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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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 한류를 통한 세계화전략

* 한류의 미래

본문내용

* 영역별•문화권역별로 분절되어 있는 지구촌이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어 가는 글로벌화 속에서 방송 콘텐츠는 자국의 문화 가치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파하는 측면에서 파급효과가 가장 크고 효율적인 매체이다. 이에 “한류 열풍”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세계 방송 콘텐츠 시장에서 화두로 떠오른 우리나라 드라마들의 선전은 단순히 스쳐 지나는 하나의 바람으로 여기기에는 무리가 있다.
산출 기준이나 범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최근 우리나라 방송 드라마 등의 수출을 통해 형성되고 있는 한류 열풍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연간 30조 원에 이른다는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드라마 <겨울연가>를 통한 관광유치 효과도 5,000억 원에 육박한다는 관련기관의 발표가 있었다. 따지고 보면 별다른 사전기획 없이 우연히 다가온 ‘행운의 안타’ 같은 한류 열풍은 1990년대 후반부터 처음에는 중국, 대만, 홍콩 등 중화문화권과 베트남 등에서 확실한 교두보를 확보하더니 최근에는 일본, 아시아 주변국뿐만 아니라 몽골,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같은 중앙아시아와 동유럽, 중동을 거쳐 멀리 아프리카와 중남미, 유럽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외연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변화는 반드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한류 열풍은 우리 민족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재도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든다.
이처럼 천재일우와도 같은 기회를 통해 우리 민족은 지금 문화수입국에서 문화생산국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아시아적 가치를 기반으로 세계 역사의 주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세상은 언제나 우리를 중심으로 우호적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특별한 노력 없이도 기존의 방송 콘텐츠들의 영향에 힘입어 한류 열풍이 쭉 이어진다면 그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렇지 못하다. 한류가 생명력을 갖고 이어지기 위해서는 우리가 ‘상호교류’와 ‘문화적 공감대 구축’이라는 기조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산업의 특성상 우리가 지나치게 일방적으로 ‘우리문화 밀어내기’에 치중하거나 상대방을 공격의 대상으로만 인식하게 되면 이에 대한 반작용은 이미 일부지역에서 유사한 조짐이 나타나고 있듯이 엄청난 힘으로 우리 앞을 막아설 것이다. 문화상품은 정신세계에 직접적이고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는다는 점에서 어느 나라든 다른 나라의 문화가 유입되는 것에 대해 일단은 달가워하지 않고 거부감을 갖는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한류를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한류를 통한 세계화 전략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는 문화와 관련된 산업 분야가 특히 두드러지는 이른바 ‘문화의 세기’로 특징지어진다. 드라마 같은 한류 열풍도 과거와 같이 그저 일회성 오락이나 즐거움을 제공하고 그 수명을 다하는 단순 소비재가 아니라, 인간의 창작활동을 통해 창출된 중요한 재화로서 자리 매김하며 국부를 축적시키는 산업의 핵심적인 축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방송을 포함한 콘텐츠 관련 산업은 인간의 창의력에 기반을 둔 산업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의 창의력을 자극하고 총체적 에너지로 끌어 모으는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한다면 그것이 곧 국가 경영전략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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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16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44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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