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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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5 세기 르네상스
-역사적 배경
-영국의 음악
-프랑스의 음악
-부르고뉴 악파
-플랑드르 악파
-15세기 음악상의 일반적 특성 및 형식

*16 세기 르네상스
-역사적 배경
-16세기 음악상의 일반적 특성
-각 나라의 민족적 양식
-기악곡의 생성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표현이 요구됨과 동시에 종래의 폴리포니 기법이 바뀌어 독창을 중심으로 하는 모노디 양식이 성립하게 되고 동시에 르네상스 음악은 새로운 바로크 음악으로 이행하여 가게 되는 것이다.
-기악곡 생성
르네상스의 기악은 성악에 비하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발전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기악 매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또한 독립적인 기악 매체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이 르네상스 시대였다는 점에서 볼 때, 르네상스 시대는 중요성을 갖는다. 르네상스 기악곡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
1) 몇 개의 예외를 빼고는 기악곡은 성악곡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2) 즉흥곡은 연주, 특히 가락적 장식에서 큰 역할을 했다.
3) 중세(中世)에서처럼, 비록 지정되지 않은 경우라도 성악 연주에 악기가 자유롭게 사용되었다. 때로는 이중으로 또는 성악 파트를 대신하여 사용되기도 하였고, 어떤 때는 성악곡을 송두리째 기악 연주로 연주할 때도 있었다.
4) 성악곡을 기악으로 편곡하여 출판한 것도 꽤 있었다.
5) 형식면에서 어떤 것은 직접 성악 형식에서 따 온 것도 있고, 또 어떤 것은 처음부터 기악곡으로 씌어진 것도 있었다.
이전에는 성악과 관계되어 연주되던 것이 르네상스 시대부터 악기를 위한 음악으로 작곡되기 시작하였다. 이들 기악곡은 춤곡, 정선율 형식, 푸가 형식, 즉흥적 형식, 변주곡 형식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춤곡
초기에는 대부분 사교춤을 위한 것이었으나, 16세기 중반에는 양식화된 무도 음악으로 번성하였다. 일반적으로 당시 무도 음악은 강한 리듬을 가졌고 반복부가 많았다. 대개 한 쌍이나 네 그룹으로 춤추기 좋도록 작곡되었다. 처음 춤은 느린 속도, 두 번째 춤은 변박의 빠른 속도였는데 두 춤 모두에 같은 음악이 사용되기도 했다.
2) 정선율 형식
정선율 플레인 송과 코랄 또는 세속 음악을 토대로 한 작품들이 오르간, 하프시코트, 비올의 합주를 위해 작곡되었다.
3) 푸가 형식
이 범주에는 대위법적 모방법을 현저하게 사용한 많은 형식이 포함되어 있다. 오르간의 원곡을 모데트 형식으로 작곡한 것을 리체르카레라 했는데, 이것은 류트와 기악 합주를 위해서도 작곡되었다.
4) 즉흥적 형식
즉흥적인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매개체를 사용하여 만들어 진 기악곡 중에는 전주곡(prelude)이라는 것이 있다. 그런 작품들은 류트나 건반 악기를 위해 작곡되었다.
5) 변주곡 형식
변주(variation)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 음악 형식은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형식들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 결 론
15세기 말부터 16세기에 전개되는 플랑드르악파의 음악으로 르네상스음악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기 시작한다. 오케겜, 오브레히트 등에 의한 폴리포니기법의 개척에 이어 조스캥 데프레의 음악, 특히 그의 미사곡에 이르러 르네상스음악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을 만한 것이 성립된다. 그 일관된 모방양식과 명확한 악절구분, 가사와 음악과의 밀접한 연결, 균형 잡힌 악곡구성, 완성된 순환(循環) 미사곡의 형태, 미사 각 부에서의 정선율(定旋律)의 유기적인 통일과 변용, 절도 있는 정적인 표출력 등은 음악에서의 르네상스적 요소로서 주목되어야 할 것이다.
이들 16세기 후반의 플랑드르악파의 작곡가들은 유럽 전 지역에서 활약하였으며, 그들의 성악 폴리포니기법을 르네상스음악의 국제적 양식으로 삼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페스타, 몬테베르디 등에 의한 마드리갈과 같은 뛰어난 세속음악과 로마의 팔레스트리나에 의한 미사곡, 모테트 등의 교회음악이 나왔다. 또한 베네치아의 조반니 가브리엘리 등의 악기를 곁들인 2중 합창 등도 주목할 만하다.
프랑스에서는 파리 등 도시 시민계급의 지위향상과 더불어 샹송이 궁정에서 시민들의 가정에까지 파고들어 잔캥 등의 다성(多聲)샹송과 류트반주를 곁들인 독창샹송이 등장하였다. 영국에서는 15세기 말부터 16세기에 페어픽스, 태버너, 탤리스 등이 폴리포니 교회음악을 작곡하였으며, 영국국교회의 성립으로 교회를 위한 새로운 음악이 나오게 되었다. 버드를 비롯한 이 시대의 영국 작곡가들은 가톨릭과 국교회의 양쪽 교회음악을 다 같이 작곡하였다.
독일에서는 플랑드르악파의 작곡가 이자크, 라수스 등의 활약이 눈에 띄며 이들의 영향을 받아 젠플 등의 독일 다성리트가 나타났다. 16세기 말에는 이탈리아의 영향을 많이 받아 하슬러 등의 다성 합창곡, 갈루스의 2중합창곡 등이 작곡되었으며 또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으로 생겨난 독일 프로테스탄트교회에서는 독자적인 교회음악이 발달하고 코랄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프레토리우스 등의 교회작품이 나왔다.
그 밖에 포르투갈 · 폴란드 · 체코 · 슬로바키아 · 헝가리 등의 음악도 플랑드르와 이탈리아의 영향 아래 독자적인 발전을 하였다. 이상과 같이 르네상스음악의 중핵은 성악 폴리포니기법이며, 미사 · 모테토 그리고 각종 세속합창곡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나 기악음악의 발달도 무시할 수 없다. 즉, 오르간을 비롯한 다른 건반악기, 류트나 소합주(小合奏) 등을 위한 무곡, 성악곡의 편곡, 판타지나 전주곡과 같은 소곡 등 각국 특유의 기악작품을 낳고 있다. 그리고 16세기 말에는 각종 극음악의 시도가 이루어져 17세기 바로크음악의 성립과 발전에 결정적인 구실을 하였다. 즉 르네상스 음악은 새로운 음악의 형식들이 생기고 기존의 체계가 아주 크게 발전함으로써 그 이후 시대에 음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고, 현대 음악의 발전에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들으며 배우는 서양 음악사, 김문자, 노영해 外 공저
♣ 서양음악사 上, Grouf, 한국음악교재연구회
♣ http://www.musicschool.pe.kr/history.htm
♣ http://user.chol.com/~opreview/rena.htm
*목 차
*서론
*본론
*15 세기 르네상스
-역사적 배경
-영국의 음악
-프랑스의 음악
-부르고뉴 악파
-플랑드르 악파
-15세기 음악상의 일반적 특성 및 형식
*16 세기 르네상스
-역사적 배경
-16세기 음악상의 일반적 특성
-각 나라의 민족적 양식
-기악곡의 생성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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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12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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