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노레 드 발자크의 '고리오영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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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가 : 오노레 드 발자크
<어린시절>
<그의 삶과 문학>
<인간 희극>
<발자크의 시대정신과 그에 대한 평가>
<발자크의 죽음>

2.발자크의 문예사조 - 사실주의
-리얼리즘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발자크의 리얼리즘의 기원
-진정한 리얼리즘에 대한 고찰

3.작품의 시대적 배경

4.<고리오 영감>의 줄 거 리

5.등장인물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정열에 사로잡혀 있는 인물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존재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산이 이 인간에게서 여성적 형체를 벗겨가 버렸던가? 그 여자는 아마도 예쁘고 몸매가 멋졌을지도 모른다. 그것이 악덕이었던가, 슬픔이었던가, 탐욕이었던가? 그녀는 지나치게 사랑에 탐닉했던 것인가? 그녀는 장신구 상인이었던가, 아니면 단지 매춘부였던가? 그녀는 쾌락이 쇄도했던 오만한 청춘의 의기양양함을 행인도 피해 가는 이런 노년으로 속죄하고 있는 것인가?"
생각) 보통의 경우 다른 사람의 겉모습을 보고 이렇게까지 판단하기는 어렵다. 미쇼노가 정욕을 너무 탐닉했는가를 외양을 가지고 추측하는 이 장면은, 그녀가 보트랭과 같이 행동과 말에서 그의 전형성을 나타내지 않고 있기 때문에 외양묘사로서 인물의 전형성을 드러내고 있다.
빅토린느 타유페르 : 아버지에게 버림받고 어머니는 죽어서 자신의 먼 친척인 쿠튀르 부인과 보케르 관에 함께 하숙하고 있다. 그녀의 아버지는 아들과 딸을 두었는데, 아들에게 재산을 상속시키기 위해 딸(빅토린느)을 철저히 무시한다. 그런 아버지를 두었지만 빅토린느는 강한 신앙심으로 그를 용서한다. 그녀는 라스티냑을 마음속으로 좋아하고 있었는데, 보트랭의 술수(돈이 부족해 사교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라스티냑에게 보트랭은 빅토린느의 오빠를 죽이고 그녀가 상속받은 재산을 그녀와 결혼함으로써 얻으라는 것)로 라스티냑과 결혼 단계까지 간다. 하지만 라그티냑은 그녀를 거부한다. 보트랭에 의해 오빠가 살해되고, 자신은 재산을 물려받게 된다.
"그들(아버지, 오빠)을 비난하지 않고 그들을 위해 기도했다. 쿠튀르 부인과 보케르 부인은 그런 야만적인 행위를 규정할 단어들을 욕설 사전에서도 다 찾아 내지 못할 지경이었다.(대조적) 이 부인들이 그 비열한 백만장자를 저주할 때면, 빅토린느는 상처받은 비둘기의 노랫소리와도 같은 부드러운 말로 달래곤 했는데, 그 고통에 찬 울음소리에는 아직도 사랑이 배어 있는 것이었다."
생각) 빅토린느는 고리오 영감에서 긍정적으로 묘사되는 몇 안 되는 인물이다. 순수함, 신앙심, 진정한 사랑이 그녀를 대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라스티냑은 빅토린느와 대조했을 때는 불순한 사랑을 나눈다고 할 수 있다. 그녀의 사랑은 신앙심이 담겨 있다.
드 보세앙 자작 부인 : 라스티냑의 친척, 후견인이다. 라스티냑을 사교계에 입문시켜주고 델핀느와의 만남을 주선했다. 전형적인 상류층 부인으로 출세지상주의적 사고를 보여준다.
'그녀의 집은 포부르 생-제르멩에서 가장 유쾌한 집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녀는 더구나 그녀의 가문과 재산으로 인하여 귀족 사교계의 정상의 인물 가운데 하나였다.'
'파리의 유행의 여왕 가운데 한사람'
'파리에서는 성공이 모든 것이죠, 그것은 바로 권력의 열쇠입니다.'
