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연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텔레비전의 이해
2. 텔레비전의 역사
3.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과정
4. 텔레비전의 영향력
5.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방안
7. 텔레비전 방송의 미래

Ⅲ 결론

*참고문헌

*표 목차
1. 세계 각국의 칼라TV방송년도
2. 2005년외주제작비율고시
3. 지상파 방송사 외주제작비 현황
4. 2005년 지상파 방송3사 광고 수주액
5. KBS방송서비스 매출액 구성내역
6. 통합 방송법- 시청자 직접 참여 권리에 대한 법안
7.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정책 경과
8. 전송방식 장・단점 비교
9. DMB 수요자 및 선호 콘텐츠 특성
10. 미디어별 일회 미디어 사용시간(media usage span)

본문내용

통신 체제가 근본적으로 변화되리라는 점이다. 이제 텔레비전 시청자는 그 수동적 함의를 넘어서서 적극적인 매체 사용자로 다시 태어날 것이다. 정보 소비자에 머물지 않고 스스로 정보의 제공자가 되기도 하고, 또 자신의 선택에 따른 정보 사용자가 될 것이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가 요구하는 기술의 발전과 경쟁의 가속화는 시장논리의 급속한 확산을 가져다 줄 것 이다. 아날로그 방송에서 디지털 방송으로의 완전 전환을 앞둔 이 시점에서 벌써 정보의 격차가 심화되고, 방송서비스로부터 소외되는 계층이 더 늘어날 위험이 있다. 하다못해 디지털 방식으로 된 TV를 구입하지 않으면 완벽한 디지털 방송을 시청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보의 격차를 최소화하고,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정보와 뉴미디어의 폭풍우 속에서 보다 능동적인 선택권을 지닌 수용자의 자세가 필요시 되고 있다.
Ⅲ. 결론
하이트는 “텔레비전은 현대화의 척도이며, 또한 우리는 시야를 초월하는 새로운 텔레비전의 세계를 통해 새로운 일상적 평화나 견디기 어려운 시련을 발견하기도 하고 구원의 빛을 찾게 되기도 한다. 즉 우리는 텔레비전에 의해 지탱되기도 하고 전복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텔레비전 영상의 긍정적인 측면은 세상 사람들에게 경험해 보지 못한, 또는 제한된 기회로 인해 소멸된 다양한 문화와 사건을 제공하기도 한다.
텔레비전에 자주 나오는 가수에 열광하고 TV 뉴스에서 전해 주는 사건을 화제로 삼고, 텔레비전에서 전해 주는 날씨에 따라 옷을 결정하고, 여가 시간의 계획을 짠다. 사람들은 생활인으로서 현실의 눈으로 텔레비전을 보고 나아가 본 것을 현실에 매일매일 반영시키는 방법으로 텔레비전을 접하는 것이다.
이처럼 텔레비전은 우리 생활의 의식주와 마찬가지로 아주 일상적인 생활요소가 되어버렸다. 그러나 텔레비전은 현실을 매개화한다는 점과 우리는 텔레비전에서 비춰지는 현실을 실재현실 보다 더욱 현실처럼 지각한다는 점에서 텔레비전이 줄 수 있는 비현실에 대해 항상 깨어있어야 한다. 텔레비전에서 보는 현실을 충분히 현실적인 것과 비현실적인 것으로 구분하고 진리를 볼 줄 아는 정확한 시야를 기르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공부해야만 하는 것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라는 말처럼 텔레비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고 총체적으로 이해할 때 진리가 보일 것이다. 그에 대한 첫걸음으로 텔레비전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이 작음 발걸음이 진리를 향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서적
강대인, ‘한국방송 70년의 평가와 전망’,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권중운, ‘뉴미디어 영상미학’, 민음사, 1995
김규, ‘방송 미디어’, 나남, 1996
김우룡, ‘현대방송학’, 나남출판, 2000
김택환, ‘영상 미디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달리앤드류, ‘디지털 시대의 영상문화’, 김주환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3
더글라스 컬너, ‘텔레비전 민주주의 위기’, 강상욱전희락 공역, 이진출판사, 1995
레이먼드 윌리엄스, ‘텔레비전론’, 박효숙옮김, 현대미학사, 1996
박치형,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브룬트로잘린드, ‘텔레비전의 이해-제도, 텍스트 그리고 수용자’, 하종원김대호 옮김, 한나래, 1995
신현응, ‘방송저널리즘’, 범우사, 1998
슈셔드, 리드 머서, ‘매트릭스란 무엇인가’, 이수영민병직 옮김, 굿모닝 미디어, 2003
오명환, ‘텔레비전 영상론’, 나남, 1988
이민웅, ‘저널리즘 : 위기 변화 지속’, 나남, 2003
이재경, 김학희, ‘방송뉴스 취재와 보도’, 1998
이정춘, ‘언론학원론’, 유일문화사, 2006
이정춘,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나남, 1998
이정춘, ‘미디어와 사회’ 세계사
이종수, ‘TV 리얼리티’, 한나래, 2004
장석호, ‘TV 보도 영상의 이론과 실제, 1994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나남, 1999
최창섭, ‘방송총론’, 법문사, 1991
홍기선 외,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 2000
*논문 및 연구자료
김동규, 외주의 활성화 방안 모색
김동민, KBS개혁 어떻게 할 것 인가?
박웅진, TV속의 시청률 지상주의,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방송위원회, 방송프로의 편성비율 개정
방송위원회, 2005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위원회, 방송법시행령
양문석, 외주정책 13년의 평가와 발전적 방향에 대한 연구
윤재식, 디지털 시대의 독립제작사
이종수 외 ‘현대사회와 매스컴’ 이진출판사 『1998』
정상윤, SBS의 족벌경영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개혁방안
최민희, 공영방송 KBS를 위한 제언
<참고 사이트>
한국언론재단 http://www.kpf.or.kr/
방송영상산업진흥원 http://www.kbi.re.kr/
방송위원회 http://www.kbc.go.kr/
KBS 시청자 비평 데스크 http://www.kbs.co.kr/1tv/sisa/tvfriend/index.html
퍼블릭 액세스 http://www.cuk.ac.kr/~cuknews/069/034.html
시청자 시민운동 본부 http://www.watchtv.or.kr/new/
한겨레 21 http://h21.hani.co.kr/
해럴드 뉴스 http://www.koreaherald.co.kr/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텔레비전의 이해
2. 텔레비전의 역사
3.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과정
4. 텔레비전의 영향력
5.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방안
7. 텔레비전 방송의 미래
Ⅲ 결론
*참고문헌
*표 목차
1. 세계 각국의 칼라TV방송년도
2. 2005년외주제작비율고시
3. 지상파 방송사 외주제작비 현황
4. 2005년 지상파 방송3사 광고 수주액
5. KBS방송서비스 매출액 구성내역
6. 통합 방송법- 시청자 직접 참여 권리에 대한 법안
7.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정책 경과
8. 전송방식 장단점 비교
9. DMB 수요자 및 선호 콘텐츠 특성
10. 미디어별 일회 미디어 사용시간(media usage span)
  • 가격3,000
  • 페이지수40페이지
  • 등록일2006.06.06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34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