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손가정과 목회적 치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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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결손가정과 목회적 치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2

Ⅱ. 일반적 의미의 가정관과 개혁 신학적 가정관 ‥‥‥‥‥‥‥ 3
1. 일반적인 의미의 가정관‥‥‥‥‥‥‥‥‥‥‥‥‥‥‥‥‥‥‥‥ 3
2. 개혁 신학적 가정관‥‥‥‥‥‥‥‥‥‥‥‥‥‥‥‥‥‥‥‥‥‥ 4
1)기독교 가정의 목적 ‥‥‥‥‥‥‥‥‥‥‥‥‥‥‥‥‥‥‥‥ 5
2)가정의 역할 ‥‥‥‥‥‥‥‥‥‥‥‥‥‥‥‥‥‥‥‥‥‥‥ 5
3)기독교적 결혼관 ‥‥‥‥‥‥‥‥‥‥‥‥‥‥‥‥‥‥‥‥‥‥ 7
4)이혼 ‥‥‥‥‥‥‥‥‥‥‥‥‥‥‥‥‥‥‥‥‥‥‥‥‥‥‥ 10
5)기독교 경제관 ‥‥‥‥‥‥‥‥‥‥‥‥‥‥‥‥‥‥‥‥‥‥ 14
6)기독교 성(sex)/ 부부성장을 위한 측면에서 ‥‥‥‥‥‥‥‥‥17

Ⅲ. 결손가정 ‥‥‥‥‥‥‥‥‥‥‥‥‥‥‥‥‥‥‥‥‥‥‥‥‥ 19
1. 결손가정이란? ‥‥‥‥‥‥‥‥‥‥‥‥‥‥‥‥‥‥‥‥‥‥‥ 19
2. 결손가정의 특징 ‥‥‥‥‥‥‥‥‥‥‥‥‥‥‥‥‥‥‥‥‥‥ 20
3. 결손가정의 종류 ‥‥‥‥‥‥‥‥‥‥‥‥‥‥‥‥‥‥‥‥‥‥22
1)부모로 인한 결손가정(편모, 편부가정) ‥‥‥‥‥‥‥‥‥‥‥ 22
2)학대 및 폭력 가정 ‥‥‥‥‥‥‥‥‥‥‥‥‥‥‥‥‥‥‥‥ 23
3)불화가정 ‥‥‥‥‥‥‥‥‥‥‥‥‥‥‥‥‥‥‥‥‥‥‥‥ 24
4)소년소녀 가정 ‥‥‥‥‥‥‥‥‥‥‥‥‥‥‥‥‥‥‥‥‥‥ 24


Ⅳ. 결손 가정의 기독교적 치유방안 ‥‥‥‥‥‥‥‥‥‥‥‥‥‥‥‥25
1. 결손가정을 위한 목회적 돌봄 ‥‥‥‥‥‥‥‥‥‥‥‥‥‥‥‥ 26
1)결손 가정을 위한 교육 ‥‥‥‥‥‥‥‥‥‥‥‥‥‥‥‥‥‥ 26
2)문제 극복을 위한 훈련 ‥‥‥‥‥‥‥‥‥‥‥‥‥‥‥‥‥‥ 26
3)결손 가정을 위한 돌봄 목회 ‥‥‥‥‥‥‥‥‥‥‥‥‥‥‥ 27

