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찌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사상에 대한 고찰(자연주의 사상을 중심으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페스탈로찌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사상에 대한 고찰(자연주의 사상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Ⅰ. 페스탈로찌의 생애

Ⅱ. 페스탈로찌의 기본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국가관
4. 교육관
5. 종교관
6. 삼육론(三育論)
7. 사회교육론
8. 체벌교육론

Ⅲ. 페스탈로찌의 전반적 교육사상
1. 기본교육사상
2. 가정교육
3. 생활노작교육
4. 합자연교육

Ⅳ.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Ⅴ.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본문내용

적으로 발전하게 하는 교육에서의 내면적인 자아의 자기발전과 자율적인 자기형성을 뜻한다.
② 직관의 원리는 직관을 모든 인식의 절대적인 기초로 삼아 사물을 명확히 인식하는 수단과 과정을 數 形 語에 두었다. 그의 직관은 감각적인 면을 중시하여 윤리적이면서 심리적인 것으로 육감으로 외계의 인상을 받아들이는 외적 직관에서 자기 마음으로 세계의 본질을 체험하는 내적 직관으로 발전해 갈 때 참다운 인식과 사고가 형성된다.
③ 조화의 원리는 인간정신의 내면의 힘인 정신력, 심정력, 기술력 이 세 근본력이 상호통합되어 조화 균형을 이루면서 도야된다는 것이다.
* 페스탈로찌의 자연주의에 대한 의존은 무에서 강제로 자극을 주는 것이라기 보다는 학습하는 아동에게 동기를 주는 자연적 본능에서 나타난다.
"자연은 마치 조개껍질처럼 인간의 숭고한 능력을 감싸고 있다. 우리가 만일 조개껍질이 저절로 열리기 전에 강제로 이를 깨버리게 된다면, 그 속에서 우리는 아직 자라지 못한 진주를 발견하게 될 것이며, 그것이 곧 썩어버리는 광경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결국 아이들을 감싸고 있는 껍질을 파괴함으로써 그 속에 담겨 있는 고귀한 보물을 잃게 되는 잘못을 저질러서는 안 될 것이다."
"만일 자연의 교육방법 속에 억압적이고 딱딱한 서열이 존재한다면, 자연 역시 삐뚤어진 것을 만들어 놓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 진리는 인류의 온 본성을 부드럽고 자유롭게 채워주지는 못했을 것이다."
"자연은 너그럽게 기다리며, 결코 서둘지 않는다. 자연스러운 성장을 기다리지 않고 억지로 말의 순서를 밀어 넣는 인위적인 학교교육은 어린이를 겉으로만 반짝이게 할 따름이다. 이것은 어린이의 손에 깃들어야 할 자연력의 결핍을 안 보이게 덮어 버림으로써, 오늘날과 같은 경박한 시대의 사람들만을 만족시켜 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생활의 터전, 인간 각자의 처지, 이것들이야말로 자연의 교재이다. 이 안에 자연이라는 슬기로운 지도자의 힘과 질서가 깃들어 있다. 이러한 기반 위에 인간교육을 세우지 못하는 학교교육은 모두 헛된 교육이다."
"이 자연의 길에서 벗어난 계층교육 직업교육 정치교육 시민교육 등을 부자연스럽게 앞세우는 자, 그대는 가장 자연스러운 복을 누릴 인간을 유혹하여 암초 많은 바다 속에 던지는 자로다."
"인간을 인간성의 공통능력 곧, 가슴, 머리, 손으로 파악함으로써만 그것은 실제적이며 참되며 합자연적인 교육이 된다. 인간을 이렇게 파악하지 않을 때 곧, 인간은 그 본성 안의 공통능력으로 파악하지 않을 때 그것은 합자연적인 파악이 될 수 없다. 그리고 그것은 문자 그대로의 인간적인 교육이 못되는 것이다. 인간을 일면적으로만 파악한다면 그것이 심정력이거나 정신력이거나 기능력이거나 우리 안의 여러 힘은 매장되고 파괴된다. 그러므로 인간도야의 수단이 부자연하게 된다. 따라서 그것은 헛된 교육이며 인간교육이 아니다."
Ⅳ.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진보주의 교육과 공통점을 지닌 그의 자연주의 교육은 현대의 심리주의, 과학기술주의 교육의 교수법으로 발전하였다.
*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아동발달의 초기단계를 중시. 아동과 접해 있는 환경을 중요시하고 아동의 자발적 활동과 관찰, 체험에 의한 창조적 활동을 강조하여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원동력이 되었다.
교육사상가이면서 교육실천가(cf.루소는 실천하려고 생각하지 않았음)입니다. 그는 루소의 에밀을 읽고 큰 감명을 받았으며, 루소의 교육사상을 실현시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가정교육의 중요성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애정과 신뢰관계가 가정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가정교육에 대한 생각은 '게르트루트는 자녀를 어떻게 가르쳤는가?'와 '어머니를 위한 책'에 잘 나타나 있다. 이 책들에는 그의 직관교육론도 집중적으로 다루어져 있다.
* 페스탈로찌의 직관교육론은 코메니우스의 실물교육과 루소의 감각교육을 확대, 발전시킨 이론이다. 페스탈로찌는 직접 만져 보고, 세어 보고, 느껴 보는 활동을 통한 실물중심의 감각교육이 어린 아동의 본성에 맞는 교육이라고 생각했다. 그의 이러한 교육론은 나중에 프뢰벨로 하여금 구체적인 교구(은물)를 제작하게 하고 조작활동을 구성하도록 하는 배경이 되었다.
* 교육의 기회는 특권층의 아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일반 대중 모두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 그는 이 민중교육 또는 보편교육을 사회개혁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교육의 방향은 인간의 세 가지 기본 능력, 즉 지적 능력, 도덕적 능력, 기능적인 능력 모두를 서로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것이었다. 이러한 그의 입장은 현대의 전인교육의 정신과 직결된다. 노동을 통한 인간교육 강화와 공동체 경험 속의 사회성 개발도 그가 제시한 주된 교육의 방향에서 제외될 수 없는 측면으로 볼 수 있다.
Ⅴ.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자발성의 원리는 자기활동, 노작활동, 목적의식 있는 활동의 직접 경험활동을 유도하는 동기를 부여하였다.
-직관의 원리는 외계의 사물을 감각기관을 통해 감각적 인식에서 사고작용을 거쳐 개념형성을 하는 직관의 원리는 현대의 시청각 교육으로 발전하였다.
-통합성의 원리는 아동을 전면적, 인지적으로 발달된 인격체로보는 전인격적 통합으로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바탕으로 하는 시각으로 발전하게 된다.
또한, 개인차에 의한 지도원리를 통한 개별화의 원리와 지역사회의 특성과 자연적 방법에 일치되는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화의 원리를 교육과 연관시켰으며, 진보와 개혁을 통하여 민주주의 발전과 현대산업사회에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김정환. 은자의 황혼을 통해 본 Pestalozzi의 교육사상. 공주사범대학 교육학과 논문집.
김정환 (1975).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김정환 역 (1997).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편지. 서울: 서원 (원전은 1927에 출판됨)
김정환 역 (1998). 은자의 황혼[Die Abendstunde Eines Einsidlers]. 서울: 서문당.
김천일 (1983). 교육사. 서울: 재동문화사
전일균 역 (1997). 인간, 삶, 교육. 서울: 내일을 여는 책.
팽영일(2005).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6.04.23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5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