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음악 - 기악작품과 작곡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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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고전주의 기악음악
1. 소 나 타
2. 소나타 형식
3. 교 향 곡
4. 협 주 곡
5. 현악 4중주
6. 디베르티 멘토
7. 심포티 콘체르탄테
고전주의 중요 작곡가
1. 전기 고전파
2. 오페라 개혁
3. 빈 고전파
1) 하이든
2) 모차르트
3) 베토벤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뒤 17살 때에는 선량한 어머니를 잃었다. 그리고 19세때에는 아버지가 실직하는 바람에 가족은 더욱 어려워지고, 베에토벤이 동생들을 데리고 생활을 지탱해 나갈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역경에서도 그는 꾸준히 연구와 작곡에 정진하였다. 7세때에는 비인을 방문하여 모짜르트를 놀라게 한 일도 있었다. 그러나 22살때에 아버지마 저 여의게 되어 온 가족을 부양해야 할 책임도 지게 되었다. 그 후 비인으로 옮겨 귀족사회에도 출입하면서 피아노 연주가로 활약하였다. 1796년경 즉, 26살 때부터는 작곡도 인정을 받아 음악계에 확고한 지위를 잡게 되었지만 그와 동시에 그에게는 치명적인 운명이 닥쳐왔다. 그가 28살 때 귓병을 앓아 청각을 점차 잃게 되었다. 32살때에는 절망상태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베에토벤은 자결을 결심하고 비인 교외인 하이리겐시타트에서 비통한 유서를 쓰게 되나, 다시 생각을 돌리고 "나에게 신으로부터 내린 모든 사명을 다 할 때까지는 죽어서는 안된다." 하고 결심한 그는 그 가혹한 운명과 싸우면서 작곡에 심혈을 기울인 것이다. 이와같이 베에토벤은 가족적으로나 일신상으로나 불행이 겹친 데다가 빈곤과 고난과 번민속에 살아 나왔고, 한편 이를 극복하고 그의 예술을 창조한 것이다. 베에토벤은 남달리 인간애가 풍부하였고 고독과 절망에서도 항시 환희와 희열로써 곤경을 극복해 갔다.
베에토벤은 또한 풍부한 감수성과 자유분방한 개성, 섬세한 감정과 생활의식 등을 내재하고 있었지만, 이러한 것들은 결코 자기 사생활에 근거를 두지 않고 언제나 현대적이고 역사적인 인류개혁에 치중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귓병과 빈곤 등으로 비참한 생활을 하면서도 현대를 의식하고 전 인류적인 인생관과 사고를 음악적 창작에 결부시켰다는 것도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의 창작활동의 이념은 개인적인 감각이나 음악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류에 통하는 고민과 희열이 그것이다. 그의 예술의 특징은 인간이 가지는 최고의 환희와 영광을 노래할 수 있는 보편성에 있다고 본 다.
그의 위대한 업적을 본다면 선배인 하이든, 모짜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음악의 주요소인 형식을 한층 확장 완성 시켰고, 연주양식의 개척과 작곡 수법이나 관현악법에 있어서도 결정 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사상적으로는 낭만주의의 가장 특징인 자주성과 개성의 확립을 꾀하였고, 진취적이고 과감한 태도로써 인간의 본질을 추구하는 자세에 임했다.
<주요작품> 교향곡 제3번 "영웅" [1803]
교향곡 제5번 "운명" [1808]
교향곡 제6번 "전원" [1808]
교향곡 제9번 "합창" [1824]
피델리오 [1805]
피아노 소나타 "비창"
피아노 소나타 "월광"
◆ 결론
고전 시대 당시의 사회적 추세는 계몽주의 철학으로 시민권이 향상되고 자유주의 물결이 일어나 예술 분야도 과거처럼 종교나 특정인만이 향유할 수 있는 범주에서 벗어나 보다 폭넓게 수용되었다. 그것은 고대 그리스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져서 객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형식과 균형의 조화를 추구하는 음악을 지향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대위법적인 음악보다는 호모포니적인 음악을 선호하였고, 개성적인 감각의 성악음악보다는 기악음악이 인기가 있었다. 이제 작곡가들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음악기법을 창안하려는 노력이 필요하였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는 “소나타 형식”이라는 정격화된 형식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처럼 이 시대는 형식의 범주 안에서 단순 명료하고 질서와 절제를 중시하는 인간적인 음악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음악의 객관적인 형식을 중요시한 고전주의 작곡가들은 기악음악을 선호하게 되었고 기악음악을 통하여 정격화된 형식의 완성을 보게 되었다. 특히 교향곡에는 악장의 개념과 소나타 형식을 정착시켰다.
흔히 음악에 있어서 시대를 구분하는 연대별 시기가 엄격히 적용 될 수는 없다. 하지만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등 음악사에서 높이 평가되는 인물이 등장한 고전주의 시대를 이해하는 것은 음악사를 이해하는 과정 중에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박미경(2003), 들으며 배우는 서양 음악사, 서울 : 심설당, 310~335
홍세원(2001), 서양음악사(A history of Westurn Music), 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377~427
http://blog.naver.com/dplove7.do?Redirect=Log&logNo=20006656503
http://mymusicworld.com.ne.kr/gojun%27s%20artist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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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5.12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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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9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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