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zer와 Jung의 창조신화 연구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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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Frazer와 Jung의 창조신화 연구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의 선정이유와 목표

2. 프레이저(Frazer)의 연구

3. 융(Jung)의 연구

4. 창조신화 연구의 비교

5.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이미 집단무의식에서 벗어나 의식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다.
(2) 차 이 점
이처럼 두 학자는 과학적이고 진화론적인 관점을 가졌기 때문에 많은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었다. 하지만 세부적인 면에서는 많은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었다. 프레이저가 세계 각국의 문헌자료를 통하여 숲을 바라보았다면, 융은 원시집단의 무의식 분석을 통하여 나무를 바라보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신화에 대한 각각의 요소들에 대하여 두 학자가 어떠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이용방법
프레이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연을 지배하기 위해 만든 도구
융: 원시인들을 무의식 상태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한 도구
비교대상
프레이저: 원시인=아프리카나 남미의 미개인⇔과학문명을 가진 진화한 현대인
융: 원시인=정신분열증환자, 어린이⇔자아 혹은 의식을 완전히 갖춘 성인
정신적인 요소
프레이저: 원시인들의 자연지배 욕구에 초점을 맞춤
융: 그들의 의식화 과정에 초점을 맞춤
주술사
프레이저: 커다란 영향력을 가지고 지위와 권력을 얻음. 한다. 자연을 지배하는 것이 목적
융: 무의식 상태로 빠진 자들에게 의식의 각성을 주는 교육자적인 존재
영혼의 상실
프레이저: 죽음을 의미 영혼을 붙잡기 위해 각종 주술을 이용
융: 정신착란. 집단무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
남신
프레이저: 인간신. 주술사가 왕 혹은 신으로 발전된 형태
융: 인간의 자기 인식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진 원형. 빛, 바람 등의 형태로 나타남
여신
프레이저: 자연과 곡식의 풍요를 가져다주는 존재
융: 의식의 안정적인 정립을 위한 ‘집단무의식’의 고유활동을 표현한 원형
5. 맺 음 말
신화가 다양한 문화로 전환이 가능한 것은 그것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과 다양성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은 장점인 동시에 약점이기도 하다. 신화를 잘못된 방법으로 악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특정인물의 신격화, 사이비 종교, 외계인의 음모론 등이 현대인들에게 큰 유혹으로 다가올 수 있다. 따라서 프레이저나 융의 연구처럼 신화를 과학적으로 비교·분석하는 작업이 계속해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여러 신화들의 비교가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창조신화의 공통점은 특정한 유통 경로로 말미암아 자료가 전파되면서 생길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창조신화는 인간의 우주 속에서의 자기 위상 찾기, 존재의 뿌리 찾기의 결과물이다. 과학적으로 볼 때, 인간도 결국은 원자들의 집합체이다. 우주에 비교하자면 육체의 크기는 티끌과 같은 존재이며 인생은 찰나에 불과하다. 이러한 허무함 속에서 인간은 자신의 존재에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그래서 창조신화를 만든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본다.
※ 참고문헌
클로드 레비 스트로스, 임옥희 옮김 『신화와 의미』 이끌리오 2000
앤터니 스토, 이종인 옮김『융』시공사 1999
앤드로 새뮤얼 外, 민혜숙 옮김『융분석비평사전』동문선 2000
제임스 조지 프레이저, 이경덕 옮김 『그림으로 보는 황금 가지』까치 2000
신화아카데미 지음 『세계의 창조신화』동방미디어(주)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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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5.11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8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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