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두
제1장. 무대 분장
1. 무대의 효과
2. 극의 종류
3. 무대의 종류
4. 무대분장 얼굴기본명칭
5. 무대 Make-up
6. 삐에로 분장
7. 기모노 Make-up
8. 오페라 Make-up
9. 북경 오페라 Make-up
제2장. 특수 분장
1. 상처 분장
2. 대머리 분장
3. 얼굴 데드마스크
참고문헌
제1장. 무대 분장
1. 무대의 효과
2. 극의 종류
3. 무대의 종류
4. 무대분장 얼굴기본명칭
5. 무대 Make-up
6. 삐에로 분장
7. 기모노 Make-up
8. 오페라 Make-up
9. 북경 오페라 Make-up
제2장. 특수 분장
1. 상처 분장
2. 대머리 분장
3. 얼굴 데드마스크
참고문헌
본문내용
트, 아쿠아컬러
【방법】
① 피부에 오브라이트를 부착하여 물 스프레이로 이용하여
밀착시키고 그위에 티슈를 덮고 다시 오브라이트를 녹여
밀착시켜준다.
② 라텍스를 발라 피부를 화상 입은 느낌이 나도록 표현해준다.
③ 그리이스페인트나 검정, 빨강, 브라운 색상을 혼합하여 피부 부분에 자연스럽게 컬러링 해준다.
④ 인조피나 아쿠아컬러를 이용하여 화상느낌을 한층더 느낄 수 있도록 칠해준다.
⑤ 노랑색상이나 달걀노른자로 중간사이에 음영효과를 주어 데인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해 준다.
1) 물집표현
재료 : 라이닝컬러, 라텍스 투플라스트, 미네랄워터
① 물집표현을 위한 자리에 라텍스를 바른 다음 건조시킨다.
② 붉은색으로 컬러링하되 라텍스 주변이 가장 붉도록 그라데이션한다.
③ 라텍스를 떼어내고 투플라스트를 그 자리에 발라 물집을 표현한다.
④ 미네랄 워터 등을 뿌려 사실감을 더한다.
2) 화상 피부 만들기
① 화상피부를 표현하고자 하는 부위 중 화상물집 표현부위를 선정하여
라텍스를 바른 후 건조시킨다.
② 붉은색계열로 컬러링해주며 라텍스 주변이 가장 붉도록 그라데이션 한다.
③ 모델링된 중앙부위에는 덧발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컬러링된 부위에
라텍스를 바른다.
④ 다 건조되기 전에 얇은 휴지를 붙인 다음, 라텍스가 발라지지 않은
부분의 여분은 뜯어낸다.
⑤ 모델링된 중앙부위에는 덧발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다시 한번 라텍스를 바른 다음 건조시킨다.
⑥ 사실감과 입체감을 살려서 붉은색, 갈색, 검은색으로 컬러링한다.
⑦ 부분적으로 라텍스를 뜯어내어 화상부위를 표현한다.
⑧ 화상으로 인한 물집 표현 부분을 뜯어내고 투플라스트를 발라 물집을 표현한다.
⑨ 인조피를 바르고 미네랄 워터 등을 뿌려 사실감을 더한다.
(7) 동맥절상
재료 : 더마왁스, 인조피, 라이닝컬러, 핀셋, 솜, 파운데이션
【방법】
① 더마 왁스를 팔다리등에 표현하고자 하는 부위를 설정하여 밀착 시킨다.
② 왁스를 피부와 밀착시켜 뜨지 않도록 주의하며 그라데이션해준다.
③ 절상부위에 솜을 가늘게 말아 왁스 사이로 넣는다.
④ 동맥 절단과 같은 방법으로 색감을 라이닝 컬러로 바깥쪽은 푸른색,
안쪽은 붉은색으로 표현해준다.
⑤ 모델링된 왁스사이로 인조피를 넣어 흘려준다.
【참고】
캐릭터 성격이나 배역에 따라 분장효과를 실제와 같게 효과를 표현해준다.
1) 절단 (손가락 표현)
① 손가락 절단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일차적으로 고정시켜둔다.
② 고정시킨 손가락 부위를 왁스나 라텍스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모델링한 다음 절단된 상태처럼 단면을 표현하여 그라데이션 한 다음
건조시킨다.
