닫혀진 피아노 앞에 앉는다. 그는 피아노의 건반을 열지도 않은 채 정확히 4분 33초 동안 피아노 앞에 우두커니 앉아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서는 것으로 연주는 끝난다. 음악회장 안에서 들리는 소리라고는 어쩌다 건물 밖에서 들려오는 자동차 소음소리와 연주장 안에서 청중들이 내는 기침 소리, 그리고 옷을 스치는 소리가 고작이다. 그러나 케이지의 관점에서 보면 이렇게 음악회라는 상황이 엄연히 존재하는 한 그것은 어디까지나 음악회이며, 따라서 음악 연주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 셈인 것이다. 또한 모든 것은 다 음악이 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는 그는, 동전을 떨어뜨려 소리를 낸다든지 나무 막대기를 사용하여 소리를 냄으로써 작품을 창조해 낸다. 우리나라 출신의 예술가 백남준의 작품 [살아 있는 조각을 위한 텔레비전 브래지어](1969)를 예로 들어 보면 이 경우 첼리스트 샤로트 무어먼이 무대 위에 등장하여 첼로를 연주하기 시작하지만 곧 얼마 되지 않아 그녀는 갑자기 입고 있던 옷을 모두 훌훌 벗어버린 채 완전히 벗은 몸으로 연주를 계속한다. 이러는 동안 백남준은 청중들이 앉아 있는 관람석에 갑자기 뛰어들어 관람객 중의 한 사람의 넥타이를 가위로 싹둑 잘라버린다.
3.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금세기 사조이기 때문에 아직 확연하게 정립, 정리 및 평가되지 않았다. 동시에 그것들은 어떤 단일한 통일성보다는 고도로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 모더니즘은 포스트모더니즘과 비교하면 용어 그 자체에서도 유사성을 띠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공통적인 면이 있는가 하면 포스트모더니즘이 문학에 있어서만큼은 모더니즘의 종식 또는 모더니즘의 죽음위에 세워진 것으로 생각하여 '후기모더니즘'이라기보다는 '탈 모더니즘'으로 해석될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있다.
*모더니즘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불신
① 예술가를 사회로부터 격리 내지 소외시키는 모더니즘의 사회성 및 현실성 의 결여.
② 접근하기 어려운 모더니즘 소설의 난해성
③ 공동의 경험보다는 개인의 경험을 중시하는 모더니즘의 귀족주의 및 엘리 어트주의
④ 전통과 과거와 절대적 가치에 대한 모더니즘의 낭만적 향수
⑤ 모더니즘의 심미주의 및 예술지상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명제는 곧 소설의 사회성 및 현실성, 평이성, 대중 주의의추구, 그리고 전통과 과거와 절대적 가치에 대한 불신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 : 포스트모더니즘>>
소외 : 화해
질서 : 무질서
이성 : 비이성(불합리)
전통 : 혁신
확실 : 불확실
근원 : 시작
연속 : 단절
적대 : 상대
통일성 : 다양성
독서 : 오독
해석 : 해석불가능
총체성 : 해체성
존재 : 부재
신비화 : 탈신비화
필연 : 우연
제도화 : 변화(해방)
탈출 : 비로
Ⅲ.결론
문학사의 현대 사조인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자세히 알아보고 비교해 보았다. 그것들은 어떤 단색의 통일성보다는 매우 복합적이고 복잡하고 다원적인 특성을 띠고 있었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공통적인 면이 있는가 하면 정반대의 차이점을 지니고 있었다.
이번 레포트를 발판으로 삼아 모더니즘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문학을 좀 더 심도 있게 비평해 볼 수 있기를 나 스스로 바란다.
<<참고문헌>>
1.포스트 모더니즘과 문화, 권택영, 1992, 문예출판사
2.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3.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 자연주의에서 미니멀리즘까지, 권택영, 1993, (주)민음사
4.포스트 모더니즘의 이론, 김욱동
5.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논쟁, 데이비드 R. 디킨스·안드레아 폰타나 저, 김시완 옮김, 1996, 현대미학사
6.포스트 모더니즘, 찰스 쟁크스 저, 신수현 옮김, 1994,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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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12
  • 저작시기2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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