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에밀(Emile)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1) 유아기(1세-5세)
: 신체발육기/자연질서에 따른 양육방법 강조/자연적 자유
(2) 아동기(6세-12세)
: 자연에 의한 교육. 감각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
(3)소년기(13세-15세)
: 신체적/감각적 발달에 기초 두고 지적발달 도모.
이성의 힘에 의지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시기
(4)청년기(16세-20세)
: 제 2의 탄생, 본격적인 지적교육 실시
성선설에 입각한 종교관. 도덕적 가치 판단/이성발달시기
(5)결혼기(성인기)
: 여자교육론 포함. 남여의 상호협력 강조.
여성의 수동적인 가정중심사상 내포. 남성중심/가정중심
2) 교육 방법
(1) 합 자연의 원리
(2) 실물중심 교육
(3) 주정주의의 교육
(4) 소극적 교육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3. 결 론
2. 본 론
1) 에밀(Emile)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1) 유아기(1세-5세)
: 신체발육기/자연질서에 따른 양육방법 강조/자연적 자유
(2) 아동기(6세-12세)
: 자연에 의한 교육. 감각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
(3)소년기(13세-15세)
: 신체적/감각적 발달에 기초 두고 지적발달 도모.
이성의 힘에 의지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시기
(4)청년기(16세-20세)
: 제 2의 탄생, 본격적인 지적교육 실시
성선설에 입각한 종교관. 도덕적 가치 판단/이성발달시기
(5)결혼기(성인기)
: 여자교육론 포함. 남여의 상호협력 강조.
여성의 수동적인 가정중심사상 내포. 남성중심/가정중심
2) 교육 방법
(1) 합 자연의 원리
(2) 실물중심 교육
(3) 주정주의의 교육
(4) 소극적 교육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3. 결 론
본문내용
손에 닿을 수 있는 곳에 놓아두고 교묘하게 욕구가 일어나도록 한다. 그리고 그 욕구를 만족시킬 수단을 제공해 주기만 하면 된다.
벌에 의한 교육방법도 거부하였다. 과잉 보호나 애정도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방해한다고 하였으며 사랑과 고통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신체적인 벌은 반대하나 자연의 벌은 존중하였다.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아동의 자연성 계발을 위해서는 흥미위주의 자발성 존중, 자유교육, 개성존중의 원리를 중시하였다.
Ⅲ.결론
루소는 『에밀』을 통해서 인생의 비판에 대해 말을 하였고, 인간성의 신장과 발달에 관한 교육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에밀」에 담겨진 가장 큰 가르침은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형성이며, 관리의 양성이 아니라는 점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고 완전한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에밀의 교육은 단순한 학교 교육이 아니라 생활의 교육, 생활력의 교육으로서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교육, 어려운 사람, 자기 보다 못한 사람을 도와줄 줄 아는 교육, 이웃과 고향과 동포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교육,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 전인적 교육이다. 현재의 우리 교육은 마치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듯이 단지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에밀」은 전인 교육의 부재로 삐걱거리고 있는 현재 우리 교육 현실에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교육당국에 루소의 실험적 자세는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벌에 의한 교육방법도 거부하였다. 과잉 보호나 애정도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방해한다고 하였으며 사랑과 고통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신체적인 벌은 반대하나 자연의 벌은 존중하였다.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아동의 자연성 계발을 위해서는 흥미위주의 자발성 존중, 자유교육, 개성존중의 원리를 중시하였다.
Ⅲ.결론
루소는 『에밀』을 통해서 인생의 비판에 대해 말을 하였고, 인간성의 신장과 발달에 관한 교육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에밀」에 담겨진 가장 큰 가르침은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형성이며, 관리의 양성이 아니라는 점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고 완전한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에밀의 교육은 단순한 학교 교육이 아니라 생활의 교육, 생활력의 교육으로서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교육, 어려운 사람, 자기 보다 못한 사람을 도와줄 줄 아는 교육, 이웃과 고향과 동포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교육,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 전인적 교육이다. 현재의 우리 교육은 마치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듯이 단지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에밀」은 전인 교육의 부재로 삐걱거리고 있는 현재 우리 교육 현실에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교육당국에 루소의 실험적 자세는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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