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개념과 사상적 배경
II 독일 낭만주의의 흐름
III. 전기 낭만주의
1.전개과정
2.주요 작가들
3.대표작품
IV. 후기 낭만주의
V. 결론
II 독일 낭만주의의 흐름
III. 전기 낭만주의
1.전개과정
2.주요 작가들
3.대표작품
IV. 후기 낭만주의
V. 결론
본문내용
사이의 긴장이 그로 하여금 이런 것을 쓰게 하였다. 그는 냉정한 이성보다는 삶의 기본적인 형태를, 보다 깊이 있고 진실하게 암시하는 작품을 만들었다.
2-2.
E. T. A. 호프만 (Ernst Theodor Amadeus Hoffmann)의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왕>
-1816년에 발표됨.
실제로 호프만이 친구의 아이들인 마리와 프릿츠에게 들려주기 위해 썼다고 함.
그의 단편집인 세라피온 형제들 Die Serapions-Br?er 1권에 실려있음.
줄거리
어느 크리스마스 전날 밤, 일곱 살 마리는 대부인 드로셀마이어 고등법원 판사로부터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로 받는다. 모두가 잠든 밤, 마리는 오빠인 프릿츠 때문에 다친 호두까기 인형을 치료하기 위해 혼자 거실에 남는다. 그런데 인형을 비롯해 거실 장식장 안의 모든 장난감들이 생명을 얻고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호두까기 인형 군대와 생쥐왕 군대 사이에 전투가 벌어진다. 마리는 호두까기 인형을 구해주려다 유리조각에 팔을 베인다. 다친 마리를 찾아온 대부는 마리에게 '단단한 호두에 대한 동화'이야기를 들려준다. 그 후 동화 속 생쥐왕은 밤마다 마리를 찾아와 위협한다. 생쥐왕을 물리친 호두까기 인형은 마리를 인형의 나라로 데려간다. 마리의 사랑을 확인하게 된 호두까기 인형은 저주에서 풀려나 멋진 청년으로 변신한다. 잠에서 깨어난 마리 앞에는 실제로 대부의 조카인 멋진 청년이 나타난다. 마리와 조카 드로셀마이어는 결혼을 한다.
구성(환상과 현실)
1)두세력간의 전투-호두까기 인형<->쥐의왕(선<->악)
인형들에게 인간의 특성을 부여->비현실적고 환상적인 장면들이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됨.
2)마리의 부상-환상에서 현실(가정)로 돌아옴.
3)마리의 인형나라 여행-쥐떼를 물리친 호두까기가 그 중표로 7개의 금관을 보여줌. 마리는 그와 인형나라를 여행. 시각,후각,청각,미각을 자극하는 묘사->환상과 현실을 연결함.
4)현실세계로 돌아온 마리-대부 드로셀 마이어의 조카 호두까기가 청년되어 나타남. 마리와 결혼하게됨. 결국 이야기의 마지막엔 현실세계로 돌아왔지만, 지극히 동화적인 결말로 맺어짐. 결국 어디까지가 현실이고, 환상인지 경계가 불분명해짐.
'단단한 호두에 대한 동화동화의 이야기를 풀 수 있는 열쇠가 되어줌.
드로셀 마이어-전체 이야기를 조종함.
<그 외 주요작가의 작품들>
요셉 폰 아이헨도르프 -<빈둥거리는 사람의 생활>
휠덜린- <휘페리온>,<엠페토 텔레스>,<휘페리온의 운명의 노래>, <반평생>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미하엘 콜하스>, <0백작부인>, <프리드리히 폰 훔부르크 왕자>
하인리히 하이네- <노래책>,<로렐라이>
V. 결론
낭만적, Romantik 이라는 말은 우리가 여러 가지를 지칭할 때 쓰이는 말이다. 사람을 말할 때 또는 사랑을 지칭할 때 쓰기도 한다. 이 말은 우리가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서로 다를지라도 하나의 공통된 정신을 표출하고 있다. 즉 하나의 것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융합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또한 낭만주의는 아직 완성체가 아니다. 단지 미지에 대한, 대립적 존재에 대한 무한한 동경을 일으키고 또한 그것이 동경의 상태에서 머물게 되는 것이다. 자아의 고립에서 벗어난 종교적 신앙이나 객관세계에의 추구로의 전향이 낭만주의 시대에 나타나는 것이다. 독일의 낭만주의는 다른 유럽과는 다른 형성과정을 보였다. 난국의 시기에 지향하였던 낭만주의 정신이 인류 정신사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던 점을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이다.