Ⅴ. 결 론 ‥‥‥‥‥‥‥‥‥‥‥‥‥‥‥‥‥‥‥‥‥‥‥‥‥‥‥‥ 28
참고 문헌 ‥‥‥‥‥‥‥‥‥‥‥‥‥‥‥‥‥‥‥‥‥‥‥‥‥‥‥‥ 30

본문내용

한 부분을 위해 기도할 수 있다. 또한 경건 훈련을 통하여 말씀 순종의 원리를 찾고 가족의 영혼을 하나님께 의지하는 삶이야말로 성경적 제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결손가정의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들추지 말고, 그들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정 예배를 실천해야 할 것이다. 무조건 강제적으로 집행된다고 올바른 길로 인도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확보하되 가정의 가장 어른이 이를 잘 지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로 사회기관과 협력해야 할 것이다. 교회는 교회 자체적으로 결손가정을 위해 뛸 것이 아니라, 사회기관이 있다면 협력해서 서로 도와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를 수립하여 구체적인 활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령 교회에서 사회복지 기관의 영적인 필요를 위해 예배를 드려준다든지 봉사활동을 통해 그들에게 한걸음 다가가는 훈련이 필요하다. 주중 특정한 날을 정하여 봉사활동을 나감으로 그들과 유대관계를 가지고 서로 믿고 봉사 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수립해야 할 것이다. 교회는 자원자들을 선정하여 관리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도 교회차원에서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교회 자원봉사자들 중에는 순순한 마음을 그들에게 다가가지만 불순한 동기를 가지고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교회와 사회기관이 하나가 되어서 결손가정을 위하여 협력하고 노력한다면 우리가 사는 사회는 좀더 건강하고 밝은 미래를 약속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는 교회는 선교 대상 기관으로서의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교회에서 지원하는 소년소녀 가정이나 빈곤 가정을 돕는 것은 단순한 사랑 나눔 행사가 아니라 선교대상 기관으로 인식해야 할 것이다. 결손가정의 문제도 한 두 번이나 단시일 내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꾸준한 교회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결손가정의 문제는 더욱 장기적인 지원과 사랑이 요구된다. 결손가정은 방치의 대상이 아니라 교회의 사역에 중심자리를 차지하고 잡아가야 할 것이다. 교회는 이들을 돕기 위해 위원회를 마련한다든지 해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도움들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부모에 대한 교육, 자녀에 대한 교육과 돌봄의 사역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선교대상으로서의 프로그램을 갖추어야 한다.
Ⅴ. 결 론
가정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가정 먼저 제공하신 축복의 장소요, 행복이 시작되는 작은 공간이다. 그래서 기독교적 가정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의도에 따라 의무를 다 해야 한다. 신앙과 기독교 윤리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그 열매는 자녀들의 삶과 성품으로 드러나야 한다. 무엇보다 기독교 가정은 성령에 의해 성령을 따라 가는 곳이 되어야한다. 물질적으로 풍족하고 모자람 없는 것이 온전한 행복을 주는 것은 아니다. 성령의 따라 행할 때 기독교 가정은 온전한 행복의 공간이요, 축복의 장소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안타깝게 그렇지가 못하다. 인류의 죄 때문에 깨어진 인간관계는 가장 작은 행복의 공간마저 위기의 낭떠러지도 굴러가게 만들고 있다. 한 개인의 욕심이 수많은 이혼을 불러일으켰으며, 한 가장의 폭력이 청소년기의 아이들을 가출과 자살의 위기까지 내몰았다. 결손가정의 시작은 바로 인간의 죄 성들로 말미암아 있어서는 안 될 일들이 가정 안에서 버젓이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결손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이 사회와 국가에 얼마나 많은 해악을 끼치는 것은 더 이상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결손가정에 대한 치유와 대책이 현대 교회에는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 가정의 위기 속에서 교회는 이제 뒷짐 지고 있어서는 안 되게 되었다. 교회적 차원의 돌봄 목회가 요구된 것이다. 이에 각 교회는 하나님이 주신 축복의 장소인 가정의 회복을 위해 여러 가지 방안들을 논의해야 한다. 건강한 가정에서 건강한 교회가 나온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회복차원에서 가정을 위한 돌봄 목회를 해야 한다. 때때로 교회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제정하여 결손가정을 돌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예방 차원에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실제적인 도움을 위해 교회는 몸부림을 쳐야 한다. 그래서 그들도 선교의 대상으로 인식하여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가정에서 시작하여 교회로 이어져, 온 사회로 이어나가야할 우리의 사명이기 때문이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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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경, 사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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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새 국어사전, (도서출판 동화사 1998)
4. 기타
Naver 인터넷 검색(마니교, 영지주의, IMF)
인터뷰 내용, (소전원 이선희 선생)
일로제일 샬롬 은빛 교실 운영 위원회, (시설장: 정해전장로, 대표자: 박창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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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15
  • 저작시기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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