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산업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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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머리말

Ⅱ.본론
1.디자인의 정의
2.디자인의 역사
3.디자인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Ⅲ.결론
1.나의 견해
2.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비즈니스를 위한 디자인 성립으로 전문직업으로서 공업디자이너가 등장한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과학은 미래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시각의 양면을 보여주는데, 디자이너는 아메리칸드림을 형성하는 [꿈을 생산해 내는 직업]으로 인식되게 된다.
1940년대 이후 미국 디자인의 지배적 특징으로는 간결하고 자유로운 형태를 들 수 있다. 그래서 유기적 모더니즘이라 칭하기도 한다.
그 척도를 실용성과 안정성, 유지보존, 원가, 판매호소력, 외관으로 두는 것을 볼 때, 디자인을 비즈니스에 적극적으로 이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실지로 당시 공업디자이이너들은 제품을 디자인할 때 휴먼 스케일을 활용하였으며, 이는 제품의 기능을 설명할 때 과학적, 객관적 정당성을 가진다. 또한 디자인의 학제적 위치가 외관만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조형적인 문제에 국한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12)팝아트
-팝아트는 영국에서는 젊은 예술가를 중심으로 미국적 대중 이미지에 대한 학구적인 탐구에서 발단 1965년 Tomorrow전. R.hammilton 의 collage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미국에서는 추상 표현주의 양식으로 서서히 성장 1955년 neo dada, 1962년 new realist전시로 공식적인 팝아트가 시작되었고, 비평계의 저항을 극복하고 대중적으로 성공 1964년까지 크게 유행하였다.
팝 아트의 용어는 영국 비평가 Lawrence Alloway가 1954년 광고문화가 창조한 대중예술이란 의미로 사용하면서 처음 대두되었다.
1962년 순수미술의 맥락에서 대중적 이미지를 사용하는 예술행위로 확대적용 되었다. 빛나는 색채, 날렵한 디자인(때론 거대한 사이즈로 확대된), 기계적인 질감들과 같은 대중적 소재로 접근함으로써 순수미술과 대중미술의 벽을 허물고 있다.
3.디자인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디자인을 크게 분류하면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환경 디자인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흔히 시각 디자인에는 영상 디자인, 광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등이 있다.
이와 같이 우리 주변 어디에서도 디자인은 쉽게 접할 수 있다.
요즘은 컴퓨터 정보화 시대가 발달 하면서 애니메이션도 발달 되고 있다.
그러면서 자연히 영상 디자인도 발달 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디자인에 많이 영향 받는 것은 광고 디자인이다.
대중들은 단 30초의 광고만을 보고 그 상품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광고 디자인은 우리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어야 한다.
요즘은 기업 마케팅에서도 디자인에 신경을 안 쓸레야 안 쓸 수 없다.
고객들이 상품을 살 때 보면 휴대폰을 살 때 빗대어 보겠다.
휴대폰구입 시 최우선 고려 사항은 1위 브랜드 43.7% 2위 가격 27.0% 3위 디자인 24.6%
4위 기능 4.7% 5위 요금체계 0% 순위다.
특히 옷을 살 경우에는 맨 처음 디자인을 볼 것이다.
요즘은 마케팅에서도 디자인을 중요시 한다.
아래 그림은 한 카드회사의 카드 디자인이다. 이 카드 회사는 디자인에도 중점을 두고 유명한 디자이너를 섭외해서 디자인 한 것이다. 이에따라 매출도 상승 했다고 한다.
제품디자인에는 공업 디자인, 공업 디자인, 패션 디자인 등이 있는데, 이 역시 우리 일상어디에서도 빠질 수 없는 것 들이다.
일반 대중들은 시각 디자인보다 제품 디자인이 더 디자인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 된다.
마지막으로 정리해보면 가구를 산다거나, 옷을 산다거나, 장신구를 산다거나 이런 것들을 살 때는 실용성도 따지기는 하지만 디자인을 아주 중요시 여기고 있다.
환경 디자인에는 실내 디자인, 건축 디자인, 도시 환경 디자인 등이 있는데, 환경 디자인으로 인해 우리가 살고 있는 주택에 관해, 도시에 대해 보다 수준있는 것을 택하고 있다.
오늘날은 디자인 시대라고 할 만큼 우리 생 활의 각 방면에서 디자인 활동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우리들이 사용하는 책상, 걸 상 등의 가구나 신발, 그리고 우리 주변의 일 상용품 등을 눈여겨보면 대개가 디자이너들 이 고안하고 계획하여 만든 것들이다. 한 마 디로 말해서 디자인이란 우리생활에 필요한 조형품이나 일상용품을 만들 때 형태와 색채 를 용도와 알맞게, 그리고 아름답게 고안하고 계획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뜻한다.
디자인은 우리생활을 보다 쾌적하고 풍요로우며 편리하게 해준다. 또한 아름다운 정서를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고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값이나 품질이 똑같은 것이라도 디자인이 더 좋으면 더욱 잘 팔리고 많이 쓰이게 된다. 그러니 우리는 이러한 디자인을 잘 활용하고 개발하여 우리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design이 사회 및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나 패션은 점점 더 그 자리를 크게 차지해가고 있다. 패션이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이더라도 사람들이 그것을 받아들일 때, 패션은 전체적으로 사회 그 자체이고 사회문화를 변화시키는 힘을 지니게 된다. 즉 패션은 생리적·물리적 욕구가 충족되면 미적·정신적·사회적 욕구도 충족시키려고 하는 인간 그 자체를 표현하는 의상에 정신적 자극을 주어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인간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미적 스타일을 추구하게 한다.
Ⅲ.결론
1.나의 견해
-지금 당장 우리의 주변 상황에 눈을 돌려봐라.
어딜 봐도 디자인과 연관되지 않은 것은 없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가 디자인의 홍수(?)라는 말 이상으로 디자인을 바탕으로한 문화싸움의 터로써 항시 긴장을 풀지 못한다.
각 지역마다 특생이 있는데, 그것 역시 디자인, 도시 디자인과 관련된 것이다.
이와 같이 단순한 생활 도구로부터 교통, 도시개잘 등 디자인 폭 넓게 분포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아직 선진국에 비해 디자인 사업이 뒤떨어지지만, 앞으로는 많은 디자이너들이 노력하여 활성화 될 것이다.
우리나라만의 자연적 가치, 문화적 가치 등으로 가치를 살려 디자인을 한다면 창의적이고 참신한 디자인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에 대해 한번더 생각해 줄 수 있게 도와주신 김영록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2.참고문헌
디자인 문화의 시대 1990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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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4.21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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