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문학적 배경: 미국의 경험의 유형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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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적 문학적 배경: 미국의 경험의 유형 [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Lionel Trilling의 “예절, 도덕 그리고 소설"에 관한 자신의 에세이를 통한 논평.

2. Karl Mannheim이 지적한 소설의 현실(사실)주의 개념.

3. John Crowe Ransom이 대부분을 저술하고 머리말로 책에 첨부된 "A Statement of Principles"를 통한 논의.

4. John Winthrop의 "A Model of Christian Charity"를 통한 논의.

5. Bradford와 Edwin T. Bowden의 강조.

6. Benjamin Franklin을 통한 논의.

7. Richard Hofstadter의 The American Political Tradition에 대한 “서론”에서 요약한 미국 정책의 주요 특징.

8. Crevecoeur의 “Letters from an American Farmer"을 통한 논의.

9. Henry Adams의 19세기 마지막 10년 동안의 저술을 통한 논의.

10. Emerson의 “New England Reformer"를 통한 논의.

11. Brook Farm을 통한 공산사회주의적 전통의 변형.

본문내용

목적이라는 의식이 부족했다면, 후자는 미국 이주자들에게 따라다닌 사명감을 깊이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사회에 대한 기대, 인간성의 재생,새로운 예루살렘의 비전에 어떤 일이 일어났던가? 미국의 철학자들과 시인들은 민주주의의 과정이 그 약속을 짓밟아 버렸다고 느끼고 있었다.
 사회에 대한 이상적인 개념은 비판의 잣대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했다. 이로부터 그들의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도 나올 수 있었다. 이런 점에서 미국이라는 신화는 19세기에도 여전히 효과를 발휘하고 있었다. 미국인들은 이제 더 이상 낡은 기관의 희생자가 아니었으며, 새로운 기관을 창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개인의 도덕적 재생이 결정적인 요소였다.
 “New England Reformers"에서 ”거래라는 이 모든 사업"에 대한 Emerson의 대답은 간단했다. "그 안에 새롭고 계속 새로워지는 사랑의 원칙을 심자, 그가 그렇게 말한 이유는"Man the Reformer"에서 그가 말했듯이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 당장에 불가능이 가능으로 바뀔 것"이기 때문이었다. 이것은 또한 Whitman이 실천적 민주주의의 작업에 대한 환상에서 벗어난 후 독특한 필체로 쓴 1864년의 답변에서 보여준 것과 같은 것이다."수많은 변형을 거친 후 민주주의의 최종적인 의미는 모든 비웃음과 논쟁, 피상적인 실패를 거쳐 개인의 주권과 사용권, 신성함이라는 사고를 실천하도록 권장하는 것이다.
 미국적 전통의 이상적인 측면은 그러나 문학가들에 의해서만 단편적으로 세워진 것은 아니다. 미국 사회 경험의 위대한 유형은 부패한 사회에서 떨어져 나와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한다는 것으로서, 동시대 공산사회주의자들의 다양한 실험을 통해 실천되고 있었다.
첫 정착촌은 네덜란드 Mennonites와 Labadists등 외국 종파들에 의해 17세기 후반에 세워졌다.18세기를 거치면서 Moravian과 Shaker 등이 유토피아적인 정착촌을 세워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 Arthur Bestor는 이를"17, 18, 19세기에 걸쳐 미국에서 끊임없이 되풀이된 과정"이라고 표현하였다.19세기에 이러한 운동은 더욱 가속되어 유토피아식 거주집단의 수는 200개를 훨씬 넘어섰으며, 이러한 실험은 비판과 열정을 동시에 부르는 폭 넓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집단의 독창적인 사고는 모두 유럽에서 건너온 것이었지만, 그 체제는 오직 신세계에 이르러서야 만개하여, 미국이 얼마나 지속적으로 유럽의 밝은 미래로서 사람들의 상상 속에 그려졌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유럽이 사회적 실상의 어려운 사실을 대표한다면, 미국은 이상적인 지역사회 생활의 가능성에 접근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더욱 중요한 전개 상황은 19세기의 일반적인 경향을 지키면서 공산 사회주의적 생활 방식의 경제, 사회적 의미가 초기의 종교적, 신학적 영감을 대신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에서 볼 수 있다.
그 이전의 유토피아적 그룹들도 스스로를 종파주의자 라기보다는 공산사회주의자 로 여기는 경향이 늘어갔다. Father Rapp의 추종자들이 1825년 세 번째 마을을 세우고, 이전의 두 경우처럼 이를 Harmony (조화)라고 부르는 대신 Economy (경제)라고 불렀다. 이 새로운 형태의 공산사회주의의 전도사들은 Fourier 와 Owen이었다.
11. Brook Farm을 통한 공산사회주의적 전통의 변형.
그 설립자는 George Ripley로, Brook Farm의 초기 강령이 Moravian, Shaker, Rappite등을 사로잡은 반면, 작가 시절 초기에 이 집단에 참여했던 Hawthorne은 Shakers에 이미 관심을 보여, 1830년대에 이들에 관한 이야기를 두 편이나 출판했다. 공산사회주의 전통이 Brook Farm에 영향을 주었고, 이번에는 Brook Farm이 이 영향을 후세에 전했다.“Bronson Aleott의 Fruitlands실험은 어떤 면에서 Brook Farm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왜냐하면 Aleott은 Brook Farm의 초기 계획에 참여했었으며, 이전의 집단사회가 ‘충분히 이상적이지 않다’는 확신을 한 후, 자신의 실험을 시작했기 때문이다"라고 Bestor는 결론짓고 있다.
 물론 Hawthorne은 전체적인 공산사회주의적 사업에 대해 가장 강력한 비판 세력을 형성했는데, 이 문제에 대해 논하기 전에 미국 신화의 19세기적 잔재를 대표하며 미국의 상상 문학에서 드러나는 사회 경험의 유형과 닮은, 공산사회주의 두 가지 측면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그 중 하나는 Emerson이 "New England Reformers"에서"총체적인 재생을 통한 지원 없이, 일부의 개선만으로 악을 공격한다고 나서기보다는 기성사회에 머무는 것이 낫다"고 말한 것처럼 미국의 Fourierite와 Owenite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는, 사회의 완벽한 재생이라는 개념이다. 이는 공산사회주의자들이 기성사회 내에서 일하기를 거부하는 점과, 사 회주의와 공산사회주의라는 두 원리를 상호 배타적으로 간주하는 그들의 관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 두 개념은 두 명의 다른 사람들이 달리 명명하였으나, 항상 이처럼 상호 양립이 불가능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졌다. Fourier는 이들을 “사회”와 “연합”으로, 미국 Fourierist Albert Brishane은 “문명" 과 ”연합“으로, Henry James는 ”문명“과 ”사회"로 각각 불렀다.
분명히 알 수 있듯이 "문명"이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Albert Brishane은 1810년에 출판되어 인기를 끌었던 그의 책 ‘인간의 사회적 운명’의 서문에서, “용어 설명"이라는 제목 하에, 문명을 “우리가 현재와 같이 살고 있는 사회 체제로서, 모든 결점과 약간의 선을 내포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들의 결정이 사회 원칙 자체가 아니라 특정한 사회 질서를 거부한다는 점에서 이런저런 방식으로 “문명”을 버리는 미국의 소설 속의 많은 영웅들과 유사하나, 이것이 그들을 절대적인 개인의 자유로 인도하지 못하며, 오히려 진정한 사회 생활을 추구하기 시작하는 계기가 된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 가격1,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6.04.18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4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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