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조직관리 사례연구-게임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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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사조직관리 사례연구-게임업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1 연구목적 및 업체선정 이유.............................1
1.2 기업소개............................................1
1.3 게임 산업 환경 분석......................................3
1.4 게임 개발 업계의 현황.....................................4

2. KOG의 성장과정과 조직변화
2.1 창업단계...........................................5
2.2 발전단계.........................................6
3.1 성장단계................................................7
4.1 해외진출 단계.........................................11

3.KOG의 조직관리 시스템 분석
3.1 효율성 재고를 위한 관리..................................12
3.2 전문성 재고를 위한 관리.................................12
3.3 창의성 재고를 위한 관리..................................13
3.4 기업문화..................................................14

4.당면과제 및 해결방안.......................................15
4.1 당면과제..................................................15
4.2 해결방안...........................................16

5. 결론......................................................18

◆ 참고문헌 및 출처..............................................20

본문내용

정보를 오픈. 여러 강의 개설 동시에 배우고(Learn), 사용하고(Use), 가르치고(Teach), 점검하는 활동(Inspect)들을 LUTI 지수로 나타내어 인사고과에 반영. 신뢰성, 성과지향문화 및 생산성 및 업무 만족도의 증가.
3) 유휴인력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 마련
팀의 해체와 결성이 빈번한 조직 구조상 유휴인력 관리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 예) 유한킴벌리의 ‘뉴웨이팀’
유한킴벌리는 유휴인력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뉴웨이팀’을 만들었다.
이 팀은 단순히 유휴인력들로 구성된 팀의 개념이 아니라 재충전 교육을 받으면서 아이디어 개발을 하는 등 미래를 위한 예비 인력으로 활용되고 있어 회사 내에서 ‘경영혁신팀’으로 불리고 있다.
이런 팀을 조직함으로써 유휴인력들은 해고나 감원의 위협을 느끼지 않으면서 자신을 재충전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낸 것이다.
- 유휴인력들의 휴식을 인력낭비가 아닌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재충전의 시간으로 여기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그와 함께 유휴인력들의 재충전과 자기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한다.
4)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북돋아주는 프로그램 지속 및 의견반영 시스템 구축
조직이 체계적으로 운영되면서도 창의적인 기업문화와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체 계가 유지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조직의 규모와 경직성을 관리하 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미 이것의 노력으로 넥슨은 ‘허들시스템’이란 프 로그램 운영을 통해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북돋아 주는 방안 등을 실행하고 있지 만 앞으로도 벤처기업이 대형 기업으로 커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 에 대한 지속적인 전략실행과 전략개발을 통해 대기업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끊임없이 필요할 것이다.
5) 협력업체와의 공동 마케팅
- 예) NC소프트사는 하나로 통신-ADSL-과 전략적 제휴 상태이며 온라인게임 산업은 특성상 초기에 막대한 자본력과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통신망의 확충이 절실히 필요하다. NC소프트도 이 부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하나로통신과 전략적 제휴 및 나름대로 마케팅 부서를 두어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다.
6)경험과 연륜이 풍부한 전문가를 경영투자관리 부분에 배치
상대적으로 젊은 구성원들로 구성된 자유롭고 활기찬 분위기의 조직은 창의력이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사업부인 넥슨의 성격에는 이점이 될 수 있으나 경영과 투 자관리 부분의 본부에는 미흡할 수 있다. 따라서 경험과 연륜이 풍부한 전문가를 경영투자관리 부분에 배치함으로서 상황에 대한 빠른 대처와 기업의 운영 방안 에 대한 적절한 전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초창기의 벤처 기업들이 가지는 문제 점등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구성원의 평균연령이 낮 은 이유로는 사원들이 이직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이라는 점 또한 간과 할 수 없 으므로 기업은 사원에 대한 성과급에 경력급을 더하여주거나, 여러 가지 복지적 인센티브를 주는 등의 방안을 통하여 이직률을 낮추고 재능 있는 인재는 계속 확 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5. 결론-어떤 벤처기업이 성공하나?
21세의 문턱에서 게임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탄탄한 IT산업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컴퓨터 사용자의 저변이 두터운 우리나라에서 게임 산업은 소위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 불리울만 하다. 하지만 많은 벤처기업이 성공을 위해 시장진입을 하는 것에 비해 성공하는 기업은 지극히 적은 분야도 바로 게임 산업임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실패는 바로 대부분의 기업들이 기술력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건실한 조직 설계의 중요성을 간과하는데서 비롯된다.
현재 온라인 게임 업계에서는 엔씨소프트, 넥슨, 판타그램과 같은 회사들이 업계의 선두를 고수하고 있다. 이들은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탄탄한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다.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조직설계와 구성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여러 가지 채널, 그리고 구성원의 창의성을 장려하는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 동기부여를 위한 보상체계, 결정적으로 이들을 뒷받침하는 건전한 조직문화를 이러한 기업들은 가지고 있는 것이다.
KOG는 대구지역의 벤처기업으로써 지역의 불리함을 딛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밑바탕에는 CEO의 용기와 도전정신, 기술력, 그리고 직원들끼리 서로 돕고 가족같이 아끼는 기업문화가 깔려있었다. 하지만 KOG가성장하는 기업에서 성공하는 기업으로 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부분에서 조직개선을 단행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기존의 기술력에서만 의존하는 발명가형 기업의 형태에서 벗어나 마케팅과 재무부분의 역량을 강화해야 하며, 구성원들의 역량을 유지하고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보상체계가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환경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게 태스크 포스 팀이나 사내 벤처 등의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기술력은 단기간의 발전을 돕지만 조직설계는 장기간의 기업 존속을 유지시켜주는 기반이 된다. KOG가 이러한 점을 명심하고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간다면 성공한 벤처기업으로써의 선례를 남기게 될 것이다.
◆ 참고 문헌 및 출처
- 자체조사 문헌, "KOG와의 인터뷰"
-"2004 대한민국 게임백서", 문화관광부, 2004
-서원일, "2005 온라인 게임 시장 전망 : 해외 진출, 다양한 게임, 그리고 포털", ㈜넥슨, 2004
-이종원, "매일신문 경제칼럼"
-참고 웹사이트-
KOG - http://kogstudios.com
매일신문 - http://www.imaeil.com
영남일보 - http://www.yeongnam.com/
게임동아 http://www.gamedonga.co.kr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게임타임 - http://www.gametime.co.kr
게임조선 - http://www.gamechosun.co.kr
디지털타임스 - http://www.dt.co.kr
온라이프 - http://www.onlife21.net
한국경제 http://www. hankyung.com

키워드

인사관리,   조직관리,   사례,   kog,   게임업체,   인사,   조직,   관리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6.06.09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4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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