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의 교회 성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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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산의 교회 성장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영산이 영산되기 까지

Ⅲ. 삼중축복사상을 확립까지의 영산

Ⅳ. 오순절 운동이 영산에게 끼친 영향

Ⅴ. 영산의 삼중축복의 신학적 이해

Ⅵ. 결 론

본문내용

곧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며,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는 이웃과 자연에 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공동체성의 강조를 엿볼수 있다. 한 개인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복은 궁극적으로 공동체와 더불어 누리며, 공유할 내용임을 보여준다. 이것은 받은 복의 확산이며, 그에 따라 하나님이 주시는 복의 영역을 넘어 확대 시켜 나가는 방법이 되기도 할 것이다.
Ⅵ. 결 론
영산 조용기목사의 놀라운 공헌은 오랫동안 이론에 갇혀있던 성령을 해방시켜 모든 성도들의 신앙 속에 체험케 하였다는데 있다. 한세대학교 영산신학연구소, 「영산신학저널」제2호 (군포:한세대학교출판부,2004) 136
여의도순복음교회를 중심으로 한 성령충만 사역은 교파를 초월하여 각 교회에 파급되어져 나갔고, 성령운동을 활발히 전개한 교회마다 부흥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처음에는 비판적 입장을 취했던 많은 기성 교단과 교회들이 성령의 사역에 문을 열고, 성령운동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이게 되었으며, 은사주의적 성향을 띈 교회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한국교회의 대표적인 은사주의 교회로 온누리교회, 명성교회, 글람교회, 주안 장로교회등을 들수있으며, 최근에는 사랑의 교회도 활발하게 성령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성령충만의 신앙을 토대로 여의도순복음 교회는 온 세계 교회 주목할만한 경이적인 교회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영산 조용기목사는 자신의 목회 사역이 ‘성령님과 교통하며 교제하기 시작하면서 교회성장을 이루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조용기, 「교히성장 진정원하십니까?」op.cit.,250~256
조용기목사가 주장하는 ‘축복’은 축복자체가 목적이 되어있는것이 아니라, 좋으신 하나님의 영광과 이웃을 사랑하고 봉사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적인 개념이다. 또한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 속에서 전적으로 성령 하나님께 순종하며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가운데, 생겨난 것임으로, 통합적이며, 존재론적으로 근원적인 것이다. 결국 일상적인 고난이나 축복은 다 과정적이며, 모든 것은 종국적으로 합력하여 존재적으로 근원적인 선을 이루는데, 이것이 나아가 교회성장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필자의 주장이다. 삼중축복은 자칫 샤머니즘 신앙으로 전락될 위험을 감수하였지만, 조용기목사는 인격적 성령이해와 함께 말씀운동을 강조함으로써 균형있는 성령운동을 전개하여 교회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겠다. 지금까지 여의도 순복음교회의 영산 조용기목사의 삼중축복의 기원과 특성 및 교회성장의 원인등을 분석해보았다. 목원대 박은교 교수는 한국교회의 목회 유형을 설교중심의 목회, 양육하는 목회, 교회성장 지향적 목회, 치유하는 목회, 예언자적 목회, 공동적 팀 목회, 전도 및 해외선교 중심 목회, 평신도 훈련 중심목회, 코이노니아 중심 목회, 그리고 특수 사역 목회등 열 가지로 분류한바 있다. 박은규, “한국교회의 목회 유형분석”,「기독교사상」(1996년 11월호), pp.10~20
이러한 열 가지 목회 유형은 영산의 목회현장에서 모두 찾아 볼 수 있는 것들이다. 그것은 여의도순복음교회의 47년 목회가 한국교회의 목회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영향을 미쳤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영산의 삼중축복에 기초한 목회전략은 교회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강력한 카리스마 목회리더십(Strong charisma pastoral leadership)과 병행하여 한국교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결론에 다다른다. 특히 경제 발전과 함께 권위주의적인 군사 정부가 사회를 지배하던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삼중축복 신앙의 기초를 가지고 교회의 경이적인 성장과 함께 유사한 성장패턴을 수 많은 교회에 보급시키는 일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오늘날 한국 사회는 급변하고 있다. 시대가 지나도 사람들은 여전히 아픔과 고통을 가지고 살아갈 것이다. 그런의미에서 영산의 삼중축복이 우리에게 던지는 영혼이 잘됨같이 범사가 잘되고 강건케 되어지는 축복의 메시지는 어떤 환경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을 바라보고 하나님 안에서 힘을 얻도록 믿음을 불러 일으키는 원동력의 메시지이며, 변화하는 21세기에도 간과할수 없는 중요한 교회 성장의 요인이 될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 바이다. 영산의 삼중축복을 모델로 하여 미래의 많은 한국교회 지도자들이 사람들에게 하나님 안에서의 희망을 선포하며, 성령을 인격적으로 모셔들임으로써, 교회성장을 선도하는 제 2의 영산 조용기목사와 같은 지도자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참 고 도 서
-국내서적
김상복, "장미침대인가? 가시침대인가?" <성경과 신학> 제17권
명성훈, 「교회성장의 영적 자원」(서울서적, 1992)
오랄 로버츠, 「기적을 기대하라」전형철 역 (서울:서울말씀사, 1998)
여운학, 「주여 뜻대로 이루소서」(서울: 규장문화사, 1982)
이영훈, 「한국교회의 전도와 교회성장」,(서울:신학사상 1998, 봄)
조용기, 「4차원의 영적 세계』 (서울: 서울서적. 1993)
조용기,「교회성장, 진정으로 원하십니까?」(서울· 서울서적. 1995)
최자실, 「나는 할렐루야 아줌마였다」(서울: 서울서적, 1978)
-외국서적
David E. Harrell, Jr . 0ral Roberts:·Am Americam Life (Blo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85)
Elmer A. Martens, God's Design: A Focus in Old Testament Theology(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80),
-잡지
<기독신보> (1957년 10월 14일). “기독교한국오순절회 성명서”
영산신학연구소 「영산신학저널 2권」(한세대학교부설:영산신학연구소, 2004)
영산신학연구소 「영산신학저널 3권」(한세대학교부설:영산신학연구소, 2004)
-논문
국제신학연구원 편, 「조용기 목사의 삼중축복에 대한 신학적이해」(서울:서울말씀사, 2004)
30년사편찬위원회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 30년사」(서울:종려문화사, 1981)
40년사편찬위원회「여의도순복음교회 40년사」(서울:신앙계,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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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15
  • 저작시기200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4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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