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작가연보
2.최승자의 문학세계의 특징
2-1.여성성의 발현
2-2.폭력적 세계의 공모자, 혹은 희생자
2-3.존재의 치욕과 소외
2-4.타락한 관계의 표상으로서의 왜곡된 性
2-5.연대성 회복을 위한 매저키즘적 전략
2-6.허무적 자기 응시
3.작품 분석
1)여성에 관하여
2)일찍이 나는
3)그리하여 어느 날, 사랑이여
4)未忘 혹은 備忘1
4.평가 및 문학사적 의의
*참고 자료
2.최승자의 문학세계의 특징
2-1.여성성의 발현
2-2.폭력적 세계의 공모자, 혹은 희생자
2-3.존재의 치욕과 소외
2-4.타락한 관계의 표상으로서의 왜곡된 性
2-5.연대성 회복을 위한 매저키즘적 전략
2-6.허무적 자기 응시
3.작품 분석
1)여성에 관하여
2)일찍이 나는
3)그리하여 어느 날, 사랑이여
4)未忘 혹은 備忘1
4.평가 및 문학사적 의의
*참고 자료
본문내용
먹고 살라면서
세월은 마구잡이로 그냥,
내 앞에서 내 뒤에서
내 정신과 육체의 한가운데서,
저 불변의 세월은
흘러가지도 못하는 저 세월은
내게 똥이나 먹이면서
나를 무자비하게 그냥 살려두면서.
그녀의 시에 자주 등장하는 오물의 이미지는 그녀의 초기시의 위악적 포즈와 파괴적인 에너지를 연상시킨다. 세월이 “내게 똥”을 먹인다는 진술과 “목숨은 처음부터 오물이”라는 진술은 시간의 폭력성과 세계의 부정성에 대한 인식을 담고 있다. 이때 오물은 두 가지의 의미 맥락을 동시에 갖게 된다. 똥은 시간이 존재자에게 가하는 일종의 폭력에 대한 상징이면서, 그 시간의 폭력을 당한 시적 자아가 세계 전체를 향해 다시 내던지는 저주의 말이다. 시적 자아는 삶과 목숨 자체를 오물로 규정하면서, 시간이 던진 오물을 시간에게 되던진다. 다시 말하면 오물은 삶의 비참, 부조리, 불안, 절망, 소외, 혼돈의 의미내용을 갖는 동시에, 그러한 상황을 말의 주술적 힘으로 돌파하려는 실존의 언어적 무기이다. 이렇게 하여 시간의 똥이 가하는 희극적인 폭력은 세계에 대한 시적 자아의 풍자의 칼날과 겹쳐진다. 똥의 이미지는 버림받은 실존에 대한 자학이며, 동시에 세계에 대한 배반과 부정의 말인 것이다.
4. 평가 및 문학사적 의의
“세계는 죽음이다. 그러나 세계를 죽음이라고 말하는 행위는 죽음이 아니다." - 김현, [게워냄과 피어남]
최승자는 80년대의 대표적인 시인의 한 사람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방법론적인 거칠음과 부드러움, 현실을 부정 파괴함으로써 가지는 새로운 창조적 정신, 욕설과 비판이 가지는 전혀 새로운 강렬성을 던지는 신선한 충격파의 시인이다. 감수성의 전통성을 전면적으로 거부하는 여성시인이면서도 그 저변에는 사랑과 그리움의 따뜻한 물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시인이기도 하다.
죽음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러한 질문에 대하여 죽음 즐기기라는 전혀 역설적인 방법을 통하여 이 시대의 사랑과 이 시대의 결코 즐겁지 않은 일기를 시로 표현하고 있는 최승자. 우리는 그의 시를 문학적 기교나 예술지상주의의 낭만성으로 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독자적이고 처절한 자기 삶의 증언적 구체화를 통하여 진실로 맞물려 가는 체험을 보여준다.
