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회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근대교회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종교개혁 후 유럽의 변혁

제2장 청교도 혁명

제3장 조지 팍스와 퀘이커 운동

제4장 개척시대의 미국 기독교

제5장 개신교 정통주의

제6장 자연 과학과 철학의 발달

제7장 계몽주의 운동

제8장 계몽주의에 대한 반동

제9장 경건주의 운동

제10장 대 각성운동과 미국기독교

제11장 요한 웨슬리와 영국 감리교 운동

제 12 장 사회개혁과 근대 선교 운동

제 13 장 불란서 혁명과 유럽의 혁명

제 14 장 옥스포드 운동과 새로운 변혁

제 15 장 혁명시대의 미국기독교

본문내용

포탈하였으며 민중을 착취의 대상으로 삼았다. 여러 단계를 거쳐 1799년에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는 쿠데타에 성공하였다.
탁월한 정치가이며 민족주의자였던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정권을 잡으면서 불란서 혁명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그는 국가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고. 1801년에 교황 Pius Ⅶ와 새로운 종교 협약을 맺었다. 나폴레옹은 불란서 교회를 안정시켰고 성직자들의 급료를 지급하였으며, 예배의 자유를 보장하였다. 그러나 왕실에 대한 맹세와 새로운 주교 임명권은 포기하지 않았다.
나폴레옹 이후 교황 지상주의는 드 메스트르와 드보날드 그리고 라메네가 주도하였다. 라메네는 "교황 없이 어떤 교회도 존재할 수 없고, 교회 없이 기독교가 존재할 수 없으며, 기독교 없이는 어떤 종교와 사회도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후 다시 1848년 혁명이 발생하였다. 혁명은 불란서에만 국한되지 않았고, 독일과 이탈리아 등지로 파급되게 되었다.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엽까지는 혁명이 교회와 국가 그리고 사회와 민족을 지배하는 시대였다. 미국의 독립 혁명과 불란서 혁명은 민족주의를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제 14 장 옥스포드 운동과 새로운 변혁
옥스포드 운동은 이성의 시대에 대한 반동으로 옥스포드를 중심으로 영국 고교회로부터 일어난 낭만주의로 알려진 영적, 문화적 운동이다. 이 운동의 목적은 17세기의 고교회 사상을 회복하는 것이었다. 옥스포드 운동은 교부들의 신앙을 현대에 부활하려고 하였으나 단순히 복사하기보다는 당시의 시대적 감각 속에서 재발견하려고 노력하였다.
옥스포드 운동을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케블, 뉴만, 푸시, 아이삭 윌리암스와 같은 이들의 사상을 좀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옥스포드 운동의 지도자들의 작품은 낭만주의 시대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이성의 시대에 대한 일종의 반동이라고 볼 수 있다.
옥스포드 운동이 영국기독교를 휩쓸던 거의 동시대에 영국에서는 새로운 교파운동이 일어났다. 1828년에 영국은 비국교도들에게 종교의 자유를 허용하였다. 그 후 새로운 교파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에반젤리칼 운동이 이 시기 즈음에 발흥하였다.
제 15 장 혁명시대의 미국기독교
낭만주의로 대표되는 후계몽주의의 영향으로 불란서에서 불란서혁명이 영국에서는 옥스포드 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신대륙에서는 독립혁명이 진행되고 있었다. 확실히 미국 기독교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다.
혁명전야 신대륙에서 발흥한 몇 가지 사조 중에 두드러진 것은 종교의 자유 문제였다. 이러한 자유정신은 종교의 자유를 촉진시켰고, 종교적인 관용의 경향이 권리장전과 독립선언을 통해서 가속화 되었다. 또한 민족주의의 발흥으로 미국 기독교는 점차 세속화 되어갔으며, 1800년 이전까지는 교회의 신학이 교회의 삶을 주관하였으나 이후에는 삶이 지성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미국풍 계몽주의가 형성되었는데, 계몽주의 사조는 주로 정치적인 문제에 영향을 미쳐 일반인들의 정치의식에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계몽주의를 통해 정치도 주관하시는 것을 목도하게 된다. 파리 조약과 미국의 독립전쟁으로 야기된 새로운 정치적인 환경은 교회에 새로운 반응을 요구했고, 결국 교회는 재편성되어야 했고, 중요한 변화에 자신들을 조정해야 했다. 독립혁명기에서 미국에서 발흥한 유니테리안주의는 이 시대에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이다.
18세기 중엽에 들어서면서 영국과 북미 식민지 사이에는 전운이 감돌기 시작했으며, 1760년부터 1775년까지 독립을 쟁취하려는 움직임이 식민지 내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전환기의 교회들에게 독립문제는 최대의 주제였다. 그러나 이들은 교파별로 서로 상이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회중교회와 루터교회, 장로교회는 독립을 지지하였고, 영국 국교와 감리교는 독립을 반대하였다. 독립을 옹호했던 이들은 이후 성장의 틀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갔으나 독립을 반대했던 이들 특히 영국국교는 독립 이후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18세기 후반 미국의 최대 이슈는 종교가 아니라 혁명이었다. 종교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침체를 달리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 반정통주의와 불신앙에 대항하여 반세기 전의 부흥운동의 영광을 다시 회복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이 일어나게 되었다.
1790년대에 시작된 2차 대각성 운동은 이전의 대부흥 운동보다 복음주의 신학 형성에 더 큰 영향을 주었다. 1796년 장로교 목사 제임스 맥그리디를 통해 켄터키의 로간 지방에서 처음 시작된 2차 각성운동은 19세기 초에 이르러 여러 주로 확산되었다. 서부에서의 각성운동은 장로교 목사 제임스 맥그리디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동부에서의 각성운동은 서부보다 약간 일찍 일어났다.
2차 대각성 운동에 찰스 피니만큼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은 없다. 피니가 칼빈주의에 가져다 준 혁명은 간단하다. 피니에 따르면 죄란 자발적인 행위여서 이론적으로 피할 수 있는 것이므로 인간의 노력으로 완전한 성화 혹은 성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통적인 칼빈주의는 물론 심지어 테일러의 사상에서도 떠난 것이다. 그의 칭의에 대한 견해는 개혁주의 신학의 알미니안주의적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2차 대각성 운동은 미국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미국의 전통적인 칼빈주의가 알미니안주의 쪽으로 수정되었으며, 이와 함께 자유주의가 발흥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것이 예일을 중심으로 한 뉴 디비니티와 유니테리안 사상이다.
또한 2차 대각성 운동의 영향으로 각 교회들이 급성장 하였는데, 대단한 성장기를 맞이한 교단은 감리교와 침례교였고, 장로교는 그에 비해 성장 폭이 작았다. 그리고 2차 대각성 후 여러 교단이 분열하였다. 분열의 원인은 통합안에 대한 견해차와 노예 폐지 문제였다.
2차 대각성 운동의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또 한 가지는 부흥운동이 국내 및 해외 선교와 도덕개혁이나 금주와 같은 사회개혁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반대로 이단들이 성행하게 된 것도 2차 대각성 운동의 결과였다.
독립혁명과 2차 대각성 운동 이후 시작된, 세상의 문화적 변화와 과학적 발달의 친화하려는 자유주의 경향과 전통적인 종교적 유산을 계승하려는 보수주의 경향이 19세기말부터 더욱 표면화되기 시작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6.05.14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4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