③ 모델링된 단면에 피부톤에 맞게 다양한 베이스 재료를 사용하여
입체효과가 나도록 표현한다.
④ 모델링된 단면부위에 효과적인 입체감이 나도록 인조피나 아쿠아 컬러등을 사용하여 실제처럼 표현한다.
2) 찍힘
① 설정된 작업부위에 왁스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실지 얻고자하는 찍힌
상태처럼 모델링하여 자연스럽게 부착시킨다.
② 모델링 부위에 송곳등으로 원하는 만큼 긁어 찍힌 모양을 만든다.
③ 찍힌모양 모델링에 솜이나 휴지를 가늘게 넣어 실제상황처럼 라텍스를
발라 건조시키며 아쿠아칼라등이나 인조피를 사용하여 사실감을 더한다.
(8) 찰과상
설정된 작업부위에 왁스나 여러 가지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부착시킨다음 원하는 부분만큼 뾰족한
도구를 이용하여 긁은 다음 아쿠아컬러등 다양한
베이스 제품으로 붉게 컬러링한 다음 그위에
인조피를 발라준다.
(9) 피부벗겨짐
설정된 부위에 왁스를 원형으로 모델링을 얻어 안쪽 왁스 부분은 거칠고 찢어진 것처럼 피부를 표현해 준다음 안쪽부분에 오브라이트나 휴지 솜등을 넣어준다.
【참고】
스프리트껌을 이용할 경우 원형 바깥쪽 부분에 라텍스를 발라 드라이시켜 상처주위를 거칠게 표현하며 아쿠아 컬러나 라이닝컬러로 칼라링한후 인조피를 발라 표현효과를 얻는다.
2. 대머리 분장
재료 : 모델링, 라텍스, 드라이기, 브러쉬, 파우더, 퍼프, 가위, 바세린
【방법】
① 모델링에 바세린을 바르고 라텍스로 약 10-15회 정도를 덧발라 주고, 드라이기를 이용해 말린다음 파우더를 바르는 것을 반복한다.
② 덧바르는 횟수에 따라 가장자리는 얇게 그라데이션시켜 덧바른다.
③ 얻어낸 모델링을 파우더를 이용하면서 떼어낸다.
≪마스크 작업과정≫
【참고】
▶ 제조방법 형태크기(대, 중, 소)
▶ 헤어라인에서 조종단계(3mm)씩 제조한다.
▶ 헤어라인과 뒤 목선에서 점차적으로 약 10-15회
바르는 중 6회부터 제조 두께를 조정하여 제조한다.
3. 얼굴 데드마스크
목적 : 얼굴 전체나 부분을 다양하게 효과적으로 변화를 주는 테크닉을 말한다.
【작업효과】
① 피부에 직접적으로 자료를 발라 입체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② 형틀을 이용하여 석고를 붓고 만든 모델링을 얻어 만들 수 있다.
③ 육안으로 피부 질감 표현을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
【작업과정】
① 설정된 부위를 깨끗하게 크린싱한 다음 얼굴과 신체일부를 모델링을 만들 경우 벌드캡을 사용하고 눈썹, 입주위 잔털등은 바세린 제품을 바른다.
② 코에 휴지를 넣고 빨대를 위쪽으로 꽂아 고정시킨다.
③ 알지네트를 물과 섞어서 모델에 빠른 시간내에 발라준다.
④ 건조된 다음 석고붕대를 물에 담갔다가 작업된 알지네트위에 바른다.
⑤ 건조된 다음 모델에서 떼어낸다.
⑥ 떼어낸 음각틀에 바세린을 바른 다음 석고를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흔들어서 붓는다.
⑦ 먼저 석고붕대를 제거하고 알지네트를 조심스럽게 분리시킨다.
⑧ 완성된 모델링에 필요한 부위를 고무찰흙으로 질감과 모형을 만들어 그안에 석고를 붓는다.
⑨ 석고가 굳으면 고무찰흙을 제거한 후 완성된 틀에 라텍스를 발라 원하는 부분조각을 얻는다.
【참고】
작업하기전 유분기나 잡티, 각질등을 크린싱
크림으로 깨끗이 닦아낸 다음 제작한다.
