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가족의 의미와 이론적 관점
3. 가족의 유형과 우리나라의 가족 형태 현황
4. 텔레비전 드라마가 보여주는 가족의 모습
5. 드라마 <연애시대>가 보여주는 가족의 모습
6. 나오며
2. 가족의 의미와 이론적 관점
3. 가족의 유형과 우리나라의 가족 형태 현황
4. 텔레비전 드라마가 보여주는 가족의 모습
5. 드라마 <연애시대>가 보여주는 가족의 모습
6. 나오며
본문내용
도 깔끔하게 사라진다(쿠키뉴스, 2006.5.4). 이들 대신 극 중반에 들어서 등장하는 동진의 첫사랑 유경과 윤수도 모두 캐릭터가 살아 있다. 이들 각각의 캐릭터는 모두 살아있으나, 이와 달리 그들의 가족 형태를 보면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소위 정상적인 가정이라 말하는 가족 형태는 딱 한 가족 밖에 등장하지 않는다.
소위 정상적이라 말하는 두 부모님과 자식으로 이루어진 가족은 결혼 전 동진 가족 뿐이다. 결혼 후 이혼한 동진은 혼자 사는 이혼남이고, 은호는 결혼 전에는 어머니가 없는 한부모가족이었다가 결혼 후에는 역시 이혼으로 인해 여동생과 같이 사는 이혼녀이다. 그 외 주변인물로 등장하는 이들을 봐도 가족 관계가 무척 다양하다.
동진을 좋아하는 인물로 설정되어 나온 은호의 친구 미연 역시 양아버지 밑에서 자랐고 현재 이혼으로 인해 딸아이를 혼자 키우고 있는 엄마로 역시 한부모가족이다. 미연은 자신을 사랑해준 양아버지에 대한 추억을 동력으로 삼아 이혼으로 인해 아버지가 없는 자신의 딸에게도 그런 아버지를 주기 위해 동진에게 대쉬한다. 여기서도 양아버지는 나쁘게만 그려왔던 기존의 많은 드라마들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동진의 첫사랑으로 등장해 극 후반을 이끌고 있는 유정 역시 부모님이 안 계시고 혼자 사는 경우이다.
한편, 은호의 주변인물로 등장하는 남자들의 경우도 이런 설정은 마찬가지이다. 극 초반에 등장해 은호에게 호감을 보이던 연하남 현중 역시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지만 늘 아버지만 기다리다가 돌아가신 어머니에 대한 연민으로 아버지에게 복수하고픈 마음이 숨어 있는 비뚤어진 가족관을 가지고 있다. 이런 가족관 속에 이혼한 여성에게 재벌 2세가 매달리는 진부한 상황을 설정하긴 하지만 인물들의 반응은 예상과 다르다. 흔히 은호의 이혼 경력을 꼬투리 삼아 남자쪽 부모가 난리치면서 반대를 해야겠지만 현중의 아버지는 이를 문제삼지 않고 아들을 이해하며 자신의 진정한 마음을 알아차리도록 옆에서 지켜본다. 그리고 이런 설정은 자연스럽게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차츰 치유되어 가는 과정을 담담하게 보여줄 뿐이다. 그리고 극 후반을 이끌어가고 있는 윤수 역시 별거중인 상태이다. 이처럼 <연애시대>에서 보여주는 많은 가족 형태들과 그들의 갈등요소들은 다른 드라마들과는 분명 차별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드라마 <연애시대>가 분명 혼전임신, 혈연주의 등을 극단적인 갈등요소로 내세우는 가족 드라마들이 범람하고 있는 가운데서 분명 현실적이고 개연성이 부여된 진일보한 가족 보여주기를 실천하고 있는 것이고 역설적으로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6. 나오며
지금까지 가족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상기해 보고, 텔레비전 드라마 속에서 보여주는 가족의 유형과 갈등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최근의 현실적인 가족 형태를 가장 담담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드라마 <연애시대>에 나타나는 가족 형태들을 짚어보면서 그간 많은 드라마들에서 소위 정상적이지 않은 가족들의 모습을 얼마나 왜곡되고 비뚤어지게 그렸는지, 그리고 갈등적인 요소에만 집착하지 않고도 마음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가족의 모습과 그들의 섬세한 심리 묘사를 통해서 가족의 의미를 역설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드라마는 어쩔 수 없이 픽션이기 때문에 현실을 그대로 재현할 수는 없다. 어쩔 수 없이 현실과 다른 드라마, 드라마와 다른 현실이 될 수밖에 없다. 시청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어느 정도 과장도 해야 하고 포장도 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대상을 반영하여 보여주는 가족의 모습을 너무 극단적인 갈등으로 몰아넣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들을 왜곡되고 비뚤어지고 자극적인 시선으로만 처리하지 말고 그들의 아픔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봄으로써 기본적으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가족의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제 시청자들도 강한 자극에만 반응할 정도의 단순한 시청자가 아님을 더욱 고려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참고문헌 및 자료>
- 결혼과 가족의 의미, 김용미 외, 2005
- 현대 결혼과 가족, 유영주 외, 2000
- 2000 인구주택총조사최종집계결과(여성, 아동, 고령자, 1인가구부문), 통계청
- 텔레비전, 어떻게 볼 것인가, 김기태, 한나래출판, 1999
- 가족, 윤용관, 2005
- 한겨레신문, 2006.4.27
- 한국일보, 2006.4.25
- 쿠키뉴스, 2006.5.4
소위 정상적이라 말하는 두 부모님과 자식으로 이루어진 가족은 결혼 전 동진 가족 뿐이다. 결혼 후 이혼한 동진은 혼자 사는 이혼남이고, 은호는 결혼 전에는 어머니가 없는 한부모가족이었다가 결혼 후에는 역시 이혼으로 인해 여동생과 같이 사는 이혼녀이다. 그 외 주변인물로 등장하는 이들을 봐도 가족 관계가 무척 다양하다.
