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문제, 이반,게이,홍석천] 동성애자 억압의 실태와 문제점 및 원인에 대한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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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동성애자 억압의 역사
① 억압이란
② 억압의 역사
③ 한국 동성애자의 역사

3. 왜 게이가 더 미움 받는가
① 역사 속, 또 하나의 소수자
② 성행위적 측면
③ 사회 · 문화적 측면

4. 나오며

본문내용

의 섹스를 하게 된다. 결국 레즈비언은 에이즈의 발생 위험이라는 측면이 없으나 게이는 에이즈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시선이 좋을 수 없다.
두 번째로 게이가 레즈비언에 비해 마음보다는 쾌락과 행위적 측면에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레즈비언들은 일반적으로 친교적인 정서관계를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에 우연히 만난 사람과의 성관계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으며 따라서 일반적으로 관계가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게이는 서로 친교적인 정서관계를 맺고는 있지만 우연히 상대를 만났을 경우에도 익명으로 성관계를 가지기도 하며 레즈비언보다 훨씬 많은 상대자를 무분별하게 골라 관계를 맺기도 한다. 위의 킨제이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 레즈비언의 71%가 한 두명 정도의 상대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단 7%만 50~1000명의 동성애 상대자가 있는 반면에 게이의 84%가 50~1000명 사이의 성관계 대상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세 번째는 성관계시 성역할의 분담에 대한 것이다. 성관계시 레즈비언도 남성과 여성의 역할을 정해서 관계를 맺기도 하나 신체적 구조상에서 명확하게 역할이 나누어 졌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게이는 삽입을 해야 하고 상대방은 그것을 받아들인다는 입장에서 볼 때 남성의 역할과 여성의 역할을 하는 사람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게이는 둘 중 한명이 확실하게 이성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사람들에게 레즈비언 보다는 더욱 혐오적인 이미지를 주고 있다.
③ 사회 문화적 측면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서 게이와 레즈비언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다. 우선 첫째로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남성성으로 인한 시각의 차이이다. 남자다움이라는 것은 남자가 남자로 살아가기 위해 스스로 끼워 맞춰야 하는 어떠한 사회적 틀과도 같은 것이다. 이런 것으로 보아 레즈비언과 게이는 이 틀에서 어긋난다 할 수 있다. 심지어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여성다운 남자는 조롱과 폭행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결국 게이가 레즈비언보다 미움 받는 것은 동성애이기 이전에 남성성의 결여라는 면에서의 혐오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게이가 여성스럽거나 모든 레즈비언이 남성적이지 않다는 걸 볼 때 분명히 이러한 혐오는 착각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친밀감의 표현에 대한 일반적인 사회적 견해에 대한 것을 얘기할 수 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 여학생들은 길거리를 갈 때 친한 친구와 손을 잡고 가는 건 다반사였으며 쉬는 시간에 화장실도 항상 같이 가고 심지어는 같은 칸에 같이 들어가 볼일을 보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한국 여성분들은 이러한 얘기에 공감하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떤 남학생도 아무리 친하다 해도 길거리에서 손을 꼭 잡고 집에 돌아가지 않으며 남성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사회적인 시선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 남성들을 약간은 이상하고 비정상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남성이 그렇다고 친구들과 친밀도를 유지하고 싶어 하는 본능이 여성보다 약하다고는 절대로 말할 수 없을 것 이다. 결국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시선이 이미 남성들과 여성들의 친밀도 유지 행동에 있어서 동일한 행동도 전혀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기에 동성애자들에 대한 혐오감의 정도는 훨씬 심하다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각종 미디어와 대중 매체로 인한 사회적 시각을 말해볼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TV를 보면 드라마, 시트콤 등에서 여성들은 친한 친구들끼리 손을 잡고 다니는 장면들이 많이 연출되고 이를 보고 이상하게 여기는 시청자들은 매우 드물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남성끼리 신체적으로 접촉을 하는 장면은 방송의 건전성 측면에서 조차 여성들보다 훨씬 덜 다루어지는 것이 기본이고 혹시나 그런 장면들이 나온다 하더라고 시청자들은 이미 ‘저 사람들은 좀 이상한 사람...’ 이라는 시각을 가지고 방송을 바라보게 된다. 결국 가장 대중들에게 호소력이 강한 대중 매체조차 남성의 동성애를 다루는 것에는 여성들의 동성애보다 훨씬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러한 것이 반영되다 보니 우리들은 남자들의 동성애라는 것 자체가 어둡고 혐오스럽고 하면 안 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4. 나오며
현대인의 성생활의 실태가 밝혀져, 커다란 반응을 불러일으킨 ‘킨제이 보고서’로 유명한 킨제이 박사는 동성애와 이성애를 7개의 단계로 나눈 ‘킨제이 척도’라는 것을 만들었다. 이성애만 하는 경우는 ‘0’이고 동성애만 하는 경우는 ‘6’으로 정하고 이성과 동성의 경험을 비교하여 1에서 5까지 배열한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이 ‘킨제이 척도’로 말하려는 요점은 완전한 동성애와 완전한 이성애는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성은 동성과 이성 사이에 걸쳐 있으며 무엇이 우세하냐에 따라 자신이 동성애자인지 이성애자인지 판단하게 된다. 이에 따른 분포도의 결과는 중간치인 3, 4, 5의 수치가 높고 ·0, 1, 2, 6은 수치가 낮게 나왔다는 것이다. 결국 자신이 이성애자라고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라도 그 마음속에는 동시에 동성에 대한 성적 관심 또는 동성애적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레즈비언보다 게이가 사회에서 인식이 더 좋지 못한 이유는 우리가 살아오면서 경험하는 사회적 문화적인 편견과 오해, 역사적인 부분에의 무지에서 오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후천성면역결핍증-AIDS'라는 무시무시한 세계적 난제가 그들에게 존재하지만, 이는 동성애자들의 올바르고 위생적인 관계를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인 것이다. 따라서 게이를 레즈비언보다 더 나쁘게 생각하는 자기모순적인 사회풍토는 잘못된 것이며, 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동등한 성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5. 참고자료
콜린 윌슨, 수잔 타이번,「동성애자해방운동의 역사」,1998, 도서출판 연구사,
빌헬름 라이히, 「문화적 투쟁으로서의 성」, 1996, 솔출판사,
캐빈 제닝스, 「역사속의 성적소수자」, 1999, 도서출판 이연문화,
강승귀·권병두, 성(性)문화보고서, 2001, 지수,
_, 「동성애자 해방운동의 역사-사슬끊기(Socialists and Gay Liberation by Colin Wilson, Breaking The Chains by Susan Tyburn)」, 1998, 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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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14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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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9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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