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 대한 작품요약 및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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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 대한 작품요약 및 독후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막스베버 소개

2.막스베버의 사상

3.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내용분석 및 줄거리 요약
Ⅰ. 문제
1. 종파와 계층
2. 자본주의「정신」
3. 루터의 직업개념·탐구의 과제
Ⅱ.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
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4.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각 chaptor별 독후감
Ⅰ. 문제
1. 종파와 계층
2. 자본주의「정신」
3. 루터의 직업개념·탐구의 과제
Ⅱ.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
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본문내용

에 대한 교회의 자유를 확보하였다.
칼뱅주의의 전개 속에서 신학적인 발전과 변모를 볼 수 있는데, 그 주요한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즉, 신의 예정을 인류의 조상인 아담의 타락 이전으로 보는 것과 그 이후로 보는 것과의 대립, 그리스도의 죽음을 구원받기로 정해진 자만을 위한 것으로 보는 것과 만인을 위한 것으로 보는 것과의 대립, 천지창조로부터 완성까지를 신과 인간과의 계약의 실현과정으로 보는 계약신학의 성립 등이다.
칼뱅주의는 근대 서유럽 문화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했으며, 근대 민주주의 형성과 근대주의 ‘정신’에 대해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경건주의 시작은 P.J.슈페너와 A.H.프랑케가 주창하였다.
슈페너는 영국의 퓨리턴(청교도)과 제네바 개혁파교 그리스도교는 지성의 영위이기보다는 심정의 영위라고 하면서, 당시 루터교회의 지성주의를 공격하였다.
경건주의는 교회에 전면적인 개혁을 가져오지 못하였으며 그 결점은 개인주의에 기울고 조직이 결여된 데 있었으나, 루터파 신학의 약점을 드러내고 18∼19세기 신학 부흥에의 길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한다.
성서주의, 엄격한 종교생활, 금욕적 도덕의 실천 등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 메서디즘 이란 경건주의 영향으로 일어난 운동에 개인의 금욕적인 생활방법을 요구하게 되어 메서디즘(Methodism)이라 불리어 지게되었다, 영국의 산업근로자들에게 사회사업을 추진하면서 널리 전파되어, 메서디스트(감리교회) 를 형성하였다.
감리 교회는 그 뒤 미국으로 전파되어 침례교회와 함께 2대 복음주의 교회를 이룩하였다.구원의 확신에 도달할 것을 방법적으로 체계화하려 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침례교는 자각적인 신앙고백에 기초한 침례를 시행하는 그리스도교 프로테스탄트의 한 교파중 하나이다. 침례교는 그 구성원의 품행이 나무랄 데 없다는 의미에서 순수한 교단이고자 했다. 세속과 그에 대한 관심으로부터의 내면적 절연 그리고 양심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신의 지배에 대한 절대적 복종 등은 참된 거듭남의 유일하게 틀림없는 표지 이기도 했다. 구원은 노력하여 얻을 수 있는것이 아니며 신이 선사하는 은총이기는 하나 오직 자신의 양심에 따라 사는 자만이 자신을 겁듭난 자로 여길 수 있다 하였다.
그리고 프로탄티즘의 사상중 중심이 되는 칼뱅의 이론중 가장 중심이 되는게 예정설 인데
예정설의 정의는 인간 개개인의 구원은 인간의 행위나 노력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의지로 미리 정해진다. -> 하나님의 선택에 대한 객관적 증거는 세속적인 직업을 통해(선행) 신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 -> 금욕적 생활태도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이 파트에서 막스 베버는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의 관계를 밝히며, 이를 통해서 바람직한 직업윤리를 제시하려고 한다.
막스 베버는 자본주의 정신이란 인간의 무제한적인 충동을 합리적으로 억제하거나 조절하는 것이며, 이런 금욕은 바로 프로테스탄티즘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한다. 영리를 추구하는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는 동서고금 어디에나 존재했지만 금욕과 소명의식(직업)이 특징인 자본주의는 오직 서구에만 발생했으며, 그 기반이 바로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 윤리라고 본 것이다.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은 부자의 향락과 태만 등을 도덕적으로 죄악시 했다. 시간낭비는 가장 큰 죄악이었으며, 건강에 필요한 시간(6~8시간) 이상의 수면조차 비도덕적인 것으로 배척되었다. 곧, 시간은 너무나 비싼 것이였다. 상실된 시간만큼 신의 영광을 위한 노동을 못하기 때문이다. 노동은 금욕의 수단으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신이 명한 생활에 대한 자기 목적이기도 하다. '일하지 않는 자는 먹지도 말라' 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재산이 있는 자도 일해야만 했다.
한편, 청교도 교리가 촉진한 직업분화는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일반적 복지를 높여 주었다. 직업의 가치는 개인의 수익성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주지 않고 합법적으로 다른 방법보다 많은 이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신이 계시할 때 이를 거절하는 것은 나에 대한 소명을 어기는 것이다. 유태교는 모험가적 자본주의에 속하며 그 성격이 천민 자본주의적이지만, 창교도주의의 성격은 합리적이며 시민적인 경영과 노동의 합리적 조직화였다.
금욕주의에서는 부를 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악으로 배격하면서도 직업 노동의 결과로써 부의 획득을 '선의 은혜'라고 보았다. 소비를 억제함으로써 금욕적 강제저축에 의한 자본축적을 촉진했다. 이것은 현세적 금욕주의와 자본주의 정신간의 상관 관계인데, 현세적 금욕주의자가 자신의 행동에 의한 결과물을 즉각적으로 향유하지 않고, 억제하는 성향은 기업가가 증가된 이윤을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직접적인 소비를 피하고 자본증식을 위해 지속적으로 재투자하는 행동과 연관된다. 현세적 금욕주의 윤리는 욕구의 체계적인 조율을 통해 소비를 억제하고 이윤 추구를 도모한다. 이러한 금욕적인 '저축강박관념'이 자본축적에 유리한 태도임은 자명하다.
이러한 청교도 운동이 자본주의 경제 발전이 미친 영향은, 첫째 영리를 사명으로 하는 시민적인 직업윤리를 탄생시켰고, 둘째 재산분배의 불평등을 신의 섭리를 정당화시켰으며, 셋째 빈민과 노동자에게 노동을 강요하고 착취하는 것을 신의 소명이라는 명목으로 정당화시켰다. 요컨대 청교도주의는 영리를 소명으로 생각하는 근대 기업가와 노동을 소명으로 생각하는 근대 노동자를 창출함으로써 자본주의 형성과 발전을 촉진한 것이다.
또한 이렇게 재산낭비적 향락에 반대해 온 현세적인 프로테스탄트의 금욕은 재화 획득을 전통주의 적인 윤리의 장애에서 해방시키는 심리적 결과를 낳았으며, 이익추구를 합법화시켰을 뿐 아니라 직접 신의 뜻이라고 간주함으로써 이익추구에 대한 질곡을 뚫고 나왔다.
그러나 지금 자본주의체제의 우리사회는 어떤가. 신을 전제로한 경건함은 아예 찾아볼 수 없으며, 오로지 효율만 강조하면서 가격만 존재하는 신자유주의라는 이름의 ‘시장’으로 변형돼 버렸다. 이렇게 자본주의의 정신을 망각한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다시한번 직업 윤리의 필요성을 느끼며 실천하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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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0
  • 저작시기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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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5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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