최승자의 시는 고통과 고독으로 절여져 있으나, 그것은 역설적이게도 이 시대의 삶과 사람에 대한 사랑을 의미한다. 방법론에 있어 비극적 파괴성, 부정적 서정성을 강렬하게 나타내었을 뿐이다. 또한 도시화, 산업화된 현실 속에서 치유될 수 없는 여성적 삶의 한계와 과격한 자기폭로와 부정적 인식을 통한 평등한 삶의 패턴을 회구하고 시어의 과격성을 통한 소외된 삶의 극복에너지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것은 어두운 시대의 비관주의적 관점이라는 현실대응의 맥락을 가진다.
따뜻한 세계를 거절하고, 불모의 땅 위의 절망을 디디고 선 시인 최승자는 "내일의 불확실한 희망보다는 오늘의 확실한 절망을 믿는 것이 시인이다." 라는 시인 자신의 표현처럼 부정을 목표로 하는 부정이 아니라, 없음을 뚫어지게 바라보면서, 없음의 현실을 부정하는 힘 또는 없음에 대한 있음을 꿈꾸는 시인인 것이다.
【참고 자료】
이광호, 『위반의 시학』, 문학과 지성사, 1993
정과리, 『문학, 존재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1995
정영자, 『한국 여성 시인 연구』, 평민사, 1996
정영자, 『최승자 시세계의 특성 고찰』
최승자, 『기억의 집』, 문학과 지성사, 1994
최승자, 『이 시대의 사랑』, 문학과 지성사, 1995
최승자, 『즐거운 일기』, 문학과 지성사, 1994
최승자, 『주변인의 초상』, 미래사, 1994
http://www.kcaf.or.kr/zine/artspaper92_04/19920403.htm
(김혜순, 집중기획 / 한국 여성시의 특징-페미니즘과 여성시)
http://blog.naver.com/tnvlftnvlf.do?Redirect=Log&logNo=60008642335
(엄경희, 2000년 조선신춘문학평론-매저키스트의 치욕과 환상-최승자論>
*목 차
1.작가연보
2.최승자의 문학세계의 특징
2-1.여성성의 발현
2-2.폭력적 세계의 공모자, 혹은 희생자
2-3.존재의 치욕과 소외
2-4.타락한 관계의 표상으로서의 왜곡된 性
2-5.연대성 회복을 위한 매저키즘적 전략
2-6.허무적 자기 응시
3.작품 분석
1)여성에 관하여
2)일찍이 나는
3)그리하여 어느 날, 사랑이여
4)未忘 혹은 備忘1
4.평가 및 문학사적 의의
*참고 자료
세월은 마구잡이로 그냥,
내 앞에서 내 뒤에서
내 정신과 육체의 한가운데서,
저 불변의 세월은
흘러가지도 못하는 저 세월은
내게 똥이나 먹이면서
나를 무자비하게 그냥 살려두면서.
그녀의 시에 자주 등장하는 오물의 이미지는 그녀의 초기시의 위악적 포즈와 파괴적인 에너지를 연상시킨다. 세월이 “내게 똥”을 먹인다는 진술과 “목숨은 처음부터 오물이”라는 진술은 시간의 폭력성과 세계의 부정성에 대한 인식을 담고 있다. 이때 오물은 두 가지의 의미 맥락을 동시에 갖게 된다. 똥은 시간이 존재자에게 가하는 일종의 폭력에 대한 상징이면서, 그 시간의 폭력을 당한 시적 자아가 세계 전체를 향해 다시 내던지는 저주의 말이다. 시적 자아는 삶과 목숨 자체를 오물로 규정하면서, 시간이 던진 오물을 시간에게 되던진다. 다시 말하면 오물은 삶의 비참, 부조리, 불안, 절망, 소외, 혼돈의 의미내용을 갖는 동시에, 그러한 상황을 말의 주술적 힘으로 돌파하려는 실존의 언어적 무기이다. 이렇게 하여 시간의 똥이 가하는 희극적인 폭력은 세계에 대한 시적 자아의 풍자의 칼날과 겹쳐진다. 똥의 이미지는 버림받은 실존에 대한 자학이며, 동시에 세계에 대한 배반과 부정의 말인 것이다.
