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속요란
2. 속요의 형식
1) 비연시
2) 연시
3)후렴구
3. 속요의 내용
1)생활적인 성격
2)애정적인 성격
4. 속요의 시비점
5. 기타속요
6. 속요의 특질
2. 속요의 형식
1) 비연시
2) 연시
3)후렴구
3. 속요의 내용
1)생활적인 성격
2)애정적인 성격
4. 속요의 시비점
5. 기타속요
6. 속요의 특질
본문내용
할 것이다.
5. 기타속요
이제현의 『익재난고』 권4「익제소악부」 에 총11수의 속요가 전해지는데 배경설화가 없는 것이 9편이고 있는 것이 2편이다.
「거상련」 선우추의 「서호곡」 「탐라곡」 「급암소악부」
-속요는 남녀간의 상사를 읊은 것이 대부분.
6. 속요의 특질
속요는 고려와 조선조 초기에 걸쳐 불리어진 서민적인 가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
①전승과정상 특성
-창작당시 구전되다가 조선조에 문자로 정착되었기 때문에 원형보다 변이된 시가이며 민요적인 성격이 강함
-학자들의 천대를 많이 받은 탓에 많이 전해지지 못함
②표현형식상 특성
-속요는 서민문학으로서 존재했기 때문에 자유형에 가까움
지식층에서는 도덕적인 형식을 중시하는 반면에, 서민층에서는 형식적인 생활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의식이 반영되기 때문
③형식상 특성(후렴구)
-본래 뜻이 있는 후렴구는 원작에도 있었으나, 의미 없는 후렴구는 원작에 없던 것이 음악화 함으로써 여음으로 첨가시킨 것으로 추측
④내용상 특성(서민문학)
-서민들의 생활을 가장 솔직하고도 가식 없이 표현한 서정가요
고려인의 생활태도, 감정, 시대적 풍조를 표현한 살아있는 시가며 남녀사이의 상사나 연정을 노래한 가요.
5. 기타속요
이제현의 『익재난고』 권4「익제소악부」 에 총11수의 속요가 전해지는데 배경설화가 없는 것이 9편이고 있는 것이 2편이다.
「거상련」 선우추의 「서호곡」 「탐라곡」 「급암소악부」
-속요는 남녀간의 상사를 읊은 것이 대부분.
6. 속요의 특질
속요는 고려와 조선조 초기에 걸쳐 불리어진 서민적인 가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
①전승과정상 특성
-창작당시 구전되다가 조선조에 문자로 정착되었기 때문에 원형보다 변이된 시가이며 민요적인 성격이 강함
-학자들의 천대를 많이 받은 탓에 많이 전해지지 못함
②표현형식상 특성
-속요는 서민문학으로서 존재했기 때문에 자유형에 가까움
지식층에서는 도덕적인 형식을 중시하는 반면에, 서민층에서는 형식적인 생활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의식이 반영되기 때문
③형식상 특성(후렴구)
-본래 뜻이 있는 후렴구는 원작에도 있었으나, 의미 없는 후렴구는 원작에 없던 것이 음악화 함으로써 여음으로 첨가시킨 것으로 추측
④내용상 특성(서민문학)
-서민들의 생활을 가장 솔직하고도 가식 없이 표현한 서정가요
고려인의 생활태도, 감정, 시대적 풍조를 표현한 살아있는 시가며 남녀사이의 상사나 연정을 노래한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