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운동권, 그 이후
2. ‘나’로 대표되는 현대인
3. 농촌과 세계화
4. KS의 의미
Ⅲ. 결론
Ⅱ. 본론
1. 운동권, 그 이후
2. ‘나’로 대표되는 현대인
3. 농촌과 세계화
4. KS의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거대한 세계화로 보면 이것은 기하의 힘으로(우리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거대한 흐름이며 우리는 그 앞에 무력할 수 밖에 없다. 외계인은 우리의 것들을 규격에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판단한다.
작품 제목과 견주어 보면 작중 인물인 석현이 우리 사회의 표준이 되는 현대인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농촌에 별 관심이 없으며 그렇다고 해서 세계화에 크게 신경쓰지도 않는다. 때로는 기하와 같은 농촌의 도움에도 성가시다는 반응을 보인다. 적당히 투쟁하고 적당히 남들과 비슷하게 살아가는 것이 우리 시대의 모습인 것이다.
Ⅲ. 결론
이 작품은 도시와 농촌의 현대인, 이상을 품고 사는 이와 현실에 안주한 이를 외계인의 등장을 계기로 만나게 하여 오늘의 현실을 사실적인 관점으로 그리고 있다. 현실을 탁월한 심리적 고백의 형식으로 표현하였고 자칫 지나치게 사실적인 면만을 부각시켜 지루해질 수 있는 것을 외계인의 등장이라는 이색적인 소재와 파격적인 문장 형식으로 극복하였다.
하지만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한 것까지는 좋았으나 외계인의 침입으로 묘사되는 세계화에 대한 적절한 대안 없이 작품이 끝남으로써 현실 극복에 대한 의지가 부족한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작품 제목과 견주어 보면 작중 인물인 석현이 우리 사회의 표준이 되는 현대인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농촌에 별 관심이 없으며 그렇다고 해서 세계화에 크게 신경쓰지도 않는다. 때로는 기하와 같은 농촌의 도움에도 성가시다는 반응을 보인다. 적당히 투쟁하고 적당히 남들과 비슷하게 살아가는 것이 우리 시대의 모습인 것이다.
Ⅲ. 결론
이 작품은 도시와 농촌의 현대인, 이상을 품고 사는 이와 현실에 안주한 이를 외계인의 등장을 계기로 만나게 하여 오늘의 현실을 사실적인 관점으로 그리고 있다. 현실을 탁월한 심리적 고백의 형식으로 표현하였고 자칫 지나치게 사실적인 면만을 부각시켜 지루해질 수 있는 것을 외계인의 등장이라는 이색적인 소재와 파격적인 문장 형식으로 극복하였다.
하지만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한 것까지는 좋았으나 외계인의 침입으로 묘사되는 세계화에 대한 적절한 대안 없이 작품이 끝남으로써 현실 극복에 대한 의지가 부족한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추천자료
- 실존주의비평과 독자반응비평 (현상학, 수용이론)
- 광고문화비평
- [미디어비평][미디어비평 필요성][미디어비평 조건][미디어비평 현실][미디어비평 쟁점]미디...
- [미디어비평][미디어비평 방법][TV미디어비평][텔레비전 미디어비평][매스미디어][디지털미디...
- [미디어 상호비평]미디어비평의 의의, 미디어비평의 중요성 및 미디어 상호비평의 배경과 의...
- [미디어][미디어비평][미디어비평프로그램][미디어상호비평프로그램][미디어비평 방법론]미디...
- [문학비평][1930년대][해방기][형식주의][심리주의][구조주의]문학비평 정의, 문학비평 이론,...
- [신비평][문학비평][문학연구]문학비평의 의미, 문학비평의 종류, 문학비평 신비평의 의미, ...
- [매체비평프로그램][신문][미국의 매체비평프로그램 사례]매체비평프로그램의 의의, 매체비평...
- [1970년대][문학비평][모더니즘][모노크로미즘][민중가요][미술]1970년대의 문학비평, 1970년...
- [비평론] 구조주의 비평 (구조주의와 구조주의 비평의 이해, 구조주의 비평의 실제, 구조주의...
- [신약석의 방법론] 전승사비평 - 전승사 비평 수행단계 - 전승사 비평 적용
- 복음서이해_복음서 연구 방법론 중 역사적-비평적 방법론에 대하여 요약하고 비평하라.
- 현대비평론 - 오상원의 유예 - 역사전기비평 형식주의비평으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