아나스타지 드 레스토 백작 부인 : 고리오 영감의 첫째 딸로, 대귀족인 레스토 백작에게 시집갔다. 고리오 영감의 딸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는 걸 원하지 않는다. 라스티냑의 고리오 영감 언급에 그를 경계하게 된다. 후에 자신의 애인을 위해 남편 물건으로 보증 섰다가 자기 자신의 재산까지 빼앗기게 되어 두문불출하게 된다. 출세 지향적인 속물이며 자기 아버지 장례식에 오지도 않는 배은망덕하며, 도덕성이 없는 인물이다.
'그 여자는 아마 고리대금업자인 곱세크의 집에 가고 있었을 거요. 당신이 파리 여인들의 마음속을 헤집어 본다면, 당신은 거기서 애인에 앞서 고리대금업자를 발견할 거요'
'물론예요. 그 사람에게는 딸이 둘 있는데, 둘 다 아버지를 부인하다시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딸들을 미친 듯이 사랑한답니다.'
'레스토는 귀족 출신이어서, 그의 아내는 상류 사회에 받아들여졌고, 궁정에도 소개를 받았지요.'
델핀느 드 뉴싱겐 부인 : 은행가에게 시집간 고리오 영감의 둘째 딸. 보세앙 부인의 주선으로 라스티냑과 만나 애인 관계가 된다. 화려한 사교계 생활 때문에 빚을 많이 져서 나중에 고리오 영감에게 손을 벌려 빚을 갚지만 아버지의 임종도 지키지 않는다.
'그녀의 부자동생, 금융가의 아내인 아름다운 델핀느~ 은 슬픔으로 죽을 지경이지요. 질투심에 사로잡혀 그녀는 언니와는 사이가 천리만리 멀어졌어요.'
'언니는 더 이상 그녀의 언니가 아니죠. 이 두 여인은 자기들 아버지를 부인하듯이 서로를 부인한답니다.'
'따라서 드 뉴싱겐 부인은 내 살롱에 출입하기 위해서라면 생 라자르 가와 드 그르넬 가 사이의 모든 진흙이라도 다 핥을 거예요.'
생각) 두 딸로 그 당시 사교계 전체를 판단할 수는 없으나 그 단면을 보여주고 있음을 생각해 볼 때, 돈에 의해 도덕성이 타락한 인간들이 사교계의 구성원으로서 높은 위치에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두려움마저 갖게 한다. 보통 사교계하면 멋지고 화려한 것을 떠올리게 된다. 이 글은 사교계는 화려하지만 그 화려함이 위선, 타락의 기반 위에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그 실상을 고발하는 성격, 사실주의 문학의 성격을 띄고 있다.
*참고문헌
고리오영감 : 발자크 지음 . 이동렬 역 (서울대학교 출판부)
고리오영감 : 발자크 지음 . 박영근 역 (민음사)
프랑스사 : 앙드레 모로아 지음 . 신용석 역 (홍성신서)
발자크 소설과 생물학 모델 : 임헌-서울대강사 (개인논문)
발자크의 연구 : 박영근 지음 (중앙대학교 출판부)
마르크스 주의와 예술 : 앙리 아르봉. 오병남 역 (서광사)
고교 독서평설 2003년호
발자크 평전 :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 안인희 역 (푸른숲)
발자크 : 파트리크 베르티에, 제라르 젱장브르 지음 . 임헌 역 (창해)
발자크와 프랑스 리얼리즘 : 게오르그 루카치 지음 . 변상출 역 (문예미학사)
사이트 ; 클럽프랑스 www.france.co.kr
네이버 www.naver.com 두산백과사전 및 논문검색
*목 차
1.작가 : 오노레 드 발자크
<어린시절>
<그의 삶과 문학>
<인간 희극>
<발자크의 시대정신과 그에 대한 평가>
<발자크의 죽음>
2.발자크의 문예사조 - 사실주의
-리얼리즘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발자크의 리얼리즘의 기원
-진정한 리얼리즘에 대한 고찰
3.작품의 시대적 배경
4.<고리오 영감>의 줄 거 리
5.등장인물
*참고문헌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6.05.18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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