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조명 이론고찰 및 전시공간의 조명설계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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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공조명 이론고찰 및 전시공간의 조명설계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개요
1.2. 연구의 배경
1.3. 연구의 목적
1.4. 연구의 범위

Ⅱ. 연구의 진행 방법
2.1. 연구의 진행방법

Ⅲ. 전시조명 대상선정
3.1. 전시조명 대상건물 및 대상실 선정
3.2. 박물관의 용도 및 특성 분석

Ⅳ. 전시조명 설계 방법고찰
4.1. 전시조명 설계 방법

Ⅴ. 전시조명 대상 실의 정량적 평가
5.1. 전시조명 설계 방법과의 비교분석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0nm∼760nm) 이외에도 파장대가 너무 짧아 보이지 않는 자외선 등에 필연적으로 내포되고 있는 광선이다. 파장대가 짧은 자외선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광화학적 반응에 의해 노출된 모든 물질의 색을 변색 혹은 퇴색시키는 등 구조적인 손상을 일으켜 피해를 입게 된다. 또한 파장대가 긴 적외선은 열에 의한 물질의 건조를 증폭시켜 물리적 손상을 일으킴으로써 피해를 주게 된다. 이러한 손상 및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손상을 일으키는 방사 에너지의 적외선과 자외선을 차단 혹은 제거해야 한다.
그러나 그림 6과 같은 최근에 새롭게 등자아한 조명방법 중 신소재인 광섬유를 광원으로 이용한 조명 연출 방법이 있다. 광섬유를 이용한 조명연출 방법인데 소재의 특성상 기존의 일반 조명과 달리 광섬유는 빛에서 나오는 적외선과 자외선을 구조적으로 차단하며, 순수한 빛만을 전달하기 때문에 유지·관리 면에서도 기존 조명보다 실용성이 크다. 또한 백열등이 아닌 HID램프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명이 길다. 최근에는 연색지수(Color Reproduction Index)가 높은 HID램프가 개발되어 박물관 조명이나 미술관 조명에 많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Building Cuture , 2003.11 , 박물관 및 전시장 조명, pp.54~55
그림 광섬유 조명
Ⅴ. 전시조명 대상 실의 정량적 평가
5.1. 전시조명 설계 방법과의 비교분석
5.1.1. 대상 실의 조도 분석
대상실의 조도를 측정하기 위해 측정지점을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측정하였으며 필요시 전시대상물 주위나 벽체에서 측정하였다. 광원의 위치 및 배치에 따라 조금식 다르지만 지상 75cm∼1m 높이의 위에서 수광부(photocell)를 조사시킨후 1분후에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그림 7과 같은 조도계 3281A 모델을 사용하였다.
그림 조도계 3291A no.960333
(1) 입구, 홀
동선을 따라 처음 접할 수 있었던 곳이 입구였다. 박물관의 입구 기준 조도는 300-400-600 lux를 기준으로 한다. 측정결과 는 그림 8과 같이 320lux로 측정되었다.
그림 박물관 입구, 홀
약 300 lux 정도로 나타남
(2) 전시실 국부조명
전시실의 일반진열품에서의 국부조명은 F(150-200-300)을 기준으로 한다. 다음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대체적으로 기준에 맞는 조도분포를 보였으나, 기준보다 다소 높은 조도 값을 나타나는 곳도 측정되었다.
그림 전시실 1
약 220 lux 정도로 나타남
그림 전시실 2
약 280 lux 정도로 나타남
그림 전시실 3
약 480 lux 정도로 나타남
그림 전시실 4
약 300 lux 정도로 나타남
그림 전시실 5
약 480 lux 정도로 나타남
그림 전시실 6
약 240 lux 정도로 나타남
(3) 전시실의 전반조명
전시실의 전반조명은 150lux정도로 균인한 조도 분포를 보였다. 기준 조도(60-100-150)와 비교했을 때 다소 높은 전반조명 값을 나타내었다.
5.1.1. 대상 전시실의 전시조명 요건 비교분석
(1)균제도
본 연구의 대상 실의 신문박물관은 조도 분포는 위에서 나타난 결과와 같고 균제도는 최대조도에 대한 평균조도와의 비로 봤을 때 표 7와 같이 0.68 정도의 균일한 균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 분
조도(lux)
균제도 분석
전시실1
220
평균조도/최대조도 =
{ 330 } over { 480 }
= 0.68
전시실2
280
전시실3
480
전시실4
300
전시실5
480
전시실6
240
평 균
약 330
표 전시실의 균제도 분석
(2) 휘도 및 연색 비교분석
휘도는 대상 실이 균제도에도 볼 수 있듯이 균일하게 나타났고 휘도 또한 전체적으로 1:2∼1:3 정도의 불쾌감은 전혀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색성은 본 연구의 연구자가 객관적으로 봤을 때 색의 표현이 대체적으로 부드럽게 느껴지고 불쾌감이 적게 반응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휘도 및 연색성은 박물관 기준과 비교했을 때 적정한 정도를 나타내었다.
(3) 광원의 위치
광원의 위치는 그림15와 같이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을 정도의 적정위치에 설치되어 있었다.
그림 광원의 위치
Ⅵ. 결론
본 연구의 대상 실인 신문박물관의 조명방식은 전반조명과 국부조명이 적절히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어 전반적인 조도가 균일한 조도 분포를 나타내었으며, 휘도의 분포도 적절히 조화롭게 설계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람자의 동선을 고려하여 조명설계가 되었으며 특별히 강조하고자 하는 전시물에는 다소 높은 조도를 나타날 수 있게 조명설계가 되어있었다.
광원의 위치는 관람자의 시선을 고려하여 눈부심을 일으키지 않도록 배치가 되어있었으며, 좁은 공간을 조명의 활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계획 되어져 있음을 알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 대상 실인 신문박물관은 전시대상물이 신문이고 종이가 주류를 이루는 대상으로 조명설계를 했기 때문에 다소 높은 조도를 나타내었다. 하지만 이러한 종이는 변색의 우려가 있을 것 임에도 불구하고 전시의 목적에 너무 치중한 조명계획이 된 것 같다.
물론 관람자의 입장에서 전시하는 것이지만 보존에 대한 전시 목적을 간과한 것 같다라는 것이 본 연구자의 생각이다.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전시물이 빛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그 대책이 조명 계획시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며 관계자들이 이를 먼저 인지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Ⅶ. 참고문헌
1. Building Cuture , 2003.11 , 박물관 및 전시장 조명, pp.52∼55
2. 한양대학교건축환경 system lab "KS 권장조도기준"
/
3. 김홍범 역. 2004. 박물관의 전시조명, CA press 현대건축사, pp 106∼107,
pp 110∼113, pp 122∼123 ,
4. 김홍범 역. 2001. 현대박물관의 환경계획, CA press 현대건축사, pp 24∼27
5. 조성오, 2004. 8, "조명 설계 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pp 197
6. 이상우 외, 1995, 건축계획각론, 태림문화사, pp168, pp174, pp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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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26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1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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