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소개
2. 희극이란?
3. 줄거리
4. 등장인물
5. 유사한 작품 분석
2. 희극이란?
3. 줄거리
4. 등장인물
5. 유사한 작품 분석
본문내용
희극의 어원
Komos(酒宴) + Oide(노래) =Komoidia
酒宴 디오니소스 축제때 부른 풍자적인 노래
축연중 술에 취해 부른 노래에서 비롯됨
성격희극 (comedy of character)
탐욕·소심 허풍 등 인간의 특정 성격을 중심으로 하여 묘사한 희극.
성격희극이란 것은 나면서부터 그 어떤 괴팍한
성격을 가진 인물을 그린 희극이 아니다.
몰리에르가 그린 성격은 당시의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어느 특정한 폐단을 집약한 상징적인 인물이다.
주르댕이 허영심과 귀족이 되려 하는 욕구가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여러 선생들의 수업을 통해 나타내고 있는 부분.
주르댕이 등장한뒤로는 그의 언행을 통해서 그가 어떠한 사람이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선생들은 무식하고 허영심많은 주르댕을 험담하면서도 그현실에 안주하고 있으려는 양면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의 풍자의 대상은 주르댕 뿐만 아니라 선생들도 대상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자신들의 학문만이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유연성없는 사고를 하는 학자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고상하게 말을하던 학자들이 한순간에
욕지꺼리를 하며 서로 치고 받는모습을 보며 선생들을 풍자하고있다.
Komos(酒宴) + Oide(노래) =Komoidia
酒宴 디오니소스 축제때 부른 풍자적인 노래
축연중 술에 취해 부른 노래에서 비롯됨
성격희극 (comedy of character)
탐욕·소심 허풍 등 인간의 특정 성격을 중심으로 하여 묘사한 희극.
성격희극이란 것은 나면서부터 그 어떤 괴팍한
성격을 가진 인물을 그린 희극이 아니다.
몰리에르가 그린 성격은 당시의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어느 특정한 폐단을 집약한 상징적인 인물이다.
주르댕이 허영심과 귀족이 되려 하는 욕구가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여러 선생들의 수업을 통해 나타내고 있는 부분.
주르댕이 등장한뒤로는 그의 언행을 통해서 그가 어떠한 사람이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선생들은 무식하고 허영심많은 주르댕을 험담하면서도 그현실에 안주하고 있으려는 양면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의 풍자의 대상은 주르댕 뿐만 아니라 선생들도 대상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자신들의 학문만이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유연성없는 사고를 하는 학자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고상하게 말을하던 학자들이 한순간에
욕지꺼리를 하며 서로 치고 받는모습을 보며 선생들을 풍자하고있다.
추천자료
- 오페라 소개 작곡가 소개 오페라 나비부인 소개 희곡 M Butterfly
- [현대문학사] 사회주의 경향극의 대두와 전개 - 프롤레타리아 연극과 희곡
- [고전주의문학][고전주의문학 이론][고전주의문학 작가]고전주의문학의 배경, 고전주의문학의...
- [독일극작가][브레히트]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생애와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연극관, 예술관...
- 작가 최인훈 연구
- [모더니즘][모더니즘 특징][모더니즘 본질][모더니즘 문화적 배경][모더니즘 대표적 작가]모...
- 일본문학의흐름2,_작가설명및문학특징과시대적의미_무샤노코지 사네아츠 외
-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의의,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희곡, 한국 전후문학(1950...
-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테오도르 슈토름,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게오르크 뷔히너, 사실...
- [1940년대][문학][문학사][소설][매체][작가][조선민족혁명당][국공합작체제]1940년대 문학, ...
- [조선시대 시조][조선시대][시조][조선시대 시조 변이][사설시조][시조작가]조선시대 시조의 ...
- 현대문학사 정리 : 1960년대 - 개관과 시, 소설, 희곡, 평론
- 농촌극에 나타난 이향(離鄕)과 귀향(歸鄕) - 1930년대 희곡작품을 중심으로-
- [동화][동화와 하우프트만][동화와 동화 작가][동화와 소년운동]동화의 의미, 동화의 종합적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