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 미,일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및 가능성을 중심으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세계 각국의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그 실제
(1)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2) 미국 애니메이션의 특징
(3) 기타 국가의 애니메이션의 특징
1) 유럽
2) 아시아권(일본, 한국 제외)
3) 북미(캐나다)

3.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

4. 나오는 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편적인 흥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문화적 정체성을 융해시킬 수 있는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각성이 분명해진다.
4. 나오는 글
최근 우리 영화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우리 영화의 국내 흥행성적도 꽤 좋다. 다른 나라들은 헐리우드 영화가 거의 시장의 대부분을 지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런 현상은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영화와 비슷한 매체라고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 또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서 보았던 미국이나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우리나라의 작품에 있어 그 차이나 격차는 분명히 존재한다. 그 차이점은 현실적으로 우리가 따라갈 수 없는 것도 있었지만 반대로 우리가 배우고 더 개선해 나가야 할 점을 분명히 가르쳐주고 있는 것이다. 흥행에 성공한 “아기공룡 둘리”같은 작품은 분명 예술적으로 가치가 있다거나 높은 지적 수준을 요구하는 작품은 아니다. 하지만 그 작품이 흥행을 한 이유는 바로 타겟을 어린이로 잡고 적절히 그 점을 공략했다는 데 있다. 그렇다고 우리가 이처럼 어린이층만을 고려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면 분명 한계에 부딪힐 것이다. 일본 또한 자본의 문제나 타겟층의 선택에서 우리와 비슷한 경험을 하였고 그것을 자신들의 방식으로 극복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은 외국에 수출하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부분이 많았다. 영화의 성공에서 비추어볼 때 먼저 애니메이션의 성공은 자국 내에서의 성공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성공을 위해 보다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것은 물론이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만의 개성을 찾는 것이다. 일본이나 미국의 그림체를 흉내내고 모방하는 그런 방식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그 대신 그들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의 세심함이나 작품에 쏟는 애정과 노력을 우리는 본받아야 한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일본을 뛰어넘어 세계시장에서 어필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작품이 스토리나 음악, 담겨진 주제, 그림의 색채 등 많은 부분에서 뛰어났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보다 그의 작품을 자세히 보면 구석구석 풀 한포기까지 신경을 쓴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데 그것이 바로 성공의 비결이 아닐까 생각한다.
5. 참고문헌
임혜정(1998), 「만화산업에 나타난 캐릭터 상품의 활성화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북스.
한창완(1998), 「저패니메이션의 시뮬라시옹에 대한 이데올로기 기능연구」,『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북스.
박기수(2004), 『애니메이션 서사 구조와 전략』, 논형.
김성욱(1998),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예솔.
* 목 차
1. 들어가는 글
2. 세계 각국의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그 실제
(1)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2) 미국 애니메이션의 특징
(3) 기타 국가의 애니메이션의 특징
1) 유럽
2) 아시아권(일본, 한국 제외)
3) 북미(캐나다)
3.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
4. 나오는 글
5. 참고문헌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4.12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38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