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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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학개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강 예배에 대한 기초적 이해

제2강 예배를 위한 교회

제3강 예배의 역사적 발전

제4강 예배 현장의 기본 요건

제5강 예배의 내용과 그 의미들

제6강 종교 개혁과 예배

제7강 개신교 예배의 본질과 내용

제8강 성례전

제9강 설교

제10강 교회력

본문내용

도의 사람이 되는 결정적 사건이며, 자신의 죄를 회개함과 하나님의 용서를 받는 예전이다. 또한 이것은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탄생을 의미하며, 크리스천 공동체의 일원이 되게 하는 의식이다. 세례는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물로 씻는 의식, 쿰란 공동체의 세례,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들에게 주었던 세례, 세례 요한의 세례에서 그 기원을 살펴볼 수 있다.
성만찬은 초대교회부터 예배의 중심적 순서였다. 이것은 예수님의 성만찬 사건에서 기원한다. 성만찬은 주님의 만찬, 성체 성사, 성찬, 최후의 만찬, 희생의 봉헌으로도 불리어졌었다. 개혁자들은 화체설을 부정하고, 기념설과 영적임재설을 주장했다.
제9강 설교설교는 개신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역으로 인정받고 있다. 구약성서를 보면 설교는 인간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무엇을 어떻게 말씀하셨고, 행하셨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오늘의 우리의 예배 가운데 말씀을 전달하는 존재는 순수한 하나님의 도구이다. 설교는 살아있는 하나님과 그 분이 행하시는 구속의 역사를 증거 해야 한다. 또한 설교는 선포적인 설교, 교훈적인 설교, 치유적인 설교, 예언적인 설교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제10강 교회력
교회력은 크게 두 가지의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일요일을 주님의 날로 지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 년을 주님의 구속사에 따라 구분하여 예배드리는 사람들에게 그 시기와 사고들을 재인식시키는 방법이다. 교회력에는 대강절과,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오순절이 있다. 예전의 빛깔은 보라색은 위엄을, 흰색은 성결을, 붉은색은 보혈을, 초록색은 성장을 나타낸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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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15
  • 저작시기200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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