동진을 좋아하는 인물로 설정되어 나온 은호의 친구 미연 역시 양아버지 밑에서 자랐고 현재 이혼으로 인해 딸아이를 혼자 키우고 있는 엄마로 역시 한부모가족이다. 미연은 자신을 사랑해준 양아버지에 대한 추억을 동력으로 삼아 이혼으로 인해 아버지가 없는 자신의 딸에게도 그런 아버지를 주기 위해 동진에게 대쉬한다. 여기서도 양아버지는 나쁘게만 그려왔던 기존의 많은 드라마들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동진의 첫사랑으로 등장해 극 후반을 이끌고 있는 유정 역시 부모님이 안 계시고 혼자 사는 경우이다.
한편, 은호의 주변인물로 등장하는 남자들의 경우도 이런 설정은 마찬가지이다. 극 초반에 등장해 은호에게 호감을 보이던 연하남 현중 역시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지만 늘 아버지만 기다리다가 돌아가신 어머니에 대한 연민으로 아버지에게 복수하고픈 마음이 숨어 있는 비뚤어진 가족관을 가지고 있다. 이런 가족관 속에 이혼한 여성에게 재벌 2세가 매달리는 진부한 상황을 설정하긴 하지만 인물들의 반응은 예상과 다르다. 흔히 은호의 이혼 경력을 꼬투리 삼아 남자쪽 부모가 난리치면서 반대를 해야겠지만 현중의 아버지는 이를 문제삼지 않고 아들을 이해하며 자신의 진정한 마음을 알아차리도록 옆에서 지켜본다. 그리고 이런 설정은 자연스럽게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차츰 치유되어 가는 과정을 담담하게 보여줄 뿐이다. 그리고 극 후반을 이끌어가고 있는 윤수 역시 별거중인 상태이다. 이처럼 <연애시대>에서 보여주는 많은 가족 형태들과 그들의 갈등요소들은 다른 드라마들과는 분명 차별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드라마 <연애시대>가 분명 혼전임신, 혈연주의 등을 극단적인 갈등요소로 내세우는 가족 드라마들이 범람하고 있는 가운데서 분명 현실적이고 개연성이 부여된 진일보한 가족 보여주기를 실천하고 있는 것이고 역설적으로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6. 나오며
지금까지 가족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상기해 보고, 텔레비전 드라마 속에서 보여주는 가족의 유형과 갈등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최근의 현실적인 가족 형태를 가장 담담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드라마 <연애시대>에 나타나는 가족 형태들을 짚어보면서 그간 많은 드라마들에서 소위 정상적이지 않은 가족들의 모습을 얼마나 왜곡되고 비뚤어지게 그렸는지, 그리고 갈등적인 요소에만 집착하지 않고도 마음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가족의 모습과 그들의 섬세한 심리 묘사를 통해서 가족의 의미를 역설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드라마는 어쩔 수 없이 픽션이기 때문에 현실을 그대로 재현할 수는 없다. 어쩔 수 없이 현실과 다른 드라마, 드라마와 다른 현실이 될 수밖에 없다. 시청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어느 정도 과장도 해야 하고 포장도 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대상을 반영하여 보여주는 가족의 모습을 너무 극단적인 갈등으로 몰아넣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들을 왜곡되고 비뚤어지고 자극적인 시선으로만 처리하지 말고 그들의 아픔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봄으로써 기본적으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가족의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제 시청자들도 강한 자극에만 반응할 정도의 단순한 시청자가 아님을 더욱 고려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참고문헌 및 자료>
- 결혼과 가족의 의미, 김용미 외, 2005
- 현대 결혼과 가족, 유영주 외, 2000
- 2000 인구주택총조사최종집계결과(여성, 아동, 고령자, 1인가구부문), 통계청
- 텔레비전, 어떻게 볼 것인가, 김기태, 한나래출판, 1999
- 가족, 윤용관, 2005
- 한겨레신문, 2006.4.27
- 한국일보, 2006.4.25
- 쿠키뉴스, 20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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