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훼퍼의 교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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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훼퍼의 교회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제 1 장 교회의 본질
1. 그리스도의 인격 개념과 본래적 공동체와 경험적 공동체
2. 그리스도와 교회

제 2 장 제자공동체로서의 교회
1. 제자직의 교회
2. 제자 됨과 신도의 공동생활

제 3 장 성숙한 세계에서의 타자를 위한 교회
1. 정치참여와 새로운 세상의 이
2. 교회와 세상의 변증법적 통일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는 것을 특징적으로 강조한다. 이 ‘남들을 위한 교회’는 말을 통해서가 아니라 모범으로서 보여야 할 교회를 말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연관되어 있다. 예수는 오직 남들을 위해서 존재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와의 만남, 곧 예수는 오직 남들을 위해서 존재했다는 경험 안에서 인간 존재의 완전한 전환이 일어난다. Ibid., p. 240.
본회퍼는 지난 1900년데 서구 그리스도교의 선교와 신학은 인간의 종교적 선험성 위에 있었으며, 그리스도교는 항상 종교의 한 형태였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제 종교의 시대는 지나갔으며 성숙한 세계가 된 것이다. 본회퍼는 성숙한 세계에서 교회가 종교적인 하나님의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인간의 한계, 죄와 죽음, 약함에 집착하는 것을 거부한다. 오히려 삶의 한복판에서 생명과 선에서 하나님을 말하려 한다. 즉 성숙한 세계 속에서의 교회는 모법을 통해서 보이는 교회여야 한다는 것이다. 종교적인 인간은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능한 하나님을 요구한다. 그들은 인간의 모든 능력이 쓸데없게 될 때 신에 대해 말한다. 그러한 신은 작업가설의 신이다. 오히려 하나님은 이 세상에서 자신을 낮추심으로 인간을 도우셨다. 그리스도가 우리를 도우시는 것은 그의 전능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의 연약함과 고난에 의해서이다. Ibid., pp. 166-167.
결 론
이때까지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본회퍼의 신학적 형성기라 할 수 있는 1926-32년 동안에 본회퍼는 ‘교회’공동체의 존재 근거를 예수 그리스도로 보면서 구체적으로 보이는 교회를 강조하였고, 그 속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화해와 사랑이 경험되어지는 곳으로서의 공동체를 주장하였다.
둘째, 그의 교회투쟁기라 할 수 있는 1933-39년 사이에 그는 초기의 교회의 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나치즘과 독일적 크리스천들이라는 참된 교회의 적들을 대항하여 고백교회 운동을 펼쳐 나가면서 그의 교회 론을 한층 더 발전, 심화시켜나갔다. 이 시기에 그가 이해한 교회는 ‘제자직’으로서 세상 안에 존재하는 교회임과 동시에 세상과 구별되어지는 교회였다. 이것은 교회는 세상이 갖지 못하는 비범성과 거룩함을 내적으로 다지며, 타락되어진 세상과 투쟁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1940년대에 들어오면서 본회퍼의 신학과 삶은 큰 전환을 가져왔다. 그것은 바로 그가 정치투쟁에 직접 가담하면서부터 일어난 전환의 사건이었다. 이 시기에 그는 교회와 세상을 대립되거나 모순된 것으로 이해하지 않고, ‘교회의 세상성’을 강조하면서 성숙한 세상을 향하여 교회는 나가야 하며, 그 구채적인 모습으로서 타인을 위하여 고난을 당하는 교회가 한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볼 때 본회퍼는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인간의 삶, 성서적 비종교적 해석과 신앙의 비밀 훈련, 성실한 기도와 책임적인 행동,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 예배와 인간 사이에서 일어나는 삶이라는 두 가지 신학적 기둥을 갖고 교회 론을 전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권영호,, 『본회퍼의 제자직』, (석사학위논문, 한신대 신학대학원, 1988), p. 108.
하지만 오늘 우리 한국교회에 주는 의미는 크다고 하겠다. 본회퍼가 강조하였던 교회의 존재근거인 예수 그리스도라는 명제는 오늘날 한국교회가 자기 정체성, 존재 기반을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삼음으로써 불필요한 분쟁이나 분열을 막고 참된 교회의 모습을 회복하는 유일한 길임에 틀림없다. 또한 그가 주장하였던 교회는 세상 안에서 존재하면서도 세상과 구별되어지는 존재라는 명제는 오늘날 한국교회가 사회의 급변하는 변화 속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면서도 결코 일반 사회의 이념, 가치관, 사상에 물들지 않고 세상을 향하여 복음의 메시지를 던져주는 참된 교회로 남아 있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기억해야 할 명제임에 틀림없다.
참 고 문 헌
Bonhoeffer, 허혁 역, 『나를 따르라』, (대한기독교서회, 1989)
D. Bonhoeffer, 문익환 역, 『신도의 공동생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1)
Ethik, 손규태 역, 『기독교 윤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4)
권영호,『본회퍼의 제자직』, (석사학위논문, 한신대 신학대학원, 1988)
박봉랑, 『기독교의 비교종교화 -본회퍼연구』 (서울: 범문사, 1980)
박재순, 『본회퍼의 교회 이해』, (신학사상,1986년 겨울)
이형기, 『교회와 사회 - 본회퍼의 작품을 중심하여』,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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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5.08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8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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