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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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본주의 상담이론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3
A. 연구의 필요성 3
B. 연구의 목적 4
C. 연구문제 5
D.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구성 5
A. 주요개념 5
B. 상담의 과정과 기술 9

Ⅲ. 해석 및 논의 14

Ⅳ. 요약 및 결론 15
A. 요약 15
B. 결론 17

참 고 문 헌 18

본문내용

여받은 존재이다. 이와 같은 인간관에 따라 Fromm은 인간성격을 문화의 산물로 보고 사회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인간성격의 본질을 외로움과 무의미성으로 표현하였다. 그는 건강한 성격을 생산적인 사람으로 칭하고 이를 인간 발전과 성격치료의 목표로 삼았다. 이에 비하여 Frankl은 성격을 인간의 삶의 의미에 대한 의지로부터 비롯되는 하나의 틀로 인식하고 인간의 영혼성, 자유 그리고 책임의 3가지 요소가 결합된 형태로 파악하였다. 그는 말하는 건강한 성격의 궁극적인 상태는 삶의 의미를 발견한 자아 초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실존주의 상담에 있어서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인생에서의 의미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자유와 책임, 자기각성, 참 만남이 중요시된다(이형득, 1998).
실존주의 상담에서 사용되는 상담기법으로는 정신 분석적 방법, 인간 중심적 방법 등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기법을 사용하며, 특히 역설적 의도의 방법이 Frankl의 의미치료에서 많이 활용되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기법보다는 인간적인 만남과 개별성, 자아 발달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학교상담이나 청소년 상담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기법이나 방법 면에 있어서 체계적이지 못하여 과학적 체계를 손상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있긴 하지만 기계적이고 동물적인 인간관을 반대하고 자유와 책임을 지닌 인간의 창조적 가치를, 그리고 삶의 의미와 보람을 추구하는 존재로서 긍정적인 인간상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학문적 공헌은 크다고 하겠다. 뒤이어 등장한 형태주의 상담이론이 실존주의 상담이론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고 할 것이다.
Perls에 의해 창시된 형태주의 상담이론은 “전체로서의 유기체”를 다루며 “여기 그리고 지금”에 초점을 두는 실존적인 치료방법이다. 형태주의 상담은 특히 경험의 즉각성, 비언어적 표현, 말보다는 행동을 강조하며 내담자의 경험에 대한 현재의 각성을 강조한다.
형태주의 상담이론에 있어서 인간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갖고 있으며 신체정서, 사고, 감각지각으로 이루어지는 전체이며 동시에 자기각성을 할 수 있는 존재이다.
형태주의 상담이론에서 성격이란 미완성된 상태에서 완전한 형태(Gestalt)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즉 성격은 자아, 자아상, 존재의 세 가지로 구성되며 이 성격은 개인의 지각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생겨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격은 크게 사회적 단계, 정신적 단계, 영적 단계의 세 단계에 따라 발달하고 한다. 형태주의 상담이론에서는 이상적이며 건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을 “여기 그리고 지금”의 사람이라고 부른다. 건전한 성격이란 현재 지향적인 성격이라 하겠다(이형득, 1998).
형태주의 상담이론에서 추구하는 상담의 목표를 들어보면 첫째 내담자를 성숙시키고 성장시키는 것, 둘째 내담자로 하여금 감정, 지각, 사고, 신체가 모두 하나의 전체로서 통합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축약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접적인 경험, 내담자의 자기각성, 선택과 책임 등을 강조하고 있다.
형태주의 상담이론은 심리치료, 개인 및 집단상담, 가족상담, 참 만남 운동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과도하게 사회화되었거나 긴장, 억압이 심한 경우 또는 위축되어 있는 사람에게 특히 적절한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실제 상담 장면에서 신체적 접촉과 감정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이성적 통제력를 상실하기 쉽고 또 내담자의 강렬한 정서경험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이를 촉진하기 위한 카운슬러의 능력과 자질 배양 문제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지적도 아울러 받고 있다.
B. 결론
시대가 발전할수록 상담 요인은 증가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다양한 상담이론이 등장하고 활발한 상담활동이 전개될 것이다. 그러나 상담은 인간과의 만남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하나의 인격체를 다루는 지적, 정서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의 결과가 인간의 존엄성을 높이고 인간의 문제점을 개선해 주지 못한다면 상담으로서의 의미를 상실할 것이다.
이미 기존의 많은 상담이론들이 등장하여 상담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얼마나 많은 수의 이론들이 상담의 근본정신과 목적에 충실하여 우리의 생활에 이바지하고 있는지 질문하지 않을 수 없다.
본 고에서 논한 인본주의 상담이론들이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앞의 질문에 어느 정도 답하고자 노력했다는 점에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초기 정신분석학이나 지시적 상담이론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하는 행동주의 상담이론들이 비록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상담과정과 기법을 동원하고 있다고 하지만 인간에 대한 따뜻한 정서적 포용이나 신뢰 그리고 공감적 이해와 접근법적인 면에서 인본주의 상담 이론에 비하지 못할 것이다.
인본주의 상담이론들이 지나치게 정의적인 인간관계에 치중한 나머지 체계적인 기법이나 방법 사용을 소홀히 하고 인간의 지적, 인지적 영역을 경시했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그 나름대로 존재 가치가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겠다. 인간은 정신분석학에서 말하는 Id(원욕)에 따라 지배받는 결정론적인 존재가 아니며 행동주의 상담이론 시각에서 보는 동물적이며 기계론적인 존재도 또한 더더욱 아니다( 김충기, 1997). 인간 그 자체는 무궁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끊임없이 변화하고자 하는 욕구와 자발성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실현하기 위한 부단한 자기 각성을 하는 인격체인 것이다.
사회 곳곳에서 인본주의 정신이 사라져 가는 요즘, 인본주의 상담이론이 지닌 가치는 그만큼 커질 수밖에 없다. 심지어 상담현장에서조차 간혹 발생하는 비인간적인 현상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본주의 상담이론이 지닌 가치를 재인식하고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이형득, 상담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김충기, 이재창 공역, 相談과 心理治療,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탁영진, 이승훈, 생활지도, 전국교원임용연수원, 1996.
김충기, 生活指導와 相談,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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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07
  • 저작시기2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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