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에 대한 정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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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반에 대한 정리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 양반의 개념

2 . 양반의 계층

3 . 양반의 일상생활

4 . 양반문화의 변천과 현대의 양상

5 . 양반의 유교적 특징

6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 아니었다. 부모는 부모라는 그 자체로서 막중한 권위를 지니게 되었던 것이다.
첫째, 조선시대의 양반에 의해 유지되고 유교이념에 의해 정당화되었던 권위는 가부장적인 성격이 무척 강하였다. 부모에의 효성이 절대적인 가치로 인정받던 그 사회에 있어서는 누구도 부모의 권위에 도전할 수 없었다. 설사 그 부모의 언행이나 생각이 도리에 맞지 않는 것일지라도.
둘째, 당시에 있어서 유교이념을 배울 수 있고 스스로 성현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군자君子라고 자처할 수 있는 사람들은 양반뿐이었다. 이들 이외의 사람들은 어려운 중국 고전古典을 읽을 능력이 없었으며, 한문 이외의 언어로 쓰여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또 다른 보편적 사상이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유교이념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체계가 출현할 수 없는 한 양반계층의 권위에 도전할 수 있는 다른 대안도 존재할 수 없었다.
셋째, 양반 지주들이 절대적으로 우세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던 당시의 농업경제구조 하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경제적인 소유관계가 출현할 수 없었다.
넷째, 유교적인 이념을 신봉하는 양반계층의 가부장적인 권위는 거의 절대화되다시피 하였다. 이들의 권위를 국왕도 무시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던 조선 후기에는 국가적 권위마저도 이들의 계층적 이익을 보전해 주는 수단으로만 존재하는 방향으로 전락하여 갔다.
다섯째, 이러한 상황 아래에서는 자기 가문의 이익, 나아가 양반계층의 계급적 이익이 국가사회 전체의 공익보다 항상 우선할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국가가 위기에 직면하였을 때나 아니면 진정으로 중요한 변혁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 국가의 모든 힘을 한 점으로 모아 그 위기에 대처하고 국가사회 전체가 지향해 나아갈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권위가 존재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성격을 지닌 조선시대의 권위는 세습적으로 계승되었으며, 그런 면에서는 이 세습적 권위는 너무나 생명력이 강인하였다.
6 . 참고문헌
안준호, 『조선사회사 연구』, 일조각, 1987
이성무, 『조선시대 량반사회 연구』, 일조각, 1995
이장희, 『조선시대 선비 연구』, 박영사, 1989
『조선왕조사 1』, 1998. 10
국가편찬위원회 『조선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양반』, 1994
경상대학교 한문학과 허권수 교수와 사회학과 정진상 교수의 "양반문화의 변천과 현대의 양상(법물리 상산 김씨가문의 경우)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6.04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3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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