참고문헌
김세환 (2005). 「한국 토탈 메이크업」. 이석환 (발행). 서울 : 서우.
황현규 (2000). 「황현규의 분장 이야기」. 서울 : 넥서스.
이학재 (1994). 「분장의 길」. 서울 : 자유문학사.
공연예술총서⑤ (1993). 「분장」. 여석기 (발행). 서울 : 예니.
【방법】
① 피부에 오브라이트를 부착하여 물 스프레이로 이용하여
밀착시키고 그위에 티슈를 덮고 다시 오브라이트를 녹여
밀착시켜준다.
② 라텍스를 발라 피부를 화상 입은 느낌이 나도록 표현해준다.
③ 그리이스페인트나 검정, 빨강, 브라운 색상을 혼합하여 피부 부분에 자연스럽게 컬러링 해준다.
④ 인조피나 아쿠아컬러를 이용하여 화상느낌을 한층더 느낄 수 있도록 칠해준다.
⑤ 노랑색상이나 달걀노른자로 중간사이에 음영효과를 주어 데인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해 준다.
1) 물집표현
재료 : 라이닝컬러, 라텍스 투플라스트, 미네랄워터
① 물집표현을 위한 자리에 라텍스를 바른 다음 건조시킨다.
② 붉은색으로 컬러링하되 라텍스 주변이 가장 붉도록 그라데이션한다.
③ 라텍스를 떼어내고 투플라스트를 그 자리에 발라 물집을 표현한다.
④ 미네랄 워터 등을 뿌려 사실감을 더한다.
2) 화상 피부 만들기
① 화상피부를 표현하고자 하는 부위 중 화상물집 표현부위를 선정하여
라텍스를 바른 후 건조시킨다.
② 붉은색계열로 컬러링해주며 라텍스 주변이 가장 붉도록 그라데이션 한다.
③ 모델링된 중앙부위에는 덧발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컬러링된 부위에
라텍스를 바른다.
④ 다 건조되기 전에 얇은 휴지를 붙인 다음, 라텍스가 발라지지 않은
부분의 여분은 뜯어낸다.
⑤ 모델링된 중앙부위에는 덧발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다시 한번 라텍스를 바른 다음 건조시킨다.
⑥ 사실감과 입체감을 살려서 붉은색, 갈색, 검은색으로 컬러링한다.
⑦ 부분적으로 라텍스를 뜯어내어 화상부위를 표현한다.
⑧ 화상으로 인한 물집 표현 부분을 뜯어내고 투플라스트를 발라 물집을 표현한다.
⑨ 인조피를 바르고 미네랄 워터 등을 뿌려 사실감을 더한다.
(7) 동맥절상
재료 : 더마왁스, 인조피, 라이닝컬러, 핀셋, 솜, 파운데이션
【방법】
① 더마 왁스를 팔다리등에 표현하고자 하는 부위를 설정하여 밀착 시킨다.
② 왁스를 피부와 밀착시켜 뜨지 않도록 주의하며 그라데이션해준다.
③ 절상부위에 솜을 가늘게 말아 왁스 사이로 넣는다.
④ 동맥 절단과 같은 방법으로 색감을 라이닝 컬러로 바깥쪽은 푸른색,
안쪽은 붉은색으로 표현해준다.
⑤ 모델링된 왁스사이로 인조피를 넣어 흘려준다.
【참고】
캐릭터 성격이나 배역에 따라 분장효과를 실제와 같게 효과를 표현해준다.
1) 절단 (손가락 표현)
① 손가락 절단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일차적으로 고정시켜둔다.
② 고정시킨 손가락 부위를 왁스나 라텍스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모델링한 다음 절단된 상태처럼 단면을 표현하여 그라데이션 한 다음
건조시킨다.
③ 모델링된 단면에 피부톤에 맞게 다양한 베이스 재료를 사용하여
입체효과가 나도록 표현한다.
④ 모델링된 단면부위에 효과적인 입체감이 나도록 인조피나 아쿠아 컬러등을 사용하여 실제처럼 표현한다.
