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화운동 속 『신문학(新文學)운동의 전개와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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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문화운동 속 『신문학(新文學)운동의 전개와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신문화운동의 발달배경
2.신문화운동의 전개
1)「신청년」과 북경대학의 개혁
2)윤리혁명(사상적 혁신운동)
3)문학혁명
3.문학사상 논쟁
1)수구파의 반격과 절충파와의 논쟁
2)동서문화논쟁
3)과학과 현학의 논쟁
4.신문화운동의 변모
5.문학혁명의 성과 및 한계

◆결론◆
신문화운동의 의의

본문내용

문학혁명 제창자들은 대부분 사상계몽가였다. 그들은 과학과 민주의 큰 깃발을 높이 들고 문학의 내용과 형식의 혁신이 신사상의 선전과 공맹학설의 소탕이라는 요구에 부응하여 중국 인민을 봉건적 정신의 족쇄에서 빠져나오게 함으로써 ‘인간성 해방’을 실현하고 나아가 민족해방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어떤 측면에서 보면 문학혁명은 봉건제도에 철저히 반대하며 인간성 해방을 쟁취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셋째 54문학혁명은 중국문학 발전사에서 진정으로 위대한 최초의 혁명이었다. 그것은 근현대문학의 견고한 기초를 확립하였고, 문학사의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장기간에 걸친 봉건문학의 신성불가침한 통치지위를 철저히 훼멸시켰을 뿐 아니라 ‘인간의 문학’ ‘평민문학’ ‘사실주의문학’ ‘인생을 위한 문학’을 창조하기 시작하였고 문학의 내용과 언어 형식의 혁신 또는 문체의 해방 등의 여러 측면에 걸쳐 공전의 성취를 획득하였다.
넷째 54문학혁명이 제창한 민주주의 문예사상은 수많은 문학동인들의 공통된 사상기초로 그 출현은 중국문학 발전사와 문예이론 발전사의 중요한 성과이다. 민주주의 문예사상은 문학이 봉건주의의 도구가 되고 소수 고관귀족의 소일거리가 되는 것을 반대하였다. 그것은 문학이 특수한 귀족계급이 아닌 세속의 보통사람의 생활과 운명 사상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인생을 표현하고 개조하는 ‘이로운 도구’가 될 것을 요구하였다. 이는 사회생활을 표현하는 신문학의 영역과 사회적 기능을 확장하고 강화하였으며 그에 따라 문학이 명실상부한 ‘인간학’이 되게 하였다. 이는 실제로 ‘어떤 사람을 위해 무엇을 표현 할 것인가’라는 신문학의 근본문제를 다룬 것이었다. 비록 역사의 제약으로 인해 이 근본문제에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답변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중국문학과 문예이론의 발전사에서 커다란 진보였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임춘성 편역「중국근현대 문학운동사」한길사 1997
그렇다면 역사적 제약으로 인한 54문학혁명의 한계는 무엇인가?
우선은 54문학혁명을 하나의 운동 관점에서 살펴보면 그것이 주로 주요 도시에만 집중되었고 지식인과 청년학생을 중심으로 하였을 뿐 수많은 노동자, 농민, 대중에게 보급되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또 문학혁명 제창자와 참가자의 대부분이 아직 과학적인 세계관과 방법론을 획득하지 못하였던 것도 문학혁명의 몇몇 이론문제의 연구 토론과 실제 문제의 해결 과정에 종종 복잡한 사상 경향으로 드러냈다. 예를 들어 중국 고대문학에 대하여 진독수, 주작인, 호적 등은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짐으로써 구체적이고 변증적인 분석과 비판의 태도가 결여되어 있었다. 그들은 외국문물에 대한 맹목적인 호감 때문에 그 정수와 찌꺼기를 구분하지 못하였고 문학의 내용과 형식의 관계에 대해서도 각각의 주장만을 내세웠다. 이는 당시 역사조건이 아직 성숙되지 못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결론◆
신문화운동의 의의
이제까지 중국의 변혁의 시대에 나타난 일련의 사건들을 살펴보았다. 당시 변혁의 중심에 섰던 신문학가들은 수천년 이어져 온 구습들을 과감히 떨쳐버리고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근대문학을 향한 발걸음을 옮겨갔다. 그러한 변화의 열망은 당시 중국 사회가 처한 역사적 상황들에서 비롯한 것으로 신문화운동은 단순한 문학변혁운동, 백화문학운동이 아니라 사회, 정치, 문학, 철학의 사회 전 분야에 걸친 변혁의 움직임이었다. 사회적인 면에서 수구파의 반발도 거세었지만 백화운동의 제창으로 고전문학의 종결과 신문학의 탄생을 가져왔다. 이로써 백화문은 문언문을 대신하고 서면어와 구어가 통일되는 문체해방이 이루어졌다. 또 지식전파가 광범위하고 빠르게 전달되어 중국사회의 악습인 전족, 아편흡입 등은 소실되고 정신개조와 윤리혁명을 통하여 개인의 독립과 개성의 해방을 추구함은 여성해방운동의 시발점을 낳았으며 핵가족제도가 급증하여 새로운 사회와 새로운 윤리가 건립되었다. 이는 봉건적인 구관념을 비판하고 새로운 관념의 변화를 가져온 사상해방운동으로서의 역사적인 의의를 갖게된다 할 수 있겠다. 정치적인 면에서는 민주주의와 공산주의가 공존하여 양대 진영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고전 전통을 완전히 부정하고 서구문학의 수용을 강조하여 새로운 서양식 교조주의로 빠지게됐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그러나 신문화운동은 전통문화의 장점과 서양문화의 결점을 분석하지 않은 채 무 비판적으로 대량 전파되었던 단점에도 불구하고 역사적인 전환점으로서 큰 의미가 있다. 혼란의 시대 무기력했던 지식인들이 국가와 사회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사상을 통하여 민족의식을 깨우쳐 새로운 사회를 이룩하려고 한 점과 신문화운동의 민주주의 정신, 과학적, 비판적 사고의 제창이 청년학생층에 미친 영향이 5.4운동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는 데에도 그 의의가 있다 할 수 있겠다. 또한 중국현대문학이 그 시작은 분명 서구적인 문학관으로부터 출발하고 있을진 모르지만 이 후 뚜렷하게 중국적인 색채를 가지고 중국의 전통문학 속에서 서구적인 것을 융합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로서도 삼았다는 면에서도 큰 역할을 했다고 하겠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보여진 사회구성원들의 잠재되어있던 에너지가 구습의 타파와 개혁을 통한 사회 성장이라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분출되었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시행착오와 사상적 갈등을 겪어내면서 보여준 다양한 사상의 제안과 논쟁, 그 속에서 보여졌던 민주적 과정들에 대한 기억 자체가 오늘날 중국인들에겐 가장 큰 의미가 아닌런지...
【참고문헌】
임춘성 편역「중국근현대 문학운동사」한길사 1997
정진배 지음「중국 현대 문학과 현대성 이데올로기」 문학과 지성사 2001
전형준 지음「현대 중국의 리얼리즘 이론」창작과 비평사 1997
조영록 지음「동양의 역사와 문화」 국학자료원 2004
김시준 지음「중국현대문학사」 지식산업사 2000
신승하 지음「중국 현대사」대명출판사 1992
신채식 지음「동양사개론」삼영사 1997
윤내현 편저「중국사3」믿음사 1995
조영명 지음「중국 현대사의 재조명」온누리 1985
최명 지음「현대 중국의 이해」현암사 1979
민두기 지음「중국근대사론」지식산업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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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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