*목 차
I. 개념과 사상적 배경
II 독일 낭만주의의 흐름
III. 전기 낭만주의
1.전개과정
2.주요 작가들
3.대표작품
IV. 후기 낭만주의
V. 결론
2-2.
E. T. A. 호프만 (Ernst Theodor Amadeus Hoffmann)의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왕>
-1816년에 발표됨.
실제로 호프만이 친구의 아이들인 마리와 프릿츠에게 들려주기 위해 썼다고 함.
그의 단편집인 세라피온 형제들 Die Serapions-Br?er 1권에 실려있음.
줄거리
어느 크리스마스 전날 밤, 일곱 살 마리는 대부인 드로셀마이어 고등법원 판사로부터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로 받는다. 모두가 잠든 밤, 마리는 오빠인 프릿츠 때문에 다친 호두까기 인형을 치료하기 위해 혼자 거실에 남는다. 그런데 인형을 비롯해 거실 장식장 안의 모든 장난감들이 생명을 얻고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호두까기 인형 군대와 생쥐왕 군대 사이에 전투가 벌어진다. 마리는 호두까기 인형을 구해주려다 유리조각에 팔을 베인다. 다친 마리를 찾아온 대부는 마리에게 '단단한 호두에 대한 동화'이야기를 들려준다. 그 후 동화 속 생쥐왕은 밤마다 마리를 찾아와 위협한다. 생쥐왕을 물리친 호두까기 인형은 마리를 인형의 나라로 데려간다. 마리의 사랑을 확인하게 된 호두까기 인형은 저주에서 풀려나 멋진 청년으로 변신한다. 잠에서 깨어난 마리 앞에는 실제로 대부의 조카인 멋진 청년이 나타난다. 마리와 조카 드로셀마이어는 결혼을 한다.
구성(환상과 현실)
1)두세력간의 전투-호두까기 인형<->쥐의왕(선<->악)
인형들에게 인간의 특성을 부여->비현실적고 환상적인 장면들이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됨.
2)마리의 부상-환상에서 현실(가정)로 돌아옴.
3)마리의 인형나라 여행-쥐떼를 물리친 호두까기가 그 중표로 7개의 금관을 보여줌. 마리는 그와 인형나라를 여행. 시각,후각,청각,미각을 자극하는 묘사->환상과 현실을 연결함.
4)현실세계로 돌아온 마리-대부 드로셀 마이어의 조카 호두까기가 청년되어 나타남. 마리와 결혼하게됨. 결국 이야기의 마지막엔 현실세계로 돌아왔지만, 지극히 동화적인 결말로 맺어짐. 결국 어디까지가 현실이고, 환상인지 경계가 불분명해짐.
'단단한 호두에 대한 동화동화의 이야기를 풀 수 있는 열쇠가 되어줌.
드로셀 마이어-전체 이야기를 조종함.
<그 외 주요작가의 작품들>
요셉 폰 아이헨도르프 -<빈둥거리는 사람의 생활>
휠덜린- <휘페리온>,<엠페토 텔레스>,<휘페리온의 운명의 노래>, <반평생>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미하엘 콜하스>, <0백작부인>, <프리드리히 폰 훔부르크 왕자>
하인리히 하이네- <노래책>,<로렐라이>
V. 결론
낭만적, Romantik 이라는 말은 우리가 여러 가지를 지칭할 때 쓰이는 말이다. 사람을 말할 때 또는 사랑을 지칭할 때 쓰기도 한다. 이 말은 우리가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서로 다를지라도 하나의 공통된 정신을 표출하고 있다. 즉 하나의 것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융합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또한 낭만주의는 아직 완성체가 아니다. 단지 미지에 대한, 대립적 존재에 대한 무한한 동경을 일으키고 또한 그것이 동경의 상태에서 머물게 되는 것이다. 자아의 고립에서 벗어난 종교적 신앙이나 객관세계에의 추구로의 전향이 낭만주의 시대에 나타나는 것이다. 독일의 낭만주의는 다른 유럽과는 다른 형성과정을 보였다. 난국의 시기에 지향하였던 낭만주의 정신이 인류 정신사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던 점을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이다.
*목 차
I. 개념과 사상적 배경
II 독일 낭만주의의 흐름
III. 전기 낭만주의
1.전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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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후기 낭만주의
V.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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