2) 찍힘
① 설정된 작업부위에 왁스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실지 얻고자하는 찍힌
상태처럼 모델링하여 자연스럽게 부착시킨다.
② 모델링 부위에 송곳등으로 원하는 만큼 긁어 찍힌 모양을 만든다.
③ 찍힌모양 모델링에 솜이나 휴지를 가늘게 넣어 실제상황처럼 라텍스를
발라 건조시키며 아쿠아칼라등이나 인조피를 사용하여 사실감을 더한다.
(8) 찰과상
설정된 작업부위에 왁스나 여러 가지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부착시킨다음 원하는 부분만큼 뾰족한
도구를 이용하여 긁은 다음 아쿠아컬러등 다양한
베이스 제품으로 붉게 컬러링한 다음 그위에
인조피를 발라준다.
(9) 피부벗겨짐
설정된 부위에 왁스를 원형으로 모델링을 얻어 안쪽 왁스 부분은 거칠고 찢어진 것처럼 피부를 표현해 준다음 안쪽부분에 오브라이트나 휴지 솜등을 넣어준다.
【참고】
스프리트껌을 이용할 경우 원형 바깥쪽 부분에 라텍스를 발라 드라이시켜 상처주위를 거칠게 표현하며 아쿠아 컬러나 라이닝컬러로 칼라링한후 인조피를 발라 표현효과를 얻는다.
2. 대머리 분장
재료 : 모델링, 라텍스, 드라이기, 브러쉬, 파우더, 퍼프, 가위, 바세린
【방법】
① 모델링에 바세린을 바르고 라텍스로 약 10-15회 정도를 덧발라 주고, 드라이기를 이용해 말린다음 파우더를 바르는 것을 반복한다.
② 덧바르는 횟수에 따라 가장자리는 얇게 그라데이션시켜 덧바른다.
③ 얻어낸 모델링을 파우더를 이용하면서 떼어낸다.
≪마스크 작업과정≫
【참고】
▶ 제조방법 형태크기(대, 중, 소)
▶ 헤어라인에서 조종단계(3mm)씩 제조한다.
▶ 헤어라인과 뒤 목선에서 점차적으로 약 10-15회
바르는 중 6회부터 제조 두께를 조정하여 제조한다.
3. 얼굴 데드마스크
목적 : 얼굴 전체나 부분을 다양하게 효과적으로 변화를 주는 테크닉을 말한다.
【작업효과】
① 피부에 직접적으로 자료를 발라 입체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② 형틀을 이용하여 석고를 붓고 만든 모델링을 얻어 만들 수 있다.
③ 육안으로 피부 질감 표현을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
【작업과정】
① 설정된 부위를 깨끗하게 크린싱한 다음 얼굴과 신체일부를 모델링을 만들 경우 벌드캡을 사용하고 눈썹, 입주위 잔털등은 바세린 제품을 바른다.
② 코에 휴지를 넣고 빨대를 위쪽으로 꽂아 고정시킨다.
③ 알지네트를 물과 섞어서 모델에 빠른 시간내에 발라준다.
④ 건조된 다음 석고붕대를 물에 담갔다가 작업된 알지네트위에 바른다.
⑤ 건조된 다음 모델에서 떼어낸다.
⑥ 떼어낸 음각틀에 바세린을 바른 다음 석고를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흔들어서 붓는다.
⑦ 먼저 석고붕대를 제거하고 알지네트를 조심스럽게 분리시킨다.
⑧ 완성된 모델링에 필요한 부위를 고무찰흙으로 질감과 모형을 만들어 그안에 석고를 붓는다.
⑨ 석고가 굳으면 고무찰흙을 제거한 후 완성된 틀에 라텍스를 발라 원하는 부분조각을 얻는다.
【참고】
작업하기전 유분기나 잡티, 각질등을 크린싱
크림으로 깨끗이 닦아낸 다음 제작한다.
참고문헌
김세환 (2005). 「한국 토탈 메이크업」. 이석환 (발행). 서울 : 서우.
황현규 (2000). 「황현규의 분장 이야기」. 서울 : 넥서스.
이학재 (1994). 「분장의 길」. 서울 : 자유문학사.
공연예술총서⑤ (1993). 「분장」. 여석기 (발행). 서울 : 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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