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와 삐아제 사상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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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적 압력간의 평형을 찾으려는 학습자 자신의 자기조정적 활동이다. 학습자가 습득해야 할 지적 능력이나 지식은 궁극적으로 학습자 자신의 활동을 통해서만 학습될 수 있으며 그 누구도 그것을 대행해 줄 수 없다. 따라서 교육은 ‘능동적 방법’에 의해 진행되어야 한다고 피아제는 주장한다. 교육은 학생을 피동체로 간주하여,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의 활동과 그것에서 비롯되는 그 나름의 활동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은 형태가 중요하다. 아동의 활동은 인지 도식이나 인지구조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그것을 확장하고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그 활동은 창조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그 활동이 내용과 형식이 발달 단계에 따라 달라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전 조작기 아동들은 물체를 만져보고, 움직여보고, 쳐다보고, 그것에 반응하면서 새로운 인지도식을 형성할 수 있다.
- 구제적 조작기에는 실제의 문제 사태에서 자신의 지적 구조를 시험하고, 문제를 파악하고, 갈등을 느끼고, 새로운 구조의 형성에 의해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 중요하다.
- 형식적 조작기에는 추상적인 문제를 진술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각종의 가능성을 연역적으로 추리하고, 그 가능성의 각각을 실제로 시험하여 결과를 관찰하고, 그 결과를 타인이 발견한 것과 비교하여 평가해 보는 활동이 필요하다.
그러면,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것은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 동기를 제공하는 것이다. 교육자는 아동이 어느 시점에서 가진 지적 구조와 어느 정도의 관련을 가지면서 동시에 그것이 내부에서 어떤 불일치, 갈등, 한계 등을 촉발할 수 있는 새롭고 도전적인 학습경험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학습동기를 강하게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한 두 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는 교사가 학습자의 개별적인 발달 단계를 진단하여 각자에 각각 도전적인 학습과제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교사의 탁월한 진단 능력과 개인지도의 여건을 요구한다. 둘째는 발달단계가 다른 여러 부류의 학습자를 수용하되 그들이 각각 그들의 수준에 맞고 그들의 흥미를 끄는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수 환경을 다양화시키는 것이다. 이처럼 학습자들이 발달의 정상적인 페이스에 맞춰 학습할 수 있는 보장이 마련된다면 그들은 학습의 주체로서 자신의 진정한 지적 구조를 형성하는 데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5. 교사관
가. 몬테소리의 교사관
교사의 역할
유아의 교육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 자신의 내적인 힘을 활용하여 활동에 대한 의욕을 원조하는 것과 유아자신이 자연적인 발달의 법칙에 따라서 성장하게끔 도와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와 어린이가 서로 구속하거나 지배되지 않고 자유롭게 행동하여야 한다고 한다. 어린이들은 언제나 자유로우며, 교사는 다만 안내자요 보호자일 뿐이다. 필요할 때에는 교사가 도와 주나, 그렇지 않으면 저희들끼리 놓아두어서 자기들 스스로가 자신의 결함을 발견하고 고치도록 하여, 점차로 교사로부터 독립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의 본질이란 어린이의 자발적인 자기 발견의 과정이며, '자동교육(auto education)' 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교사나 어른의 교육적인 역할은 어린이의 자기발전을 조성하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위한 이성적인 환경의 정비 교구나 유구의 준비, 어린이의 관찰과 그 특성의 이해 등이다.
교사의 자질
1) 유아의 인격을 존중하며 깊은 이해심을 갖고 사랑한다.
2) 준비된 환경을 조성한다.
3) 계획을 세운다.
4) 교구를 준비하고 그 사용법을 제시한다.
5) 유아와 의사가 서로 통한다.
6) 유아가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나 항상 관찰하여 성의 있게 도와 준다.
7) 인간의 성장 발달을 연구한다.
8)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9) 용모가 단정해야 한다.
10) 유아의 행동을 조절해 준다.
6. 비판
가.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비판
1) 교육활동이 고정적, 통제적이며 아동의 창의력이 결핍된다는 점
2) 유아의 역할놀이, 극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지 못 한 점
3)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및 활동의 기회가 결핍되어 있음
나. 삐아제 교육에 대한 비판
① 피아제의 이론은 과제 변수와 절차 변수의 조직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이론이다.
피아제는 자신의 이론이 자연적이고 자발적이라고 하면서 아동은 성인에게 직접 교육받지 않아도 자연히 자신의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간다고 말한다. 그러나 훈련이나 연습도 발달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예컨대 문제를 잘 풀지 못하는 아동에게 난이도를 낮추어 출제하거나, 아동의 이해수준에 맞는 언어적 지시로서 쉽게 해결하도록 도와주면 인지구조가 발달되어 간다.
② 발달 속도의 차이에 대해 피아제는 거의 언급을 하지 않고, 발달의 성차와 개인차도 언급하지 않는다. 피아제의 주장처럼 모든 아동이 일정한 동일 속도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사회 문화적인 차이에 의한 개개인의 지적 발달의 차이를 소홀히 하고 있다. 또한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지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정의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
③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인간의 전 인지영역을 포괄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하면, 수학적. 과학적. 사고의 발달에 관해서는 상당히 언급되고 있지만, 문학, 예술, 음악 등의 정서성이 포함된 인지적 측면들은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다. 그의 이론을 통해서는 아이들의 공포, 불안, 흥분, 백일몽 등에 관한 지식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의 상호관계서의 규명도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참고문헌
손영신(1981). 삐아제 이론의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 전남(대)
이경후(1980). 교육의 기초를 위한 삐아제 이론의 인지발달 연구, 이화(대)
이현순(1980). 몬테소리의 유아 정신발달 이론과 교사역할에 관한 일연구, 계명(대)
인치현(1995). J. Piaget의 발생인식론에 나타난 유아교육관의 고찰, 성균관(대)
  • 가격2,3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5.25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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