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정의로운 국가의 개요
3.정의로운 나라의 조건
4.정의로운 국가의 타락 과정
5.예술 비판과 마무리
6.의의와 영향
※참고문헌
2.정의로운 국가의 개요
3.정의로운 나라의 조건
4.정의로운 국가의 타락 과정
5.예술 비판과 마무리
6.의의와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면 안될 불후의 고전으로서 평가되고 있다.
더구나 플라톤은 그의 탁월한 문학적 상상력과 통찰력을 통해 인간이 철학적으로 문제삼을 수 있는 거의 모든 주제를 살아 있는 대화로 엮어 냄으로써 인간 지성사 내지 철학사의 고전적 전범을 창조했다
초기의 대화편이 주지주의적 이원론과 그에 기초한 가치관 및 인간 이해를 보여주고 있다면
중기 대화편인 이 『국가』는 영혼의 삼분설에서 보여지듯이,자연적 가치의 다원성과 욕구를 인정하면서 교육에 의한 도야와 제도의 구축을 통해 사회적 통합과 조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심오한 철학적 통찰을 담고 있다.
플라톤은 자연적 본성과 실재 세계에 대한 참된 인식의 길을 주도면밀하게 제시함과 동시에 그에 대한 총체성으로서 이데아에 대한 변증술(dialektike)적 인식에 기초한 지성적 교육을 강조한다. 이른바 철인왕 통치는 지성에 의한 현실 지배,즉 정치의 지성화를 위한 필연적 귀결이자 구체적인 실천적 전략으로 제시된 것이다.
플라톤은 만년에 이르러서 이와같은 이론적 귀결을 우주론적 구도 속에서 통일적으로 완성하고자 일생일대의 소망과 집념으로 또 하나의 거작『티마이오스』를 저술한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국가』는 특히 20세기의 나치즘,파시즘,스탈리니즘 등 비극적인 정치 실험들이 연이어 나타나면서 전혀 새로운 시각에서 정치 철학적 논쟁에 불을 당겼고 그 이후 그와 관련한 논쟁은 하나의 논쟁사로 틀이 잡힐 정도로 수많은 학자들 사이에 뜨거운 주제가 되었다.
참고문헌
『플라톤의 국가·정체』. 박종현 옮김. 서광사. 1999.
서양고대 철학회. 『서양고대철학의 세계』. 서광사. 1995.
더구나 플라톤은 그의 탁월한 문학적 상상력과 통찰력을 통해 인간이 철학적으로 문제삼을 수 있는 거의 모든 주제를 살아 있는 대화로 엮어 냄으로써 인간 지성사 내지 철학사의 고전적 전범을 창조했다
초기의 대화편이 주지주의적 이원론과 그에 기초한 가치관 및 인간 이해를 보여주고 있다면
중기 대화편인 이 『국가』는 영혼의 삼분설에서 보여지듯이,자연적 가치의 다원성과 욕구를 인정하면서 교육에 의한 도야와 제도의 구축을 통해 사회적 통합과 조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심오한 철학적 통찰을 담고 있다.
플라톤은 자연적 본성과 실재 세계에 대한 참된 인식의 길을 주도면밀하게 제시함과 동시에 그에 대한 총체성으로서 이데아에 대한 변증술(dialektike)적 인식에 기초한 지성적 교육을 강조한다. 이른바 철인왕 통치는 지성에 의한 현실 지배,즉 정치의 지성화를 위한 필연적 귀결이자 구체적인 실천적 전략으로 제시된 것이다.
플라톤은 만년에 이르러서 이와같은 이론적 귀결을 우주론적 구도 속에서 통일적으로 완성하고자 일생일대의 소망과 집념으로 또 하나의 거작『티마이오스』를 저술한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국가』는 특히 20세기의 나치즘,파시즘,스탈리니즘 등 비극적인 정치 실험들이 연이어 나타나면서 전혀 새로운 시각에서 정치 철학적 논쟁에 불을 당겼고 그 이후 그와 관련한 논쟁은 하나의 논쟁사로 틀이 잡힐 정도로 수많은 학자들 사이에 뜨거운 주제가 되었다.
참고문헌
『플라톤의 국가·정체』. 박종현 옮김. 서광사. 1999.
서양고대 철학회. 『서양고대철학의 세계』. 서광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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