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악장의 개념과 명칭
2)연원
3)시대적 사회적 배경
4)작자와 계층
5)악장의 형태적 분류
6)내용
7)악장의 한계 및 문학사적 의의
8)구체적 작품
3. 결론
2. 본론
1)악장의 개념과 명칭
2)연원
3)시대적 사회적 배경
4)작자와 계층
5)악장의 형태적 분류
6)내용
7)악장의 한계 및 문학사적 의의
8)구체적 작품
3. 결론
본문내용
용이 함축된 단형시가 형태로 변형된 것을 ‘시조’라 한다면, 산문적 성격을 지니고 내용이 확산된 장형시가 형태로 변형된 것을 ‘가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시조나 가사는 보다 다양한 모습으로 개인의 서정이나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는 생활을 표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악장이 과도기적 성격의 문학으로서 비록 국문학상의 뚜렷한 장르적 특징을 갖지는 못한다 할지라도 통시적 입장에서 볼 때 고려 가요가 악장을 통하여 본격적인 조선 시대의 시가와 이어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악장이 갖는 국문학사적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8. 구체적 작품
작품
작자
연대
형식
내용
출전
문덕곡
정도전
태조 2
한시현토체
조선의 창업 가운데 문덕을 찬양함
악학궤범
정동방곡
정도전
태조 2
한시현토체
태조의 위화도회군을 찬양한 무공곡
악학궤범 악장가사
납씨가
정도전
태조 2
한시현토체
태조가 야인을 격퇴한 무공을 찬양한 작품
악학궤범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봉황음
윤회
세종 11
한시현토체
조선의 문물과 왕가의 축수를 노래함
악학궤범
신도가
정도전
태조 3
속요체
태조의 성덕과 창업을 기리며 신도 한양의 형승 및 상복을 노래함
악장가사
감군은
상진
명종 3
속요체
임금의 성덕과 성은의 그지없음을 칭송
악장가사고금가곡
상대별곡
권근
세종 7
경기체가체
상대 사헌부에서의 생활을 통하여 조선 창업의 위대함을 노래함
악장가사
용비어천가
정인지 안지 권제
세종 27
신체
조선 6조의 위업 찬양과 후대의 왕에게 권계의 뜻을 일깨운 악장의 대표작, 서사시
단행본
월인천강지곡
세종
세종 29
신체
석가모니의 일대기를 그림
단행본
Ⅲ. 결론
지금까지 악장의 전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악장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우리가 내린 결론은 악장이 비록 목적성의 문학으로 장기적으로 발전하지 못한 문학이라 하지만 앞서도 말했듯이 전대와 후대간의 국문학적 양상이 집약되었다고 볼 수 있으므로, 국문학의 맥락을 파악하는데 있어 악장의 위치는 가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조규익, <조선 초기 아송문학 연구>, 태학사, 198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길진숙, <조선 전기 시가예술론의 형성과 전개>, 소명출판, 2002
이해랑, <한국문학사>, 전화인쇄문화사, 1984
이형묵, ‘악장문학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1987
곽을두, ‘악장 문학의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1982
8. 구체적 작품
작품
작자
연대
형식
내용
출전
문덕곡
정도전
태조 2
한시현토체
조선의 창업 가운데 문덕을 찬양함
악학궤범
정동방곡
정도전
태조 2
한시현토체
태조의 위화도회군을 찬양한 무공곡
악학궤범 악장가사
납씨가
정도전
태조 2
한시현토체
태조가 야인을 격퇴한 무공을 찬양한 작품
악학궤범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봉황음
윤회
세종 11
한시현토체
조선의 문물과 왕가의 축수를 노래함
악학궤범
신도가
정도전
태조 3
속요체
태조의 성덕과 창업을 기리며 신도 한양의 형승 및 상복을 노래함
악장가사
감군은
상진
명종 3
속요체
임금의 성덕과 성은의 그지없음을 칭송
악장가사고금가곡
상대별곡
권근
세종 7
경기체가체
상대 사헌부에서의 생활을 통하여 조선 창업의 위대함을 노래함
악장가사
용비어천가
정인지 안지 권제
세종 27
신체
조선 6조의 위업 찬양과 후대의 왕에게 권계의 뜻을 일깨운 악장의 대표작, 서사시
단행본
월인천강지곡
세종
세종 29
신체
석가모니의 일대기를 그림
단행본
Ⅲ. 결론
지금까지 악장의 전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악장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우리가 내린 결론은 악장이 비록 목적성의 문학으로 장기적으로 발전하지 못한 문학이라 하지만 앞서도 말했듯이 전대와 후대간의 국문학적 양상이 집약되었다고 볼 수 있으므로, 국문학의 맥락을 파악하는데 있어 악장의 위치는 가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조규익, <조선 초기 아송문학 연구>, 태학사, 198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길진숙, <조선 전기 시가예술론의 형성과 전개>, 소명출판, 2002
이해랑, <한국문학사>, 전화인쇄문화사, 1984
이형묵, ‘악장문학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1987
곽을두, ‘악장 문학의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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