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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공으로부터 벗어난 11세기에는 학교들의 수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발전은 13세기의 인상적인 신학적 종합으로 절정에 도달하였다. 이 운동은 학교들에서 유래하였기 때문에 '스콜라주의'로 알려져 왔다. 스콜라주의는 기독교 신앙을 이성에 의해서 합리화하려는 시도였다. 유명한 스콜라 신학자로서 안셀무스, 아벨라르, 생 빅토르의 위그, 피터 롬바르드 등이 있었다. 특히 안셀무스는 스콜라 신학의 아버지로 불리웠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약 백 권에 달하는 왕성한 저술활동을 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대 이교도 대전」과「신학대전」이다. 14세기는 신비주의가 크게 꽃을 피운 시기였다. 이들은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인격적 접촉을 추구하였다. 이들은 교회와 사회 갱신을 위해서는 개인의 종교적인 갱신, 즉 참된 내적인 신앙이 필요하다는 기본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중세 말의 유명한 신비주의자로는 요한네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요한네스 타울러, 하인리히 주조, 얀 판 로이스브루크 등이 있었다.
교황권과 제국 사이의 경쟁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는데, 프리드리히 1세는 보름스 국회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으로 독일 주교들의 임명을 주관하였다. 그리고 다른 나라에서의 그의 권리를 주장했는데, 이것은 북부 이탈리아의 자치 정부들로부터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되었다. 후에 프리드리히의 가장 유능한 적인 알렉산더 3세가 교황에 올랐고, 추기경들의 분열로 이에 대항하는 경쟁 교황이 선출되었다. 이러한 교황권은 이노센트 3세에 이르러 그 세속 권력에서 절정에 다다랐다. 후임 교황들도 같은 싸움을 계속했으나 성공은 감소했다. 그리고 후에 '바빌론 유수'라 불리우는 교황청의 아비뇽 이주가 일어난다. 교황권 싸움은 오랫동안 계속되었으며, 이러한 싸움은 일반 대중에게서 교황권에 대한 존경을 땅에 떨어뜨리고 말았다.
존 위클리프는 요크셔에서 태어났다. 그는 캔터베리 칼리지의 학장으로 선출되었으나 교황은 그를 면직시켰다. 1369년에 그는「존재에 대하여」를 완성했다. 그는 어거스틴적 플라톤 전통에 깊게 영향을 받았다. 후스는 남서부 보헤미아의 후시넥 마을의 가난한 양친 밑에서 태어났다. 그는 프라하 대학에서 공부했고, 그 대학에서 가르치며 사제 서품을 받았다. 그는 박사학위를 위한 모든 요건을 갖추었으나 그의 생애 마지막 몇 해의 쓰디쓴 논쟁들로 인해 박사학위를 받지 못했다. 그리고 그 논쟁들이 결과적으로 그를 학문의 영역에서 떠나게 만들었고, 콘스탄틴에서 그를 화형대로 보냈다. 후스의 주된 저서로는「교회론」이 있다.
아비뇽 교황청시대, 대분열의 시기와 동시대에 일어났던 가장 주목할 만한 사건은 르네상스의 시작이었다. 르네상스는 인문주의자들은 새로운 "세속 도덕"을 형성하는데 관심을 기울였다. 르네상스 운동은 회화, 조각, 건축, 음악, 모국어 음악에 있어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룩했는데, 그 중에서도 인쇄기술의 혁신은 독서 층을 크게 늘려 인문주의자들의 학문이 널리 전파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나중에는 종교개혁자들의 가르침도 널리 전파될 수 있는 통로가 되었다.
교황권과 제국 사이의 경쟁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는데, 프리드리히 1세는 보름스 국회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으로 독일 주교들의 임명을 주관하였다. 그리고 다른 나라에서의 그의 권리를 주장했는데, 이것은 북부 이탈리아의 자치 정부들로부터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되었다. 후에 프리드리히의 가장 유능한 적인 알렉산더 3세가 교황에 올랐고, 추기경들의 분열로 이에 대항하는 경쟁 교황이 선출되었다. 이러한 교황권은 이노센트 3세에 이르러 그 세속 권력에서 절정에 다다랐다. 후임 교황들도 같은 싸움을 계속했으나 성공은 감소했다. 그리고 후에 '바빌론 유수'라 불리우는 교황청의 아비뇽 이주가 일어난다. 교황권 싸움은 오랫동안 계속되었으며, 이러한 싸움은 일반 대중에게서 교황권에 대한 존경을 땅에 떨어뜨리고 말았다.
존 위클리프는 요크셔에서 태어났다. 그는 캔터베리 칼리지의 학장으로 선출되었으나 교황은 그를 면직시켰다. 1369년에 그는「존재에 대하여」를 완성했다. 그는 어거스틴적 플라톤 전통에 깊게 영향을 받았다. 후스는 남서부 보헤미아의 후시넥 마을의 가난한 양친 밑에서 태어났다. 그는 프라하 대학에서 공부했고, 그 대학에서 가르치며 사제 서품을 받았다. 그는 박사학위를 위한 모든 요건을 갖추었으나 그의 생애 마지막 몇 해의 쓰디쓴 논쟁들로 인해 박사학위를 받지 못했다. 그리고 그 논쟁들이 결과적으로 그를 학문의 영역에서 떠나게 만들었고, 콘스탄틴에서 그를 화형대로 보냈다. 후스의 주된 저서로는「교회론」이 있다.
아비뇽 교황청시대, 대분열의 시기와 동시대에 일어났던 가장 주목할 만한 사건은 르네상스의 시작이었다. 르네상스는 인문주의자들은 새로운 "세속 도덕"을 형성하는데 관심을 기울였다. 르네상스 운동은 회화, 조각, 건축, 음악, 모국어 음악에 있어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룩했는데, 그 중에서도 인쇄기술의 혁신은 독서 층을 크게 늘려 인문주의자들의 학문이 널리 전파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나중에는 종교개혁자들의 가르침도 널리 전파될 수 있는 통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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