4. 평가 및 문학사적 의의
“세계는 죽음이다. 그러나 세계를 죽음이라고 말하는 행위는 죽음이 아니다." - 김현, [게워냄과 피어남]
최승자는 80년대의 대표적인 시인의 한 사람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방법론적인 거칠음과 부드러움, 현실을 부정 파괴함으로써 가지는 새로운 창조적 정신, 욕설과 비판이 가지는 전혀 새로운 강렬성을 던지는 신선한 충격파의 시인이다. 감수성의 전통성을 전면적으로 거부하는 여성시인이면서도 그 저변에는 사랑과 그리움의 따뜻한 물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시인이기도 하다.
죽음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러한 질문에 대하여 죽음 즐기기라는 전혀 역설적인 방법을 통하여 이 시대의 사랑과 이 시대의 결코 즐겁지 않은 일기를 시로 표현하고 있는 최승자. 우리는 그의 시를 문학적 기교나 예술지상주의의 낭만성으로 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독자적이고 처절한 자기 삶의 증언적 구체화를 통하여 진실로 맞물려 가는 체험을 보여준다.
최승자의 시는 고통과 고독으로 절여져 있으나, 그것은 역설적이게도 이 시대의 삶과 사람에 대한 사랑을 의미한다. 방법론에 있어 비극적 파괴성, 부정적 서정성을 강렬하게 나타내었을 뿐이다. 또한 도시화, 산업화된 현실 속에서 치유될 수 없는 여성적 삶의 한계와 과격한 자기폭로와 부정적 인식을 통한 평등한 삶의 패턴을 회구하고 시어의 과격성을 통한 소외된 삶의 극복에너지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것은 어두운 시대의 비관주의적 관점이라는 현실대응의 맥락을 가진다.
따뜻한 세계를 거절하고, 불모의 땅 위의 절망을 디디고 선 시인 최승자는 "내일의 불확실한 희망보다는 오늘의 확실한 절망을 믿는 것이 시인이다." 라는 시인 자신의 표현처럼 부정을 목표로 하는 부정이 아니라, 없음을 뚫어지게 바라보면서, 없음의 현실을 부정하는 힘 또는 없음에 대한 있음을 꿈꾸는 시인인 것이다.
【참고 자료】
이광호, 『위반의 시학』, 문학과 지성사, 1993
정과리, 『문학, 존재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1995
정영자, 『한국 여성 시인 연구』, 평민사, 1996
정영자, 『최승자 시세계의 특성 고찰』
최승자, 『기억의 집』, 문학과 지성사, 1994
최승자, 『이 시대의 사랑』, 문학과 지성사, 1995
최승자, 『즐거운 일기』, 문학과 지성사, 1994
최승자, 『주변인의 초상』, 미래사, 1994
http://www.kcaf.or.kr/zine/artspaper92_04/19920403.htm
(김혜순, 집중기획 / 한국 여성시의 특징-페미니즘과 여성시)
http://blog.naver.com/tnvlftnvlf.do?Redirect=Log&logNo=60008642335
(엄경희, 2000년 조선신춘문학평론-매저키스트의 치욕과 환상-최승자論>
*목 차
1.작가연보
2.최승자의 문학세계의 특징
2-1.여성성의 발현
2-2.폭력적 세계의 공모자, 혹은 희생자
2-3.존재의 치욕과 소외
2-4.타락한 관계의 표상으로서의 왜곡된 性
2-5.연대성 회복을 위한 매저키즘적 전략
2-6.허무적 자기 응시
3.작품 분석
1)여성에 관하여
2)일찍이 나는
3)그리하여 어느 날, 사랑이여
4)未忘 혹은 備忘1
4.평가 및 문학사적 의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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